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를 개선하는 방법

23 12월, 2018
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는 무척 중요하다.

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를 개선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는 무척 중요하다. 가정마다 가족 구성과 의사소통 방식이 다르지만 전원이 항상 행복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어야 한다.

가정은 사회의 반영이며 소우주다. 집에서 일어나는 일은 가정의 가치, 행동과 정서의 강력한 복합체이며 구성원에게 각각 다른 영향을 끼친다.

또한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정서 교육을 무엇보다 중시해야만 한다.

아이가 속상해하기 전에 항상 어떤 감정 상태인지 대화로 풀 것을 추천한다. 가정의 정서적 분위기가 바뀌어 불편한 상황을 연출하는 일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를 개선하는 방법

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본 요소

환경 심리학자들은 집안 분위기를 조성하는 다음의 세 가지 기본 요소가 있다고 말한다.

  • 물질적 요소: 가정 내 분위기를 만드는 물질적 요소들이 있다.  조화롭게 꾸민 집안은 정서에 일정한 영향을 끼친다
  • 개인적 요소: 같은 공간에 사는 거주자들의 상호관계와 친밀도가 가정 내 분위기를 결정한다
  • 정신적 요소: 의심할 여지 없이 가족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다. 가족 구성원의 가치, 신념, 기준 등이 포함된다.

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를 개선하는 방법 5가지

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를 개선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지만 집안의 긍정적인 리듬을 조율하며 화목한 가정을 이끄는 책임은 부모에게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1. 애정 표현법에 주의

우리는 항상 애정과 이해심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사람의 말을 귀담아들어야 한다. 한집에 사는 사람들끼리 의사소통을 잘하려면 재치와 존중이 필수다.

스트레스와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 가끔 사랑하는 이에게 적합하지 않은 어조로 말할 때가 있다. 이러한 상황은 신뢰를 없애고 정서적 분위기를 해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2. 공동의 행복이 우선

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 개선을 위해서는 식구들이 즐거움을 공유하고 힘든 시기에 서로의 의지가 되어야만 한다.

상대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보이는 간단한 행동은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데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 다른 사람의 삶에 관심을 가지는 일은 정서적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사회 기술이다.

소중한 감정은 개성을 인정하고 실수를 감내하며 열린 의사소통이 가능하면서 유연한 규칙 적용이 가능한 환경에서 꽃피울 수 있다. 이런 환경에서 가족은 더 행복할 수 있다.

– 버지니아 사티어

3. 상호 신뢰 및 존중

집은 가식 없이 편안하게 행동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한계를 넘는 지나친 행동을 할 수도 있다.

즉, 습관화한 행동으로 가족 구성원 사이에 반드시 지켜져야 할 존중과 신뢰 같은 기본 원칙을 잊어버릴 때가 있다.

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를 개선하는 방법

4. 감정 소중히 하기

가족의 감정과 공동의 행복을 중시하는 일은 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 유지에 필수 사항이다. 자녀가 있는 집에서는 더욱 식구들끼리의 충돌로 아이가 괴로워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또한 정서 지능을 키워서 행복하고 즐거운 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

5. 공감하기

공감은 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에 좋은 작용을 하며 구성원 간의 관계 발달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낸다.

공감은 상대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교감하는 능력이다. 또한 내가 아닌 상대의 관점과 경험에서 생각하게 하는 능력이기도 하다.

요약하면 자녀의 개인적 행복에 도움이 되는 가정 내 정서적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다.

  • Carpena, A. (2008). Emociones y salud. Aula de Innovación Educativa, 173-174 (pp. 61-64).
  • Garrido-Rojas, L. (2006). Apego, emoción y regulación emocional. Implicaciones para la salud. Revista latinoamericana de psicología, 38(3), 493-507. https://www.redalyc.org/pdf/805/80538304.pdf
  • Navas, M. D. C. O. (2010). La educación emocional y sus implicaciones en la salud. Revista Española de orientación y psicopedagogía, 21(2), 462-470. https://www.redalyc.org/pdf/3382/338230785025.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