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를 위한 식물성 음료

대표적인 식물성 음료에는 두유가 있는데, 영양 측에서 볼 때 두유는 우유에 가장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채식주의자들은 두유를 즐겨 마신다. 
영유아를 위한 식물성 음료

마지막 업데이트: 19 6월, 2021

요즘에는 다양한 종류의 식물성 음료가 시중에 나와 있다. 식물성 음료는 비건 채식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옵션이며,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훌륭한 대안이 된다.

식물성 음료와 우유는 비슷할까?

영양학적으로 볼 때 식물성 음료가 우유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식물의 출처가 무엇인지에 따라 이 음료의 구성은 매우 다양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전에 먼저 식물성 음료가 꼭 우유를 대체해야 하는 건 아니다. 왜냐하면, 우유는 우리 식단에 필수적인 식품은 아니기 때문이다.

우유에는 칼슘, 단백질, 지방이 풍부하다. 하지만 단백질과 지방의 경우 우리가 어떤 종류의 우유를 마시는지에 따라 함유량이 달라질 수 있다. 식물성 음료도 마찬가지다. 이 음료에 함유된 주요 다량 영양소는 그 출처가 무엇인지에 따라 다르다.

쌀이나 오트밀로 만든 음료와 같이 곡물류에서 추출한 음료는 탄수화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한편 콩과 식물로 만든 음료의 경우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또한, 코코넛이나 아몬드로 만든 음료와 같이 지방이 풍부한 과일이나 견과류로 만든 종류도 있는데, 이 제품의 경우 지방 함량이 아주 높다.

그러므로 영양 성분을 고려할 때 우유와 가장 유사한 비건 음료는 칼슘이 풍부한 두유라고 할 수 있다. 단백질, 지방 및 칼슘 함량이 우유에 가장 근접하기 때문이다.

신생아를 위한 식물성 우유

생후 첫 6개월 동안 신생아는 모유나 분유를 통해 영양분을 공급받는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모유 수유를 가장 권장하지만,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모유 수유가 항상 가능한 건 아니다.

신생아를 위한 식물성 우유

모유 수유를 할 때는 유선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 엄마는 모유 수유를 중단하기로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아기에게 모유를 먹일 수 없는 이유는 많다. 그런데 만약 엄마가 비건 채식주의자라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엄마는 모유를 대체하기 위해 신생아에게 어떤 분유를 주어야 할까?

한편 아기에게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CMPA)가 있는 경우도 꽤 많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아기의 약 2~3%가 이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마찬가지로 알레르기 때문에 우유를 마실 수 없는 아기에게 우리는 무엇을 제공해 주어야 할까?

비건 채식주의자

주요 과학 협회에 따르면 어린이가 비건 채식을 따르더라도 문제없이 잘 성장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부모는 이 문제에 관해 철저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비건 채식을 아주 신중하게 적용해야 한다. 부모들이 채식주의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하지만 어떻게 생각하든, 자녀의 결정을 존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비건 채식주의자는 동물성 식품을 전혀 섭취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모든 일반적인 우유는 식단에서 제외된다. 이 가족의 경우 비건 아기에게 적합한 콩과 쌀로 만들어진 조제분유를 사용할 수 있다. 단, 생후 6개월 미만인 아기가 먹을 콩 분유에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쌀 분유의 경우 비소 함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수 분해 되어야 한다.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아기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된 분유를 먹을 수 있다. 그리고 나중에 만 2세가 되면 다른 식물성 음료를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부모는 자녀의 비건 채식에 매우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이 식단과 관련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영양사가 자녀의 식단을 감독할 수 있어야 한다.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CMPA)

만약 아기에게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가 있다면 우유가 들어간 모든 제품을 완전히 피할 수밖에 없다.

신생아의 경우 부모는 2가지 접근 방법의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의 경우 엄마가 유제품 섭취를 피해야 한다. 엄마는 아기의 식단에서 모든 유제품을 제외해야 하고 칼슘과 비타민 D 수치를 조절해야 한다. 만약 아기에게 필요한 칼슘과 비타민 D 양이 궁금하다면 아기가 이전에 얼마나 많은 미량 영양소를 섭취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일단 칼슘 요구량을 파악하고 나면 아기는 칼슘이 풍부한 음식의 섭취를 늘려나갈 수 있다. 물론 모유 수유 중에는 엄마의 칼슘 요구량이 더 높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유를 먹는 아기의 경우에도 몇 가지 접근법이 있다. 이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중 하나는 가수 분해 분유다. 또한, 이 분유를 먹지 않는 아기에게는 위에서 말했던 콩이나 쌀로 만든 분유를 먹일 수 있다.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CMPA)

그리고 아기가 2살이 되면 부모는 분유를 영양이 풍부한 식물성 우유로 대체할 수 있다. 이 경우 어린이의 식단에서 단백질 함량을 잘 평가하여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섭취량이 충족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물성 음료 선택 시 올바른 결정을 하는 방법

너무 다양한 옵션이 있어서 어떤 음료를 선택해야 할지 난감할 수도 있다. 그런데 이때 먼저 라벨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우유의 경우 제품 간 차이가 크지 않지만, 식물성 음료는 정말 성분이 다양하다. 따라서 결정하기 전에 아래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음료의 원재료 양을 확인하자. 이 양은 백분율로 표시되어 있을 것이다.
  • 미량 영양소가 풍부한지 확인하자. 우유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칼슘과 비타민 D는 가장 일반적인 영양소다.
  • 음료 100g당 첨가당은 4~5g을 넘지 않아야 한다.
  • 제조업체가 원료를 혼합하는 등의 조처를 하지 않았는지 확인하자. 예를 들어, 일부 코코넛 음료에는 쌀 함량이 아주 높다.
  • 우유와 지방 함량을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 식물성 오일을 추가할 수 있다. 소량만 첨가해도 괜찮다. 그렇게 해도 식단의 질이 떨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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