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잠을 많이 자는 것이 정상일까?

22 9월, 2018
 

이번 글에서는 아기들이 잠을 많이 자는 것이 일반적인지 논의해보고자 한다. 자연은 완벽하다는 것을 신생아가 분명하게 보여준다. 태어나서 몇 달 간은, 아기들은 본능적으로 신체가 요구하는 대로 따른다. 그러므로 아기가 잠을 많이 자는 것은 그들이 자라고 성장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신생아는 하루에 두세 시간 간격으로 16시간에서 18시간 정도 잠을 잔다. 주로 배고프거나 기저귀를 갈아야 해서 깬다. 그리고 나서 계속해서 잠을 잔다. 자라면서, 다시 잠에서 깨고 다시 잠드는 이 간격은 길어진다.

모든 아이들이 각자 다른 수면 리듬을 가지고 있지만, 어릴 때부터 일상으로 스며들게 하는 것이 좋다. 어떤 아기들은 배에 우유가 더 많이 남아 있어서 잠을 더 자기도 한다. 거기에다 체중이 적은 아기들은 더 자주 먹어야  할 것이다.

아기가 잠을 많이 자는 것은 정상일까?

그렇다. 아기가 잠을 많이 자는 것은 정상이고, 일반적이고, 권장된다. 잠을 많이 자면 아기에게 신체적으로 그리고 인지적으로도 도움이 된다. 수면 시간은 아기가 성장하는 것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아기가 많이 잘수록 그들의 신경 세포들, 기관들 그리고 면역 체계가 강화된다. 아기들이 자면 또 어떤 장점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 잠은 영양분을 공급해준다. 많이 자는 아기는 더 빠르게 체중이 늘어난다. 게다가, 잘 자면 식욕도 돈다.
 
  • 지적 능력을 강화한다. 아기들이 자면서, 머릿속으로 그날 배운 것을 되짚어 볼 수 있다. 색깔들, 사람들, 촉감들, 얼굴들 등등. 이렇게 배우면 더 알고 싶어하고 환경을 탐험하고 싶어진다.
  • 많이 자면 키도 커진다. 휴식 시간 동안 호르몬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성장은 수면 시간과 관련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발달 단계에서는 특히, 아기의 수면 시간이 존중해주는 것이 좋다.
아기가 잠을 많이 자는 것이 정상일까?

유아의 수면 주기

어른들처럼 아기들도 깊이에 따라 수면 주기가 다르다. 주로 태어나고 몇 달 동안은, 렘수면 주기를 경험한다. 이 유형 때에는 자는 동안 눈이 움직인다. 아기가 꿈을 생생하게 꾸기 때문에 연역적으로 렘수면은 뇌 활동과 관련이 있다. 아직까지는 증명된 연구는 없지만, 이 주기 동안에 기억력이 강화된다는 말들도 있다.

자라면서, 아기들은 이 수면 유형에서 더 오래 그리고 깊게 자는 주기로 넘어간다. 3세가 되고 나면, 자는 것이 특히 밤에 조절된다. 이 성장 단계에서 아이들은 10시간 이상 연이어서 잘 수 있게 된다.

 

아기 수면의 장점을 활용하는 방법

초기에는 아기의 수면에 가장 좋은 기여 방법은 편안하고 안락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아기를 깨끗하고 상쾌하게 유지하고, 먹이려고 깨우지 마라. 배가 고면 스스로 일어날 것이다.

몇 주가 지나면, 낮과 밤에 신생아가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각 시기의 특징들을 구별하고 습관들을 내면화할 수 있게 된다.

낮에는 아기는 활동적이어야 하고 집은 밝게 빛나야 한다. 밤에는 환경을 어둡고 조용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

애들이 크면서, 수면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잠자리에 들 때에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습관이 만들어진다. 이 습관은 매일 같은 시간에 먹고, 목욕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을 말한다.

아기가 잠을 많이 자는 것이 정상일까?

아기가 잠을 많이 안 자면, 어떻게 해야 할까?

모든 아기들이 동일한 수면 리듬을 갖고 있지는 않다. 어떤 아기들은 남들만큼 자주 잠을 자지 않는다. 신생아의 수면 주기 또는 패턴에 의문이 들면,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우선이다.

 

아기가 충분히 잠을 자지 않는다는 몇 가지 신호가 있다. 가장 명확한 증상은 거의 대부분 아기가 졸려 보이는 것이다. 또한, 피부가 창백해지거나 급격하게 체중이 줄어들 수 있다. 이런 증상들 모두 질병이 있는지 여부를 전문가가 평가를 위해 고려할 것이다.

전문가는 어떻게 변화가 필요한지 또는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지 조언을 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