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수면: 퍼버법은 무엇인가?

· 2018년 6월 24일
퍼버법은 아이가 스스로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이 글에서는 퍼버법에 대한 찬성 의견과 반대 의견을 살펴보고, 집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초보 부모들의 가장 큰 걱정 중 하나는 아기가 푹 자지 못하는 것이다. 퍼버법은 하나의 해결 방법이다. 이것은 보스턴 아동 병원에서 소아과 수면 센터 창립자인 리차드 퍼버가 고안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퍼버의 저서, <아이의 수면 문제를 해결하라(Solve Your Child’s Sleep Problems)>에 바탕을 이루고 있다.

퍼버법은 무엇인가?

퍼버법은 아기가 수면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방법에는 아이가 스스로 잠드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권장 사항 중 하나는 부모가 아이를 아기 침대에 혼자 눕히고 방에서 나가라는 것이다. 새로 도입한 수면 습관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아이가 울어도 부모는 즉시 아이에게 달려가서는 안된다.

리차드 퍼버는 20년 이상 아이들의 수면 습관을 연구했다. 그의 주 목적은 아이들의 수면 장애를 고쳐주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퍼버법에 따르면, 3개월에서 5개월 차의 아기들은 육체적, 감정적으로 혼자 잘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고 설명한다.

일단 시작하려면, 부모들은 아기들이 수면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예를 들어, 취침 전에 편안해 지도록 목욕을 시키거나 부드러운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아기의 수면: 퍼버법은 무엇인가?

퍼버는 이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말하지만, 이것이 사용하기 간단하지 않다는 사실 또한 인정한다. 이 방법은 모든 아이들에게 다 효과적인 것은 아니지만, 효과가 있다면 며칠이나 일주일 안에 그 결과를 볼 수 있게 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데 관심이 있는 부모라면, 리차드 퍼버의 책에서 귀중한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퍼버법의 장점과 단점

많은 사람들이 퍼버법이 다소 잔인하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부모에게 우는 아이를 무시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가족들은 이 방법이 이른 시기부터 아이에게 건강한 수면 습관을 만들어주는 데 매우 유용하다고 말한다.

아이를 재우는 최고의 방법이 이것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이제부터 우리는 이 방법의 몇 가지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장점

  • 퍼버법은 아이가 좀 더 오래 자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아이들이 이른 시기부터 혼자 잠드는 습관을 들일 수 있다.
  • 아이의 수면 습관이 만들어지면, 자기 전에 요구하는 것이 줄어들 것이다. 이것은 부모에게 저녁에 매우 소중한 휴식 시간을 보장해 줄 수 있다. 
  • 이 방법은 아이가 외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진정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단점

  • 이런 종류의 방법은 부모와 아이 사이의 유대감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 아이의 자존감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아이를 재우는 다른 방법들

몇몇 아동 발달 전문가들은 퍼버법에 의문을 제기한다. 오랜 시간 우는 아이를 부모가 무시하는 것도 어렵지만, 아기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아기의 수면: 퍼버법은 무엇인가?

많은 부모들이 아기가 충분히 잠들 수 있는 덜 엄격한 방법들을 찾고 있다. 다음은 아이를 재울 수 있는 몇 가지 다른 방법들이다. 

  • 낮 동안 아이와 놀아주고 집중하게 만들어서 잠이 들지 않도록 한다. 이것은 아이가 취침 시간이 되면 쉽게 잠들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피곤해질 것이라는 의도이다.
  • 밤에 아이에게 우유를 먹이거나 기저귀를 갈아줄 때, 아이들을 자극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아기가 깨지 않도록 자극을 피한다. 
  • 아기가 피곤해 하면, 아직 깨어있더라도 아기 침대나 바구니에 눕혀준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이는 자신이 잠들 장소에 익숙해지게 된다. 그러면 아이가 잘 때마다 침대나 바구니를 흔들어주지 않아도 된다.
  • 아기가 깨어나서 울면, 아기를 안아 들기 전에 몇 분만 기다린다. 아기의 수면을 방해하는 것이 있는지 가서 확인한다. 하지만 너무 큰 소음을 만들거나 불을 켜지 않도록 주의한다.
  • 자기 전에 따뜻한 물에 아기를 목욕 시킨다. 이것은 아기들이 편안해지게 한다.
  • 침대에 눕히기 전에 아기를 흔들어주고 노래를 불러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당신이 불러주는 자장가를 듣는 것은 옥시토신 분비를 촉진시킨다. 이 호르몬은 웰빙과 평온함의 감정이 들게 해준다.

퍼버법을 시도할지 여부는 여러분의 아기와 가족에게 달려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아기는 도움 없이 잠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부모에게는 조금 어려운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