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만화

06 6월, 2020
만화는 재미있는 캐릭터를 즐기는 것은 물론 창의적인 세계로 들어가는 문을 열어 준다.

아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 시리즈나 만화 영화는 가장 인기 있는 즐길거리다. 만화는 이미지와 소리를 사용해 다양한 이야기에 생명을 불어 넣는 시각적 요소로 가득하다. 색깔, 밝음, 재미있는 캐릭터를 즐기는 것은 물론 창의적인 세계로 들어가는 문을 열어 준다.

하지만, 오늘날 모든 TV 만화 시리즈가 아이에게 안전한 내용만 다루지는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많은 만화들이 갈수록, 특히 성인 시청자를 타겟으로 제작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부노들은 자녀가 TV나 다른 전자 기기를 통해 시청하는 만화나 애니메이션 내용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이들에게 적절한 만화

아이들에게 적합한 만화는 몇 가지 충족시켜야 하는 조건들이 있다.

먼저, 적절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많은 어린이들이 만화에서 듣고 본 것을 따라서 말하거나, 자신의 언어 습관이 그것을 바탕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만화 영화는 존중과 같은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는 적절한 행동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인간과 동물 사이의 관계와 같이 다양한 존재 간의 조화를 촉진해야 한다.

어떤 만화들은 아이들에게 적절하지 않은 함축적 내용을 담고 있는 것들이 있다.

적절한 만화는 노골적인 내용이나 신체적, 심리적 또는 정서적 폭력을 포함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편견이나 성적인 상황을 다루어서도 안 된다.

만화는 아이들에게 타인, 동물 그리고 환경을 존중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담고 있어야 한다.

아이들을 위한 적절한 만화를 선택하기 위한 다른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성별에 따른 선입견을 가지지 않은 내용이어야 한다.
  • 공감, 존중, 우정, 결속, 협동, 사랑, 팀워크, 용서 그리고 다른 기본적인 덕목에 대한 교훈을 담고 있어야 한다.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만화

그라나다 대학의 2명의 연구자인 알론소 발디비에소와 지저스 페티네즈 로페즈의 아이디어로, 세계적으로 방영되는 만화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연구자들은 만화 속 캐릭터의 성격에 대해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또한 만화의 내용과 사용된 애니메이션 기술에 대한 부분도 고려했다.

이 연구는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만화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으며, 다음과 같은 순위를 도출해냈다.

<찰리와 롤라>

이 만화에 등장하는 두 명의 주인공은 남매이다. 찰리는 여동생인 롤라가 자신을 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려 깊은 오빠이다.

이 남매는 항상 자신의 부모를 향한 깊은 존경심을 표현하고 있다. 그들은 언제나 부모가 한 말을 따른다. 또한 이 만화는 예술적인 관점으로 봐도 아이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다.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만화

<사리 (Sarri)>

이 만화는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는 동물이 아닌, 특이한 형태의 동물들이 살고 있는 섬을 배경으로 한다. 여기에 등장하는 다양한 존재들은 세상을 탐험하고, 협동과 협업이 필요한 순간들을 경험해 나간다.

<리틀 빌>

빌은 배우는 것을 사랑하는 5살 짜리 남자 아이이다. 이 만화는 아이들을 위한 풍부한 지식을 담고 있다. 

<페파 피그>

주인공인 어린 돼지는 그녀의 친구와 가족들과 함께, 아이들이 충분히 경험할 수 있을 법한 일상적인 상황들을 다룬다. 페파 피그는 항상 긍정적인 가치관 속에서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을 극복해낸다. 

<젤리 잼>

젤리 잼은 3D 애니메이션으로, 캐릭터들의 독특한 외모 덕에 더욱 특별해 보이는 만화이다. 내용은 잼보라는 행성을 바탕으로 일어나는 일인데, 5명의 친구들이 동료애와 우정의 가치를 생각하게 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까이유 (Caillou)>

이 만화의 주인공은 기운 넘치는 4살 짜리 남자 아이로, 그의 가족은 행복하게 함께 살아가고 있다. 아이들은 이 친숙한 캐릭터와 쉽게 동화될 수 있다.

<마마 미라벨 (Mama Mirabelle)>

이 만화의 주인공은 영화를 만들며 세상을 여행하고 다니는 코끼리이다. 그녀는 자신의 아들이 성장하면서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자신이 찍은 영화를 활용한다.

자연에 대한 소중한 메시지를 던지는 내용을 담고 있다. 

<출동! 원더펫>

원더펫은 집 뒷마당에 있는 우리에 사는 3마리의 동물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들이 잠이 들면, 이 세 마리 동물들은 우리를 탈출해서 슈퍼 히어로가 된다.

이 주인공들은 도움이 필요한 모든 존재를 돕기 위해 다양한 모험을 한다.

최고의 만화3

<못 말리는 어린 양, 숀>

이 만화의 주인공은 상당히 이상하다. 그는 매우 똑똑한 양으로, 노는 것과 재미있는 것을 좋아한다.

이 양은 항상 양을 지키는 개로부터 탈출하는데 성공한다. 주인공은 절대로 또래 집단으로부터 받는 압박에 굴복하지 않고, 절대로 폭력에 기대지 않는다. 

<주바 (Zoobabu)>

이 만화는 박스의 내용물을 알아내는 수수께끼에 대한 내용이다. 박스 안에 담겨있는 동물에 대한 힌트를 주는 것이다.

이 힌트들을 사용해서, 아이들은 일반적인 동물의 특성과 습관에 대해 알 수 있다. 매우 교육적인 내용의 만화이다.

결론

연구자들은 아이들을 위한 만화는 단지 적절한 내용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교육적 효과 또한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만화에 포함되어 있는 중요한 가치들은 아이들이 선과 악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타인과 조화롭게 사는 것이 더 좋은 이유에 대해서도 가르쳐 준다. 

아이들에게 적절한 만화가 주는 이 모든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티비 시청 시간을 제한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아이들의 티비 시청 시간은 하루에 60분 정도로 제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