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를 재우는 7단계

2019년 2월 25일
특히 다른 아기들보다 더 큰 노력을 들여야 하는 아기도 있다. 

육아의 초기에 가장 힘든 일 중의 하나는 아기를 재우는 것이다. 특히 다른 아기들보다 더 큰 노력을 들여야 하는 아기도 있다.

아기들은 일단 무작정 우는 일이 흔하다. 아기가 잠들기를 힘들어 하는경우에 도와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면 유용할 것이다.

아기가 잠을 자기 어려워한다고 해서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아기가 잠자기 힘들어 하는 것은 정상이고, 더 나이든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그렇지만 아래의 단계를 매일 밤, 똑같은 순서로 적용을 하면 아기가 훨씬 더 빨리 잠에 빠질 것이고, 더 나은 휴식을 취하게 될 것이다.

아기를 재우는 7단계

1. 뜨거운 물로 목욕을 시킨다

아기를 진정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중의 하나는 조금 뜨거운 물에 아기를 목욕시키는 것이다. 욕조에 아기를 넣기 전에, 물이 최대 섭씨 37도을 확인한다. 이 온도를 넘으면 화상을 입는다.

일단 아기가 물속에 들어가면, 가능한 한 에너지를 많이 발산하게 물장구 치도록 놔둔다.  아주 부드럽게 흔들기 시작한다. 아기의 긴장이 풀어지면, 물에 카밀레 두 봉지를 넣는다. 이 식물은 천연 근육 이완제이다.

아기를 재우는 7단계

2. 긴장을 풀어주는 마사지

다음 단계는 긴장을 풀어주는 마사지를 한다. 5분 후에 물에서 아기를 들어낸 후, 수건으로 아주 부드럽게 닦아준다.

그 다음 마사지를 하는데, 가슴에 손바닥을 대고 부드럽게 문지르고 옆쪽으로 문지른다. 그리고 나서 아기를 뒤집고, 손으로 목의 뒤쪽에서부터 등에 이르기까지 아주 부드럽게 쓸어 준다. (단, 척추에 압력은 금물)

3. 편안한 잠옷

아기가 밤에 너무 춥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추우면 영아 돌연사 증후군 가능성을 높일 수 있고 숙면도 어렵다. 특히 잠옷은 습기를 잡아주는 직물로 만든 얇은 제품으로 입히면 좋다.

4. 하루의 마지막 수유

아기는 하루의 마지막 수유를 아주 좋아한다. 아기가 에너지를 다 소모한 후에, 무릎 위에서 배고픔을 채울 준비가 되어 있다고 느끼는 것은 정상이다. 이때 낮은 목소리로 말하고, 얼굴과 등을 쓰다듬어주는 것은 중요하다.

5. 트림을 하게 한다

다 먹으면, 트림을 하게 한다. 그러면 자는 동안 속이 훨씬 편안하다. 아기를 어깨에서 쉬게 하고 부드럽게 등을 토닥인다. 무릎에 엎드리게 하고 등을 두드려줄 수도 있다.

트림을 하지 않으면, 잠자기 어려워질 것이다. 그리고 밤에 여러 번 깨야 할지도 모른다.

아기를 재우는 7단계

6. 가볍게 흔들어 주고 노래를 불러준다

다음 단계는 흔들어주고, 노래를 불러주는 것이다. 기저귀를 갈고, 방의 블라인드를 내리거나 커튼을 닫고, 잠시 동안 아기를 팔에 둔다.

이 과정은, 하루의 활동에서 밤의 휴식으로 분위기를 전환시킨다. 당신의 호흡의 움직임과 리듬을 늦춰서 아기가 진정하게 하고, 노래를 불러준다. 잠자리에서의 자장가는 옥시토신을 분비하게 만든다. 이는 평온과 행복을 낳는 호르몬이다.

7. 아기 침대에 재운다

아기가 잠들면 부드럽게 침대에 넣는다.  당신의 냄새가 베어 있는 손수건을 아기 곁에 두는 것을 잊지 않는다. 아기가 안전함을 느낄 것이다.

오늘 소개한 아기를 재우는 7단계를 매일 실천하면 아기는 쉽게 잠들고, 밤새 잘 것이다. 매일 연습하면서 패턴을 만들어야 한다. 아기가 익숙해지고 결국에는 습관으로 자리잡을 때까지 노력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