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3개월까지 아기는 어떻게 잠을 잘까

31 10월, 2020
생후 3개월까지 아기는 어떻게 잠을 잘까? 이때 아기는 불규칙하게 잠을 자는데, 아기의 수면 주기를 규칙적으로 조절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아기가 태어난 직후에는 부모의 삶에 큰 변화가 생기게 된다. 경험 부족으로 인한 변화도 있지만 잠이 부족하여 생기는 변화도 크다. 생후 3개월까지 불규칙한 아기의 수면 주기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일상을 회복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이번 글에서는 생후 3개월까지 아기의 수면 방식과 자주 깨는 이유를 알아보자. 또 언제부터 통잠을 자는지도 알아보도록 하자.

생후 3개월까지 아기는 어떻게 잠을 잘까?

아기는 저마다의 방식으로 잠을 자며 수면 주기를 유지한다. 손위 형제와도 전혀 공통점을 찾을 수 없을 만큼 모든 아기의 잠버릇과 수면 주기는 다르다.

다음은 생후 3개월까지 일반적인 아기의 수면 특징이다.

2단계로 구성되는 수면

생후 3개월까지 아기의 잠은 렘수면과 비렘수면 두 단계로 나눠진다. 이 시기에 아기가 자주 깨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며 혈당을 유지하고 모유를 공급받는 훌륭한 방법이기도 하다.

생후 3개월까지 아기가 자주 깨는 또 다른 이유는 위 크기가 작기 때문이다. 아기 위는 금방 차고 소화가 빨라서 식사 간격이 짧고 깨어 있는 동안 뇌 발달을 위한 자극을 받으며 환경을 익힌다.

렘수면이 시작되는 단계

렘수면은 온종일 쌓였던 피로를 풀 수 있어서 아기 건강에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수면 퇴행은 무엇일까

생후 3개월까지 렘수면

생후 3개월까지 대부분 렘수면

렘수면을 하는 동안 뇌는 학습한 정보를 처리하여 정신을 발달하게 한다.

하루보다 짧은 생체 주기 유지

생후 3개월까지는 수면 주기가 하루보다 짧아서 밤낮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낮에 더 많이 자는 아기가 있는가 하면 그 반대인 아기가 있는 것도 생후 3개월까지는 모두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분할 수면

잠은 하루 동안 여러 번 나눠서 분할 수면을 하기도 한다. 성인이 되면 짧은 낮잠을 포함하여 대개 밤에 자기 때문에 매일 한 번 또는 두 번 정도 나눠서 잔다.

엄마는 보통 아기가 생후 3개월이 될 때까지 아기의 수면 습관에 맞춰서 산다. 아기가 잘 때 엄마도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만 아기를 돌보고 수유하는 데 문제가 없다.

생후 3개월까지 아기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방법

많은 전문가가 아이를 재울 때 조명을 낮추고 최대한 자극적인 요소를 줄여야 한다고 말한다. 조명을 낮추고 조용한 환경을 조성하면 아기가 더 길게 자는데 다음에서 아기의 24시간 주기 리듬을 조절하는 비법에 관해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수면장애

생후 3개월까지 조명

  1. 밤에 기저귀를 갈아줄 때는 동작을 최소화하고 움직임을 조심한다.
  2. 밤에 우유를 먹일 때는 부드러운 야간 조명을 켠다.
  3. 우유를 먹이면서 말하지 않는다.
  4. 아기가 잠든 후에 침대에 누인다(침대를 쓸 경우).
  5. 오후 11시 이후에는 되도록 우유를 먹이지 않아야만 수면 시간이 늘어나고 이튿날 새벽 5시나 6시쯤 배가 고파서 깨게 된다. 아기가 오래 자면 부모도 푹 쉴 수 있어서 좋다.
  6. 낮에는 아기에게 계속 자극을 주고 햇빛을 충분히 쐬게 한다. 아기와 놀아주면서 여러 가지 소리를 들려주며 익숙하게 만들면 낮과 밤을 구별하기 시작한다.
  7. 신생아는 눕히자마자 잠드는 일이 거의 없다. 약 30분~50분 정도 눕혀놔야 잠이 들며 자다가 깨서 울면 안아서 달래주며 재우자.

마무리

지금까지 생후 3개월까지 아기의 24시간 주기 리듬을 조절하는 비법을 이야기해봤다. 온 식구가 충분히 휴식을 취하도록 일단 한번 도전해 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