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시간에 첨단 기술을 활용하면 어떨까?

요즘 교육 분야에도 새로운 첨단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학교에서도 지속해서 교육 기술을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다.
수업 시간에 첨단 기술을 활용하면 어떨까?

마지막 업데이트: 01 1월, 2020

수업 시간에 첨단 기술을 활용하면 그 효과는 상당할 것이다. 이제 막 교실에서도 첨담 기술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지만 관련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전통적인 방식의 칠판이나 공책에 메모하던 습관은 이제 사라져 가고 있다. 대신 태블릿과 전자 칠판이 점점 보편화되는 추세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이전 세대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살아간다. 그러므로 학교와 교육 시스템은 이처럼 달라진 학생들에게 맞춰 변화해야 한다.

그렇다면 수업 시간에 첨단 기술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는 전통적인 방식을 통해서는 더 이상 오늘날 청소년들에게 그들이 가진 모든 대답을 충분히 제공해줄 수 없기 때문이다.

과거 세대를 위해 만들어진 모델을 고수하면 오늘날 세대의 잠재력을 부정하는 것, 그 이상의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업 시간에 첨단 기술을 활용한다는 의미

새로운 교실 내 기술은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및 문자와 같은 도구를 동시에 활용한다. 웹사이트에서 화면은 콘텐츠의 다양한 측면 또는 동일한 수준의 다른 요소들을 여러 차례 읽도록 조장한다. 이는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 중 하나다.

신기술의 복잡성은 오늘날 학생들에게 그렇게 복잡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아이들은 태블릿, 스마트폰 등과 접촉하는 데 이미 익숙하며, 애플리케이션도 직관적으로 사용한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거나 점수를 따는 등 온라인 게임을 파악하기 위한 지침이나 지원 도구도 필요치 않다.

수업 시간에 첨단 기술을 활용하면 어떨까?

따라서 수업 시간에 첨단 기술을 활용하면 어린이들이 학습에 관심을 두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실질적인 의미에서 이러한 변화는 교육자들에게 중대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기술을 사소한 오락과 연관시키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학교에서는 어떻게 이 새로운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교사와 가족들의 도전

수업 시간의 첨단 기술 활용은 학교가 방법론을 심도 있게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시대를 무시하는 건 이제 불가능하다. 대신 교육 단체는 시간 사용 및 이러한 기술을 사용할 콘텐츠 간의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이러한 첨단 기술은 그 기술을 습득하고 이러한 도구의 범위를 인식할 때 매우 흥미로운 도움을 제공해 준다.

동시에, 온라인 플랫폼은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교육 단계에서 점점 더 일반화되어가고 있다. 여기에는 소셜 미디어에서 각 주제에 대한 특정 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들이 포함된다.

교육 기관과 교육 시스템의 관점에서 볼 때 가장 큰 과제는 디지털 미디어를 그 자체의 언어로서 방법론을 구현할 수 있는 또 다른 교훈적인 자원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육은 항상 어린이와 청소년의 부모님과 교사를 필요로 하는 과정임을 지적하는 게 중요하다. 전통적인 교육 방법이든 아니면 현대적인 방법을 사용하든 상관없이 말이다.

따라서 교육 도구로 기술을 사용한다고 해서 모든 학습을 컴퓨터나 태블릿에 의존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대신 부모님과 교사는 여전히 단계마다 정중하고 책임 있는 방식으로 아이들과 동행해야 한다.

수업 시간에 첨단 기술을 활용하면 어떨까?

첨단 기술 도입을 반대하는 일부 의견

역사적으로 교육 과정을 볼 때 기술을 더 적극적으로 또는 소극적으로 활용하는 정도는 각 시대마다 달랐다.예전의 교육용 비디오에서 복사 자료에 이르기까지 도입 초기에는 어느 정도의 반대를 경험했다.

오늘날 학생들은 종이에 너무 의존한다. 그들은 분필 가루를 스스로 들이마시지 않고 석판에 글을 쓰는 법을 모른다. 석판을 제대로 청소하는 법도 모른다. 만약 종이가 사라진다면 이 아이들은 어떻게 될까?

– 어느 교장 선생님의 기록, 1815년

디지털 시대의 교실에서 달성할 수 있는 개인화 수준은 전통적인 학교에서는 전례가 없었다. 동시에, 모든 생활 영역에서 이러한 시대의 즉각적인 특성을 고려할 때, 현대의 교실에서 활용되는 첨단 기술은 이들이 필요로 하는 속도를 제공해 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수업 시간에 첨단 기술을 활용하면 아이들은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많은 아이들에게 접근 가능해진다. 이러한 도구를 활용할 때 가능성은 더욱 커질 것이며 가족, 교사 및 교육 시스템 모두가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