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대면 수업보다 온라인 수업에 집중하는 건 더 힘든 일이다. 집에 있으면 학교에 있을 때보다 주의가 더 산만해지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6 6월, 2021

요즘 아이들은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주로 온라인 수업을 받고 있다. 그런데 온라인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의 경우 이 상황이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

수업을 온라인으로 해야 하는 건 모두에게 어려운 일이었다. 이런 유형의 수업에 적응하는 건 많은 아이에게 쉽지 않은 일이며, 부모들은 자녀들이 대면 수업과 같은 방식으로 집중하지 못할까 봐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

이처럼 수업 방식과 아이들의 일상에 급격한 변화가 생기기는 했지만, 약간의 도움이 있다면 우리는 모두 이 새로운 수업 방식에 적응할 수 있다.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아이들은 대면 수업보다 온라인 수업에 집중하기 더 어려워한다. 실제로 학교에서 수업을 받을 때는 학생들을 감독하고 그들이 산만해지면 주의를 환기해 줄 수 있는 선생님이 있다. 하지만 온라인 수업에서는 선생님이 스크린을 통해 모든 사람을 다 모니터링하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집에는 자신이 쓰는 온갖 물건들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더 쉽게 산만해진다. 그래서 집중하기가 더욱더 어렵다.

자, 그렇다면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부모는 무엇을 해야 할까?

잘 정해진 일과 수립하기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않더라도 마치 학교에 갈 때처럼 일상을 그대로 유지하는 게 좋다.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게 하고, 또 같은 시간에 식사하고, 같은 놀이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가능한 한 학교에 갈 때처럼 일정을 유지하면 더 큰 정규성을 가질 수 있다.

이따금 일과를 잘 따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말자. 필요하면 유연하게 시간을 사용해도 좋다. 또한, 아이들도 활동을 재개하려면 마음을 비워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에 집중하도록 돕기: 인내심을 가지자

이는 부모에게 중요한 측면이다. 우리는 아이들이 새로운 교육 방식에 적응할 수 있도록 반드시 도와주어야 한다. 모든 사람이 이 환경에 빨리 익숙해지는 건 아니다. 일부는 금방 익숙해지는 반면, 다른 일부는 그렇게 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다.

자녀가 온라인 수업에 집중하지 못해 걱정될 수도 있지만, 침착하게 노력해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의 모범을 보고 따르므로 절제하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공부하기 좋은 장소 제공하기

아이들이 공부하기에 적합한 장소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빛이 잘 들어오고, 산만함과 소음이 적고, 필요한 모든 자료를 쉽게 손에 넣을 수 있는 장소를 찾는 것이 좋다.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에 집중하도록 돕기: 산만함을 막자

아이들의 주의를 분산시킬만한 물건은 없는지 확인하고, 만약 있다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자. 이때 우리는 내부와 외부 2가지 유형의 산만함을 강조할 수 있다.

  • 외부: 소음, 다른 사람의 존재, 텔레비전이나 기타 전자기기(휴대폰, 태블릿 등).
  • 내부: 배고픔, 갈증, 피로, 스트레스, 생각, 걱정.

논리적으로 외부적 산만함은 내부적 산만함보다 통제가 쉽다. 하지만 충분히 자면 아이들은 피로감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하루에 다섯 끼를 먹으면 배고픔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공부방에 물 한 병을 놓아두도록 하자.

더 많은 팁

더 많은 팁

쉬는 시간 주기

집중 주기는 보통 20~45분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아이들이 집중해서 공부한 후 잠시 쉬도록 할 수 있다.

휴식 시간 마련하기

우리는 또한 아이들에게 휴식과 여가 시간을 주어야 한다. 다시 말해, 책, 영화, 가족 게임, 산책 및 기타 그들이 좋아하는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이 공부할 때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적극적인 학습 장려하기

아이들이 숙제를 스스로 하고 자신이 맡은 활동이나 자료를 스스로 준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자.

이때 부모는 아이들이 직면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다른 해결책을 찾도록 장려할 수 있다.

또한, 질문이 있거나 온라인 수업의 설명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선생님에게 물어보도록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이들이 코로나 펜데믹 관련 퇴행을 경험하는 이유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아이들이 코로나 펜데믹 관련 퇴행을 경험하는 이유

펜데믹은 현재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힘든 상황이다. 그런데 잘 살펴보면, 특히 아이들이 코로나 펜데믹 관련 행동 퇴행을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요즘 아이들은 현재 상황 때문에 행동 퇴행을 흔하게 경험하고 있다.



  • Soto-Aguirre, T. (2020). Clases online o la necesidad de adaptación a una nueva forma de establecer el proceso de enseñanza-aprendizaje. Revista Saberes Educativos, (5), 09-21.
  • Fernández, R. D. L. (2020). EL DILEMA DE LAS CLASES ONLINE. Discover Medicine, 4(2), 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