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앉는 방법 가르치기

· 2018년 6월 4일
아기가 혼자서 앉을 수 있는 것은 근육과 운동 발달에 있어서 아기가 진일보했음을 보여준다.

아기가 앉는 방법을 가르쳐 주자. 이것이 아기의 척추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근거 없는 이야기는 잊자. 아기가 고개를 가누려 할 때, 침대에서 뒤집기를 하려고 할 때 그랬던 것처럼, 다정하게 아기의 움직임을 북돋아 주자.

억지로 시키지 않는 한, 동작과 자세가 잘못된 것이 아닌 한, 운동 기능 발달 단계에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게 아기에게 위험할 리가 없다.

앉는 방법을 배우기 위한 동작

아이의 발달에는 단계가 있다. 도움을 받지 않고 혼자서 앉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한 발달 단계를 보여준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이 추천하는 동작과 놀이가 있다. 아기의 엉덩이와 어깨에 힘을 길러주고 앉은 자세에서 균형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생후 6개월이 된 아기는 배를 대고 엎드린 자세에서 상체를 일으키고 고개를 돌리고 앞뒤로 몸을 뒤집을 수 있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이제 아기가 앉는 방법을 배울 때가 왔음을 알리는 신호들이다.

망설이지 마라. 아래의 동작들을 연습하면서 아기에게 앉는 방법을 가르쳐주자.

1. 무릎에 앉히기

할 수 있을 때마다 아기를 무릎에 앉히고 아기가 등을 뒤로 기대도록 한다. 손을 잡아주어 아기가 안전하게 느끼도록 한다. 더욱 편안하도록 노래를 불러주어도 좋다.

이때에는 바른 자세로 앉히는 게 중요하다. 아기가 등을 세우도록 한다.

2. 놀이로 만들어 주기

겨드랑이를 잡아서 아기가 앉도록 도와준다. 그런 다음, 이 자세를 취할 때마다 아이에게 재미난 표정을 지어 보여준다.

그런 후, 멈추고 아기를 눕혀 쉬게 한다. 그런 다음, 다시 아기를 앉히고 재미난 표정이나 즐거운 말들을 해준다. 아기는 이러한 행위를 일종의 놀이로 받아들일 것이다. 또한, 앉는 자세에 더 잘 적응하게 될 것이다.

아기가 앉는 방법 가르치기

3. 아기가 시도해 보도록 하기

아기를 바르게 눕힌다. 입으로 호르르 소리를 내거나 손뼉을 쳐서 아기가 신나게 하고 아기의 관심을 끈다.

그런 다음, 아기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는 말을 하면서 아기의 손을 잡았다 놓는다. 아기는 더욱 신이 나서 손을 다시 잡으려고 할 것이다.

아기가 더욱더 손을 꽉 잡으면서 일어나려고 한다면, 천천히 아기를 일으켜 준다. 

이렇게 할 때, 아기가 앉도록 할 필요는 없다. 혹시 아기가 스스로 시도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4. 앉히기-눕히기를 연이어 반복하기

아기를 바르게 눕힌다. 아기 손을 잡아서 앉은 자세가 될 때까지 일으켜준다. 몇 초간 유지한 다음, 다시 아기를 눕힌다.

노래를 불러주거나 하나, 둘 숫자를 세면서 이 동작을 10회 시행한다. 하나에 앉히고, 둘에 눕힌다.

아기가 앉는 방법 가르치기

5. 앉혀서 잡아주기

단단한 바닥에 아기를 앉히고 팔을 앞으로 놓아 바닥을 짚게 한다. 엉덩이를 잡아 주고 몇 초간 이 자세를 유지한다.

이 동작은 위에서 설명한 동작들을 한 후에 시행해야 한다. 아기는 편안하게 느껴야 하고 앉은 자세가 어떤 건지 알고 있어야 한다.

아기가 앉는 방법 가르쳐주기

앉기를 배울 때 아기가 편하게 느끼고 흥미를 느끼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기에게 앉는 방법을 가르쳐주자. 하지만, 아기가 울거나 편안해 하지 않는다면, 억지로 강요해선 안 된다.

연습 동작은 다음에 언제든 할 수 있다. 대신,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놀아준다.

운동 발달에서 모든 단계는 아기가 “하고 싶을 때” 하나씩 성취해 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