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단백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아이

08 11월, 2020
우유 단백질에 알레르기를 가진 아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자주 혼동되는 유당불내증과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우유 단백질에 알레르기를 가진 아이들이 꽤 많다는 사실을 아는가? 사실 이것은 신생아가 가지고 있는 가장 흔한 알레르기 중 하나이다. 생후 1년이 되기 전 그리고 다른 알레르기 유발 음식을 먹기 전에 소젖 또는 우유를 먹게 되므로 사실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는 아기에게 생기는 최초의 알레르기 반응 중 하나이다.

아동 중 2%가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고 이 알레르기는 성년이 된 이후까지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과 유당불내증의 차이점이다. 굳이 그 두 종류를 구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피해야 하는 음식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아이가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특히 학교에서 급식을 하는 경우에는 더욱 조심을 해야 한다.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만약 예기치 못한 반응이 일어난다면 대처 방법은 무엇일까? 이제부터 그 답을 알아보도록 하자. 우유 단백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의 종류와 교차 반응을 피하기 위한 음식 준비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우유의 생리활성 펩티드는 어떤 역할을 할까

우유 단백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아이

우유 단백질에 알레르기를 가진 아이를 진단하는 방법과 증상

이것은 면역 체계의 반응이고 따라서 전문가들은 혈액에 lgE 항체를 이용해서 알레르기 여부를 진단한다. 검사 방법은 2가지로 피부 반응 검사와 혈액 검사이다.

피부 반응 검사는 알레르기 유발 요인을 피부 아래에 주입한 다음 붉은 두드러기나 가려움증이 나타나는지 여부를 관찰하는 것이다. 아동에게는 이 방법이 가장 비침투적이므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반면 혈액 검사는 우유 단백질에 대한 혈액 세포의 반응을 검사한다.

가족력, 발병 연령, 알레르기 유발 요인을 섭취한 이후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걸린 시간을 포함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피부 가려움증이나 붉어짐 현상이 나타남으로써 알레르기 여부를 알 수 있다. 또한, 몇 시간 가량이 지나면 메슥거림, 구토, 설사, 복통, 호흡기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식이요법 치료

유당불내증과 달리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의 원인은 단순히 유제품 뿐만이 아니다. 송아지 고기와 햄버거, 소세지, 카넬로니와 같은 관련 식품이 모두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우유 단백질, 염소 고기, 양고기 사이에는 매우 큰 유사점이 있다. 그로 인해 이 모든 음식을 피하는 것은 물론 럭토글로불린과 카세인이 들어있는 것 또한 피해야 한다.

이런 성분은 각종 소스, 보존제, 즉석 식품, 초콜릿, 코코아, 시리얼, 몇몇 빵 종류, 소세지, 사탕 등에도 들어있다. 첨가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심지어 비누, 바디 로션, 약품에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구입 전에 제품 성분 표시를 제대로 읽고 판매자에게 해당 성분 함유 표시의 의무 여부를 문의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만약 극소량만 들어있는 것이라면 예외가 될 수 있다. 양이 너무 적어서 아무런 문제를 일으킬 걱정이 없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교차 오염으로 인한 것인데 같은 생산 라인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문제 성분이 혼입되는 것이다. 우유 단백질에 알레르기가 있고 만약 구입하려는 제품의 정확한 성분을 알 수 없다면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기억해야 할 것은 알레르기 요인이나 다른 음식에 노출되지 않은 깨끗한 식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교차 오염이나 접촉을 피하기 위해 문제가 될 수 있는 성분이 섞일 수 없는 독립된 공간에서 식사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사용한 식기는 언제나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대체 영양 섭취 방법

유제품의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단백질을 제거한 광범위한 가수분해 방식으로 제조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그것이 어렵다면 다음과 같은 대체 제품을 시도해볼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꼭 기억해야 한다.

  • 생후 12개월부터 콩 음료를 마시는 것을 권장한다.
  • 쌀로 만든 음료는 토양에 있는 독성 미네랄인 비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좋은 대체 식품이 아니다.
  • 귀리나 땅콩류로 만든 음료 또한 문제 없이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영양적 가치는 우유에 비견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단백질이 거의 안 들어있기 때문이다. 이런 제품들은 탄수화물과 좋은 지방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 당분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한다. 가능하다면 비타민 D, 칼슘 성분이 풍부한 것이 좋다. 
우유 단백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아이

육류 섭취의 경우, 좀 더 부드러운 닭고기, 토끼, 칠면조, 돼지를 먹일 수 있다. 또한, 음식에 약간의 신맛 또는 후추 같은 것을 첨가하면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아기를 위한 우유의 종류 4가지

우유 단백질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살아가는 방법

아이가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궁금한 것들이 매우 많아질 것이다. 그리고 이 글에서 그 중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알아보았다. 문제는 기본적인 음식 중 먹을 수 없는 종류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뼈 성장과 빈혈증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음식들 또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동일한 효과와 영양분을 가진 대체 가능한 식품들이 있다. 브로콜리, 방울 양배추, 아몬드, 콩, 오징어와 같은 연체 동물, 생선, 다른 육류를 섭취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알레르기를 초기에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음식 구매 또는 외식을 할 때 매우 조심을 해야 한다. 또한, 실수로 섭취하거나 접촉하는 일이 없도록 음식 구매를 할 때 함유 성분을 잘 읽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왔을 때를 대비해서 언제나 아드레날린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호흡 곤란, 어지럼증, 땀과 빈맥 등의 증상들이 나타난다.

  • Asociación Española de Personas con Alergia a los Alimentos y latex (AEPNAA). Alergia a la proteína de leche de vaca. [Consultado el 15 de septiembre de 2020] Disponible en: https://www.aepnaa.org/ver/leche
  • Kansu, A; Yüce, A; Dalgıc, B; Enis Şekerel, B; Çullu-Çokuğraş, F; Çokuğraş, H (2016) Consensus statement on diagnosis, treatment and follow-up of cow’s milk protein allergy among infants and children in Turkey. Turk J Pediatr, 58(1): 1-11.
  • Martorell-Aragonés,A; Echeverría-Zudaire, L; Alonso-Lebrero,E; Boné-Calvo, J; Martín-Muñoz, M F; Nevot-Falcóet, S al (2015) Position document: IgE-mediated cow’s milk allergy. Allergol Inmunopathol, 43(5): 507-26. 
  • Cuomo, B., Indirli, G. C., Bianchi, A., Arasi, S., Caimmi, D., Dondi, A., … & Calvani, M. (2017). Specific IgE and skin prick tests to diagnose allergy to fresh and baked cow’s milk according to age: a systematic review. Italian journal of pediatrics43(1), 93. https://pubmed.ncbi.nlm.nih.gov/29025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