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취침 시간을 규칙적으로 지키는 방법

· 2019년 3월 16일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아기도 평소 자신의 습관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 수면도 습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오늘은 엄마, 아빠라면 누구나 궁금해 할 주제를 다뤄본다. 바로 아기의 취침 시간을 규칙적으로 지키는 방법이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요령을 통해서 보다 효과적이고 즐거운 방법으로 아기의 취침을 도와 주도록 하자.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아기도 평소 자신의 습관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 수면도 습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아기가 태어난 후 첫 몇 달간 부모는 매우 혼란스럽다. 특히 쉴 틈이 없다. 부모와 아기 모두 양질의 수면이 중요한데 쉽지가 않은 상황이다. 최고의 해결 방법은 적극적으로 아기의 수면 주기를 만들어서 규칙적으로 취침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아기의 취침 시간을 규칙적으로 만드는 요령

생후 첫 4-5개월 동안 아기는 하루에 16-20시간 정도 취침한다. 그런데 긴 시간 동안 계속 쭉 자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일어나서 영양을 섭취하고 엄마와의 신체적 접촉을 느끼게 된다. 이런 활동은 물론 아기의 발달에 아주 중요하다.

첫 몇 달이 지나고 나면 아기의 수면 시간은 점점 줄어든다. 생후 9개월이 지나는 경우, 아기는 하루에 대략 14시간 정도 잠을 잔다.

아기의 취침 시간을 나머지 가족들의 패턴과 잘 맞추면 온 가족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특히 생활에 있어서 예측성과 반복성은 아기의 신체가 건강하게 발달하도록 안정성을 준다.

아기의 취침 시간을 규칙적으로 만들면 좋은 점

아기는 밤에 잠을 길게 자고 낮에는 짧은 잠을 자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수면 패턴에 규칙성을 만들어 주면 아기는 안정감을 느낀다.

아기의 취침 시간을 규칙적으로 지키는 방법

아직 공간과 시간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기는 습관적인 행동들을 통해 자신의 상황과 주위 환경을 인지한다. 또한 아기는 엄마가 자신을 보호하며 곁에 있는지를 인지하게 된다.

아기의 취침 시간을 규칙적으로 만드는 일은 물론 쉽지는 않다. 하지만 인내심과 결단력을 가지고 시도하면 성공할 수 있다. 아기의 취침 패턴을 만들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아기가 태어나고 6-8주 정도다.

이 시기에 아기의 하루 일과를 설정하면 아기가 좀 더 편안하게 예측 가능한 활동들을 수행할 수 있다.

고려해야 할 사항

  • 신나게 놀거나 신체 활동을 하면서 아기가 에너지를 소비시키자. 아기가 피곤하면 이 후에 더 쉽게 잠에 든다.
  • 에너지를 소비하는 활동들을 하고 나면 차분한 활동들로 천천히 전환하자.
  • 목욕은 아기의 취침 시간 설정에 매우 핵심적인 도움을 준다. 목욕의 따뜻함은 아기를 차분하고 편안하게 만든다. 또한 아주 깨끗한 상태로 잠자리에 든다는 느낌은 매우 좋다.
  • 긍정적인 연계들을 형성하도록 시도하자. 쉽게 말해서 잠자리에 든다는 건 아기에게 즐거운 활동이 되어야 한다. 아기가 울거나 소리 지르거나 발로 차게 만드는 활동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취침 시간 전에 아기에게 말을 하거나 이야기를 전해주자. 아기에게 이야기 책을 읽어주거나 간단히 작은 목소리로 속삭여서 얘기해 보자. 잠자리에 들기 전에 부모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 보다 아기에게 좋은 건 없다.

잠자리에 들기 전의 규칙적인 활동

  1. 아기와 함께 놀면서 아기의 긴장을 최대한 풀어주자.
  2. 아기에게 따뜻한 목욕을 시켜주자. 만약 아기가 목욕을 매우 싫어한다면 대신 목욕을 오후에 시키는 것이 낫다.
  3. 아기에게 음식을 먹이자.
  4. 아기를 아기방에 데려 가자. 아기방은 조용하고 조명이 밝지 않게 설정해서 아기에게 미칠 수 있는 자극들을 최소한으로 줄이자.
  5. 아기에게 귓속말로 속삭이자. 아기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자장가를 불러 주자.
  6. 아기를 안은 아기가 잠들기 까지 이리 저리 살며시 흔들어주자. 만약 이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아기 침대에 눕히자.
아기의 취침 시간을 규칙적으로 지키는 방법

오늘 제시된 내용들이 아기의 취침 시간에 대한 완전한 해결책이 아닐지 몰라도 아기의 수면 주기 조절을 시작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들임은 분명하다.

처음 시도했을 때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노력의 성과를 볼 수 있다.  아기가 건강한 생활 양식과 습관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는 데는 나이가 상관 없다. 아무리 일찍 시작해도 괜찮다.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노력하면 어떤 일도 이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