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수업 환경을 만드는 방법

이 글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수업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실제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더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행동과 학업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다. 
효율적인 수업 환경을 만드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1 2월, 2020

좀 더 효율적인 수업 환경을 만드는 것은 교사의 역할이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새로 부임한 교사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베테랑 교사들도 어려움을 겪는다. 예상하지 못했던 행동을 하는 학생들이 어디에나 있기 때문이다.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교육하기 위해 학생들을 관리하고, 학습 도구를 개발하며 교육 공간을 효율적으로 꾸미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전략이 많이 있다.

수업의 역할도 있고 학생의 역할도 있다. 교사는 보다 효율적인 수업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교육 및 학습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 되는 전략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효율적인 수업 환경을 만드는 방법

효율적인 수업 환경을 만드는 방법

학생들과 좋은 관계 만들기

효율적인 수업 환경을 만드는 것이 단지 운이라고 생각하지 말자. 교사와 학생의 건강한 관계가 수업의 기본이다. 우리는 누구나 누군가, 특히 우리에게 중요한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길 원한다.

긍정적인 유대를 만들려면 아이들이 수업의 구성원이라고 느낄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감을 가지게 될 것이며 아무런 두려움없이 공부하는데만 열중하게 될 것이다.

학생들과의 유대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명확하고 간단한 규칙을 정하면 학생들은 학습 환경에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우리는 교사로서 학생들이 수업에서 무엇을 얻길 원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교실의 규칙은 현실적이며 일관성있어야 한다. 그래야 학생들이 교사를 신뢰한다.

학생들이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감을 키울 수 있고, 수업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은 사회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기회가 된다.

좀 더 효율적인 수업 환경 만들기

교실 안에서 통용되는 루틴 정하기

루지니아 대학에서는 교사가 더 효율적인 수업을 하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수업에서 루틴을 정한 경우 학생들의 학습 결과가 더 좋았다고 설명한다.

“긍정적이고 질서있는 학습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상 생활과 숙제에 관해 루틴을 만들어야 한다. 가장 일반적인 측면부터 루틴을 만든 후 적응되면 좀 더 구체적인 측면에 집중한다.”

예를 들어 보자. 숙제를 하다가 더 이상 진행을 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 있다고 생각해 보자. 이런 학생을 위한 간단한 지침을 만들어 두면 학생들이 이런 상황에 처했을 때 이 지침을 참고할 수 있다. 이 지침이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다른 대책을 강구한다.

좌석 배치는 유연하게

2012년 미네소타 대학의 연구는 교실의 물리적인 환경에 따라 교사와 학생 간의 유대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한다. 물리적인 환경은 의사 소통이나 상호 작용을 촉진하는 것에도 영향을 미친다. 좌석 배치는 너무 딱딱하게 하지 않아야 소통하는데 도움 된다.

파인스탄은 이렇게 하는게 학생들이 나란히 앉아있고, 그 앞에 서서 교사가 수업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말한다.

“대화식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는 것을 장려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의 행동도 긍정적으로 변해요.”

– Sheryl Feinstein

좀 더 효율적인 수업 환경 만들기

좌석 배치를 유연하게 하면 자리를 정해놨을 때 생기는 문제가 사라진다. 자유롭게 앉게 하면 학생들이 움직이며 스스로를 자극하고 동기부여한다.

이 글에서 소개한 팁을 따라해보면 좀 더 효율적인 수업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행정적 지원을 받지 않아도 적용할 수 있는 팁이니 꼭 한 번 적용해 보자. 그리고 체계적이되 친근한 환경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 Christopher Brooks. Space and Consequences: The Impact of Different Formal Learning Spaces on Instructor and Student Behavior. University of Minnesota, 2012.
  • Sheryl Feinstein. From the Brain to the Classroom. Hardcover. 2014.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