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보면 좋은 교육적인 TV 시리즈 5편

02 11월, 2020
아이들이 보면 좋은 최고의 TV 교육 프로그램 시리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TV 프로그램은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즐거움을 안겨준다. 아이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의 특별한 행동이나 모험을 보며 즐거운 시간을 가지면서 동시에 무언가를 학습하는 것도 가능할까? 물론 가능하다! 아이들이 보면 좋은 교육적인 TV 프로그램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들이 보면 좋은 교육적인 TV 시리즈 5편

지금부터 소개할 TV 프로그램들은 어린 아이들의 적절한 발달에 도움이 되는 능력이나 가치관을 배우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것들이다.

‘리틀 아인슈타인’

‘리틀 아인슈타인‘에는 4명의 어린이, 레오, 준, 퀸시, 애니가 등장한다. 이들은 함께 우주 비행선을 타고 세상을 여행하며 셀 수 없이 다양한 모험들을 한다. 각 에피소드마다 주인공들의 임무 해결을 돕기 위해 어린 시청자들은 상호 작용을 해주어야 한다. 또한, 아이들은 이 프로그램을 보면서 다양한 문화, 클래식 음악, 미술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만화

‘다니엘 타이거’

‘다니엘 타이거’는 애니메이션 뮤지컬 시리즈로 미취학 아동의 정서지능을 자극하는 데 이상적인 TV 프로그램이다.

아이들이 보면2
출처: 9 Story Media Group/ Fred Rogers Company/ Out of the Blue Enterprises/ Brown Bag Films

아이들이 보면 좋은 다니엘 타이거 시리즈의 주인공은 4살짜리 호랑이 다니엘이다. 그는 자신의 친구와 가족과 생활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운다. 다이엘 타이거는 고전 TV 프로그램인 미스터 로저의 이웃(Mr. Roger’s Neighborhood)에 등장한 동일한 이름의 인형 캐릭터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꼬마 과학자 시드’

‘꼬마 과학자 시드’는 세상에 대해 궁금증이 많은 어린 아이의 이야기이다. 각 에피소드에서 시드와 그의 가족, 친구, 선생님들은 그날 시드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시드의 질문은 “하늘은 왜 파란색인가?”, “나뭇잎은 왜 떨어지나”와 같은 것들이다.

이런 방식으로 꼬마 과학자 시드는 어린 학생들을 과학의 세계로 인도한다. 아이들의 호기심, 독창성, 주변에 대한 관심, 관찰 능력 등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나에게 시드는 매우 재미있지만 그와 동시에 매우 지적인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아이다. 아이들은 그의 모습이 자신과 닮았다고 느낄 것이다.”

– 브래들리 츠바이크, 꼬마 과학자 시드의 책임 프로듀서

‘신나는 글자축제’

애니메이션 ‘신나는 글자축제’에는 4마리의 아기 동물들, 루루, 베일리, 프래니, 킵이 주인공이다. 각각의 에피소드에서 이들은 노래, 춤, 놀이를 통해 새로운 단어를 배운다. 또한, 각 에피소드의 마무리로 이들은 자신이 배운 새로운 단어를 다시 한번 점검하는 파티를 연다.

이 프로그램은 미취학 아동들의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매우 좋다. 교육적 효과 뿐 아니라 극 중 사랑스럽고 귀여운 캐릭터를 보며 아이들이 매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넷플릭스 시리즈

‘퍼피 구조대’

‘퍼피 구조대’는 현재 최고의 아동 TV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성공의 열쇠는 무엇일까? ‘퍼피 구조대’에는 아이라면 누구라도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필요한 모든 것들이 다 들어있기 때문이다. 리듬, 유머, 재미, 학습적인 측면을 모두 다 갖추고 있다.

아이들이 보면3
출처: 니켈로디언 방송; Spin Master Studios/ Guru Animation Studio

퍼피 구조대는 8마리의 개로 구성되어 있다. 마셜 , 러블, 체이스,  로키, 주마, 스카이, 에베레스트, 트래커가 그들이다. 또한, 이들의 대장은 라이더라는 소년으로 매우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라이더와 퍼피 구조대는 한 팀으로 일하면서 시민들을 위해 온갖 문제와 어려움을 해결해준다.

이 TV 프로그램을 보면서 아이들은 팀워크, 존중, 서로 돕는 것의 중요성 등을 배울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적 가치관과 성숙한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를 배울 수 있다. 

교육을 위한 TV  프로그램

미취학 아동들은 아직 사회정서와 인지 능력이 온전히 다 발달한 상태가 아니라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 및 그와 연관된 능력을 자극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가정이나 학교 뿐 아니라 그 외의 다양한 자극 또한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자극은 재미있는 방식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어린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교육-학습 과정이 지루하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다행히 이 글에서 소개한 몇 개의 교육적 TV 프로그램들은 아이들에게 학습이 재미있고 새로운 지식을 익힐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알게 해 주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보면 좋은 교육적 TV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에게 즐거운 학습 기회를 제공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