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바람직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청소년기에는 한 집단에 의해 받아들여져야 할 필요성이 더욱 강해진다. 오늘은 이를 염두에 두고 사회적 바람직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사회적 바람직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마지막 업데이트: 10 6월, 2021

이 글에서는 사회적 바람직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려고 한다.

십대 시절을 기억하고 있는가? 그때 가장 큰 걱정거리는 무엇이었는가? 아마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는 한 그룹의 일원이 되어 동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자신이 가치 있고, 인정받고 있다고 느끼는 일이었을 것이다. 우리는 모두 어느 정도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기대하는 바에 적응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낀다. 하지만 청소년의 경우 적응하려는 욕구는 부적절하거나 부도덕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발달 단계에서는 아이들의 미성숙함과 소속에 대한 열망이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은 따르고 싶지 않은 성격의 매우 다른 행동을 채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동료들을 위한 특정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다.

그러므로 또래의 압력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하기 위해 어린 시절부터 강한 가치관과 확신을 심어주는 게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가족은 청소년이 이 어려운 단계를 극복하도록 돕기 위한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다. 과연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알아보자.

사회적 바람직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사회적 바람직성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사회적 바람직성은 자신에게 긍정적인 특성을 부여하고 부정적인 특성을 거부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그래서 우리는 편향된 우리 자신의 이미지를 연기한다. 우리는 우리의 가장 좋은 자질을 보여주고 부각하려고 노력하며, 사회적으로 승인되지 않은 자질은 소유하고 있지 않은 척한다.

하지만 사회적 바람직성은 인간 본성의 일부이며 사회생활의 기본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어느 정도 기쁘게 하거나 특정 가치를 공유하는 데 관심이 없다면 우리는 그들과 결코 잘 지낼 수 없다.

따라서 사회적 바람직성은 우리 삶 전체에 걸쳐 존재한다. 그리고 아이들은 생존을 위해 부모에게 의존하므로 부모를 기쁘게 하려고 한다. 하지만 이는 또한 부모의 관심과 인정이 만족스럽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사회적 바람직성의 영향은 청소년기에 훨씬 더 커진다. 

청소년기와 또래 집단

아이들이 사춘기가 되면 심리적 역학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확립한다. 그리고 이는 점진적으로 자신을 가족에게서 멀어지게 하고 또래 집단에 점점 더 중요성을 두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같은 나이의 친구와 급우가 주요 기준점으로 부상하게 되며, 부모의 의견은 더는 관련성이 없어진다. 사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독립성을 찾아 본질적으로 모순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또래 집단의 수용은 청소년의 주요 관심사가 된다.

새로운 준거 집단이 사회의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는 한 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물론 수용에 대한 자녀의 욕구가 적당하다면 말이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집단의 가치가 자녀의 가치 및 성격과 충돌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바로 청소년이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이다. 그들은 자신이 맞추고자 하는 집단을 바꾸거나, 아니면 자신의 원칙에 충실하고 거절당할 위험을 무릅쓸 수 있다. 이 결정은 사춘기라는 민감한 단계에서 간단하지 않다.

청소년기와 또래 집단 

청소년이 사회적 바람직성의 영향을 다루도록 돕는 방법

앞서 언급했듯이, 이는 어느 정도 정상적이고 건강하므로 사회적 바람직성을 완전히 제거해야 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긍정적인 수준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가 어릴 때부터 우리는 자율성, 자부심, 자신감과 같은 문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 견고한 토대를 통해 청소년은 훨씬 더 건강하고 단순한 방법으로 또래의 압력에 직면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사회적 불안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은 승인 및 거부에 대한 두려움에 관한 더 강한 욕구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그들은 성격과는 무관한 부적절한 행동에 빠지기 쉽다. 이런 이유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십대의 기준점이 되는 또래 집단의 특성도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우리 자녀가 친구를 현명하게 선택하는 게 중요한데, 그들의 선택이 자신의 발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스포츠를 중시하는 집단의 일원이 되는 것과 음주를 중시하는 집단의 일원이 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다.

요컨대 어린 시절부터 자녀를 교육하고 좋은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가치와 자신감을 심어주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청소년이 자신의 가치에 따라 친구를 선택하고 또래의 압력에도 굳건히 맞설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청소년과 가까워지는 비결 13가지
당신은 엄마입니다그것을 읽으십시오 당신은 엄마입니다
청소년과 가까워지는 비결 13가지

청소년기는 가족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단계이다. 하지만 십 대 자녀와 아이의 행동에 화를 내지 않도록 청소년과 가까워지는 비결이 있다. 우리는 모두 어린이와 청소년이 부모와 형제자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 Fisher, G. M., & Kramer, R. A. (1963). The relation of the Marlowe-Crowne social desirability scale to the Cattell Anxiety Scal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2), 204–205. https://doi.org/10.1002/1097-4679(196304)19:2<204::AID-JCLP2270190217>3.0.CO;2-S
  • Rosiles, F. P., López, E. M. H., & Padros, F. (2014). Estudio comparativo de los niveles de deseabilidad social en adolescentes con y sin trastorno disocial. Revista de Psicopatología y salud mental del niño y del adolescente, (23), 6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