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낙상 사고: 처음으로 아기가 떨어졌을 때

· 2019년 4월 22일
수백만 번 일시 정지하고 되감기 할 수 있는 영화를 보는 것처럼, 아기가 바닥에 떨어지는 그 순간을 목격하지 않기를 바랄 것이다.

오늘은 아기가 떨어졌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갑자기 아기가 바닥에 떨어졌다! 아마 아기가 떨어지기 전에 시간을 멈출 수 있었으면 하고 바랄 것이다. 수백만 번 일시 정지하고 되감기 할 수 있는 영화를 보는 것처럼, 아기가 바닥에 떨어지는 그 순간을 목격하지 않기를 바랄 것이다.

아기가 떨어지는 순간, 우리는 그 작은 몸이 바닥에 닿는 것을 지켜볼 수 밖에 없다.

아기의 낙상 방지법

걷는 법을 배우는 만 1세 아이가 넘어지지 않도록 막을 도리는 없다. 또한 아이가 달리기를 하거나 등반하거나 춤추는 동안 넘어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도 없다.

그러나 엄마의 품에서 간신히 움직이는 아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막는 데는 수천 가지 방법이 있다. 아래 사항들을 명심하도록 하자.

아기를 절대 침대에 혼자 두지 않는다

아무도 아기가 바닥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러나 대부분의 낙상은 방지할 수도 있었을 사고로 인해 발생한다.

아기가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아기를 침대에 혼자 두는 것이다.

많은 엄마들이 아기를 침대에 눕힌채 옷을 갈아입히고, 기저귀를 갈고, 아기 침대의 시트를 새것으로 바꾸는 등등의 일을 한다. 그리고 그 순간에 엄마들이 항상 필요한 모든 것을 수중에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잠시 동안 매트리스 위에 누워 있는 아기 곁을 떠난다.

아기가 아직 뒤집기를 못하거나 간신히 움직일 수 있을 때 엄마는 아이가 바닥에 떨어질거라고 생각조차 하지 못한다. 그러나 아기는 예상치 못한 움직임으로 엄마를 놀라게 할 수 있다. 엄마를 찾거나 눈을 사로 잡는 무언가를 보려고 할 때, 아기는 신기하게도 몸을 굴린다. 그리고 눈 깜짝할 사이에, 아기는 바닥으로 굴러 떨어진다.

아이가 바닥에 떨어지지 않게 하려면 침대에 절대 혼자 내버려 두지 마라!

아기의 낙상 사고: 아기가 처음으로 떨어졌을 때

욕실이 안전한지 확인한다

목욕 시간은 아기가 넘어지기 쉬운 또 다른 순간이다. 비누 거품에 덮힌 채 꿈틀거리는 이 작은 아기는 정말 위험에 처할 수 있다.

아기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목욕 시간을 최대한 안전하게 만들어야 한다.

과거에 욕실이 없었을 때, 사람들은 침대 위에서 아기를 씻겼다. 지금은 많이 발전했기 때문에, 이 방법이 구식인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가장 안전한 방법 중 하나다.

쿠션이 젖지 않도록 침대 위에 나일론 시트를 깔고 그 위에 욕조를 놓는다. 따뜻한 물을 담은 용기, 물을 부을 수 있는 유리 그릇 또는 단지, 아기의 샤워젤을 준비한다. 이렇게 하면 아기가 손에서 미끄러지더라도 바닥에 떨어지지 않는다.

아기가 품안에 있을 때 아기에게 집중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아기를 안은 채 많은 일을 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단순한 경향이 아니라 그럴 수 밖에 없다.

오늘날의 엄마들은 더 이상 과거의 전업주부가 아니다. 하루 24시간은 집안일을 하고, 개인적으로 필요한 일을 하고, 쉬고, 아기를 돌보는 데 충분하지 않다.

아기의 낙상 사고: 아기가 처음으로 떨어졌을 때

아기를 안고 무언가를 해야할 때, 아기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잊지 말자.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아기가 떨어졌을 때 대처하는 법

어떤 이유로 아이가 바닥에 떨어졌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

  • 아기를 잘 살펴본다. 아기에게 상처가 있고 피가나기 시작하면 거즈로 상처를 닦고, 압박한 후 응급실에 데려간다. 타박상이 생기면 얼음을 그 부위에 놓고 붓기를 가라 앉힌다.
  • 아기에게 키스하고 껴안아주고 노래를 불러 준다. 당신이 기분이 좋지 않거나 넘어졌거나 상처를 입었을 때, 누군가가 당신을 돌봐주거나 적어도 어깨에 손을 얹어 주면 기분이 좋아진다. 아기도 마찬가지다.
  • 아기를 바로 들어올리돼 흔들지 않는다. 상처가 있을 때 아기를 흔들면 상처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 관찰한다. 누군가가 아파서 의사에게 갈 때, 의사는 항상 환자에게 증상을 관찰하라고 권유하는데 그것은 농담으로 하는 말이 아니다. 아이거 머리를 부딪혀 뇌진탕을 겪을 때, 구토, 의식상실, 경련, 코피 등 그 부상을 드러내는 증상이 곧 나타날 것이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아기를 소아과 의사에게 데리고 가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