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머리를 부딪히면 어떻게 해야 할까?

· 2018년 6월 3일
부모들에게 가장 큰 걱정이나 공포 중 하나는 아이가 딱딱한 곳에 머리를 부딪히는 것이다. 그런 사고가 생기면, 아이를 혼자 재우지 말라는 조언을 많이들 한다. 그러나 이 조언은 얼마나 정확한 것일까?

아이가 머리를 부딪히면 재우면 안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믿음이다. 하지만 최근 건강 전문가들은 이런 사고 이후 중요한 것은 아이의 반응과 증상이라고 말한다. 아이가 머리를 부딪히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자.

아이가 머리를 부딪히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런 일이 생기면, 우리가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아이를 바로 의사에게 데리고 가는 것이다. 그리고 이 행동에 잘못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

하지만 건강 전문가들은 머리를 심하게 부딪혔다면, 아이를 쉬게 하거나 안정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다고 의견을 모은다. 

하지만, 당신 주변에는 아이를 재우면 안 된다거나 아이가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항상 한명쯤은 있을 것이다. 이런 조언은 부모를 공포에 빠뜨릴 수 있다.

사실, 모든 것은 충격의 강도나 아이의 머리가 어느 정도로 심하게 부딪혔는지에 달려 있다. 

만약 아이가 머리를 부딪히면,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아이가 의식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의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짧고 간단한 질문을 한다. “이름이 뭐니?”, “너는 지금 어디에 있지?”와 같은 것들이다. 

만약 아이가 너무 어려서 이런 질문에 답할 수 없다면, 어떤 자극을 통해 그 반응을 살필 수 있다. 그러면 아이가 의식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의 눈 앞에서 물건을 이동시키며 아이의 눈이 그 물체의 이동을 쫓는지 관찰한다. 밝은 불빛을 사용해서도 이러한 확인을 할 수 있다.

아이가 머리를 부딪히면

조심해야 하는 증상

아이가 머리를 부딪힌 이후 나타나는 증상은 매우 다양하고, 그 중에는 의사의 진단이나 검사가 필요한 것들이 있다.

아이가 머리를 부딪히면, 두뇌가 흔들렸을 수 있다. 이때 두뇌가 다시 제자리를 찾는 동안 특정 증상이나 반응을 나타날 수도 있다. 이것은 조금 시간이 필요하다. 

가장 흔한 증상은 혼미함, 균형감 상실, 흐릿한 시력, 두통, 팔과 다리의 저림, 그리고 구토 증상이다. 의학 전문가들은 이 증상의 지속 시간과 강도를 확인해 입원을 시키거나 좀 더 확실한 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아무런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 경우는?

아이가 머리를 부딪힌 이후,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고 계속해서 하던 일을 한다면, 아마도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기억하자. 이 나이대에 아이들의 몸 뼈와 심지어 두개골은 어떤 유연성을 가지고 있고, 충격을 완화시키거나 흡수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이들을 잘 지켜봐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그 이유는 충격으로 인한 최초 증상이 몇 시간 가량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충격을 받은 이후 8시간 동안은 매우 중요한 시간이다. 부딪혔을 때 치료 여부는 상처의 심각성에 달려있다.

만약 아이가 약간의 두통을 호소하면, 진통제를 먹여도 된다. 하지만 믿을 수 있는 소아과 의사가 권장하거나 의사의 처방을 받아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아이의 이마에 차가운 파스를 올려주고 하루 종일 휴식을 취하게 해도 된다. 

아이가 자려고 하면, 재워도 된다. 아이의 몸과 두뇌는 휴식과 안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아이가 자는 동안 자주 아이를 확인하고, 최소한 2시간에 한번은 아이를 깨워 반응을 살펴본다. 

아이가 머리를 매우 강하게 부딪혔고 당신이 그 상처를 처리할 수 없다면, 당연히 즉시 의사에게 가야 한다.

아이가 머리를 부딪히면

부모를 위한 조언

먼저, 진정하자. 아이가 울면, 최대한 아이를 진정시킨다. 대부분 머리를 부딪히는 사고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심각한 일이 아니다. 비록 엄청나게 피가 난다고 해도 마찬가지이다. 기억하자. 머리는 무한대의 혈관을 가진 신체 기관이다.

또한, 머리를 부딪히는 것은 아이들이 입는 가장 흔한 부상 중 하나임을 기억하자.

아이가 놀고, 뛰며, 걸음마를 배우는 동안 그리고 무언가를 집으려 하고, 침대에서 떨어지고, 자전거를 타는 동안, 아이는 엄청나게 자주 부딪히고 멍이 들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부상들은 매우 가벼운 것이다. 하지만, 심각한 부상일 경우도 있을 수 있다 – 특히 차 사고, 스케이트를 타다가 입는 부상, 또는 계단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그러하다.

아이가 부상을 입을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서는 항상 신중하고, 미리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