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 책상을 꾸미는 방법

17 5월, 2020
아이에게 맞는 책상을 준비하는 일은 공부하려는 의욕을 북돋아 주는 훌륭한 방법이다. 오늘은 아이를 위한 공부 책상을 꾸미는 법을 알아보자.

학교에 입학할 자녀를 둔 부모들 대부분은 공부하는 습관을 가르쳐야 하는 새로운 도전에 부딪힌다. 공부는 습관이다. 공부하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몸에 배게 하고 숙제와 가정 학습을 원활히 하려면 공부 책상을 잘 꾸며 주어야 한다.

공부 책상 또는 학습용 책상은 나이와 필요에 따라 아이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꾸며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 기본적으로 강요보다는 놀이를 통해 아이에게 동기 부여를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

책상 나이대

우선 아이가 공부할 공간을 깔끔하고 쾌적하게 정리하고 필요한 가구를 갖춘다. 보통 공부방에는 책상, 의자, 선반과 집중력 향상에 필요한 용품을 구비한다.

학용품을 준비하고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면 공부하는 습관을 장려하고 지능 개발에 도움이 된다. 물론 아이의 취향에 맞춰 공간을 꾸미는 일도 중요하다.

아이의 공부 책상 배치

먼저 책상 위치를 정한다. 대개 아이 방에 책상을 두는데 침대 옆에 배치하거나 작은 탁자를 책상으로 쓰는 경우도 있다. 책상 배치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하교 후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책상을 둘 공간은 조명을 포함한 아래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아이에게 편안하고 매력적인 공간을 꾸미기 위해서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 격리 중 어린이 학습 공간을 마련해 주는 방법

책상 집중력

아이의 공부 책상을 마련할 때 고려 사항

책상 높이

책상 높이는 아이의 키에 맞춰야 한다. 아이가 앉아서 팔을 편히 올릴 수 있도록 가슴 높이 정도가 적당하며 책상 표면은 부드럽고 아이가 좋아하는 연한 색을 추천한다.

위치

책상은 시야가 불편하지 않고 집중이 잘 될 만한 곳에 둔다. 책상은 언제든 책과 공책을 놓을 수 있도록 깨끗해야 한다.

크기

너무 클 필요는 없다. 책상을 둘 공간과 아이의 나이에 따라 조절한다.

조명

기존 조명이 부족하면 책상용 조명을 따로 마련하자. 아이가 왼손잡이면 책상 조명은 오른쪽, 오른손잡이면 조명은 왼쪽에 둔다.

공부 책상을 위한 기타 용품

의자

의자는 아이 키에 맞춰야 하며 발이 땅에 닿아야 한다. 또 엉덩이를 끝까지 대고 앉았을 때 등받이가 직각이어야 한다.

책꽂이

책상용 책꽂이를 두면 바로 책을 골라서 좋은 자세로 독서할 수 있다.

컴퓨터

컴퓨터나 노트북은 한자리에 두고 써야만 게임이나 쓸데없는 인터넷 서핑을 하지 않는다.

다용도 수납함

책꽂이나 연필통을 책상 위나 주변에 둘 때 아이에게 위치를 정하게 해도 좋다.

교구

퍼즐이나 교육용 놀이를 책상에 올려두면 보기에 좋고 학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