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백혈병의 12가지 증상

· 2018년 7월 1일

소아 백혈병의 증상을 알아보자. 안타깝게도 오늘날 많은 아이들이 백혈병을 겪고 있다. 암의 일종으로 어린 아이들에게서 많이 발병하여 소아 백혈병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심각한 질병이긴 하지만, 치료가 가능해서 항상 치명적이지는 않다. 소아 백혈병은 골수에 있는 백혈구의 형성에 영향을 준다.

이 비정상적인 세포들은 혈관을 통해 이동해 건강한 세포들을 둘러싼다. 결과적으로 몸의 바이러스에 대항 능력이 감소하여 아이가 기타 감염과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소아 백혈병의 증상들

소아 백혈병의 증상들은 천천히 발생하는 편이라서(너무 급작스럽게 증상들이 나타나는, 극심한 백혈병 제외) 진단하기 어렵다. 증상들이 평범한 또 다른 질병들과 헷갈릴 수 있다.

어린이마다 소아 백혈병의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알아차리기 어렵다.

소아 백혈병의 12가지 증상

암의 피해자가 되거나 생존자가 될 수 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렸다.

-데이브 펠서-

백혈병 세포들은 혈소판과 백혈구 세포 그리고 적혈구 세포를 생산하는 건강한 세포들을 둘러 싸고, 곧 이들은 체내에 부족해지게 된다. 한편, 백혈병은 체내의 다른 부분에 퍼져 건강에 영향을 준다.

하지만 동일한 증상들은 다른 질병에 의해서도 야기될 수 있어서, 가능한 빠르게 증상을 치료받기 위해 의사에게 즉시 증상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소아 백혈병의 12가지 증상

피로

적혈구세포가 부족해서 생긴 빈혈증 때문에 아이가 빨리 지친다.

열과 감염

아이는 열이 나고 적절한 약으로 처방을 못 받을 수도 있다.

멍이 나고 극심하게 피가 난다

백혈병이 체내의 혈소판을 줄이기 때문에, 아이는 손상된 혈관에서 피가 나면서 생긴 작고 붉은 점들 또는 멍들이 온몸에 있을 수 있다. 아이가 자주 코피가 나거나 잇몸에서 피가 날 수 있다.

뼈와 관절 통증

백혈병 세포들은 주로 관절과 뼈 표면에 무리 지어있다. 그래서, 백혈병에 걸린 아이는 주로 관절과 뼈가 아프다고 많이들 이야기한다.

불룩한 배

백혈병에 걸린 아이는 배가 커지거나 불룩해진다. 백혈병 세포들이 간에서 뭉쳐 있기 때문에 주로 간과 비장이 붓기 시작한다.

체중 감소와 식욕 부진

백혈병에 걸린 아이는 간과 비장이 커짐에 따라 식욕을 잃고 점차 무게가 줄어든다. 확대된 부위는 위를 포함해 주위의 다른 장기들을 압박해서, 음식을 수용할 공간을 제한한다.

림프절 부종

어린 아이들의 림프절은 감염에 맞서 싸울 때에 주로 붓고, 이는 감염됐다는 표시이다. 백혈병에서 림프절도 커지고 그 붓기는 피부 밑에 덩어리로 나타난다.

호흡기 문제와 기침

백혈병에 걸린 아이는 호흡기 문제 또는 기침으로 힘들어할 수 있다.

부은 팔과 얼굴

아이의 팔과 얼굴이 부으면 치명적이고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해서 굉장히 위험한 신호이다.

경련, 두통 그리고 구토

이는 시력이 흐려지는 증상과 함께 백혈병이 꽤 진행됐을 때의 증상이다. 이는 백혈병이 이미 중추신경계에 퍼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잇몸 출혈 그리고 발진

백혈병이 피부를 통해 전염이 되면, 발진 같은 작은 점들이 꽤 많아진다.

극심한 체력 고갈

체내의 백혈병 세포의 양이 증가하면, 백혈병 세포가 피를 두껍게 해서 피가 작은 뇌혈관으로 천천히 흐르고, 이는 굉장히 피곤하고 약해지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