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청소년은 사회적 영향에 취약할까?

많은 부모는 십 대 자녀들이 왜 사회적 영향에 취약한지에 대해 궁금해 한다. 정서적 불안정성과 어울리고자 하는 열망 때문에 청소년은 쉽게 사회적 영향을 받는다.
왜 청소년은 사회적 영향에 취약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04 1월, 2020

왜 청소년은 사회적 영향에 취약할까? 청소년기는 정체성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발달 단계이며, 이 시기에 자신을 정의하고 동시에 자신을 타인과 구별시킨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십 대는 완전히 구별되기는 원치 않는다.

다름에 대한 두려움은 정서적 불안감을 유발하고 청소년이 사회적 영향에 더 취약해지도록 만든다.

청소년은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기를 갈망한다. 이들은 자신이 사회와 동료 집단(이 단계에서 많은 관련성을 얻음)의 일부라고 느끼기를 원한다. 이 시기까지는 아이들의 역할 모델 또는 기준은 바로 부모님이다.

그러나 사춘기가 도래함에 따라 아이들의 동료 집단이 기준점이 된다.

청소년이 쉽게 사회적 영향을 받는다고 해서 그것이 부정적인 건 전혀 아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은 해당 주제에 관한 좋은 선생님이 있으면 대학 진로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또는 친구 덕분에 스포츠팀이나 기타 운동,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하기도 한다.

사회적 영향이란?

심리학자 짐바르도(P.G. Zimbardo)와 마이클 리페(Michael Leippe)에 따르면, 사회적 영향은 개인의 특정 자극에 대해 행동하거나, 느끼거나,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는 과정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회적 영향력이 생각 및 행동과 관련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사회 심리학 과학은 이 사회적 영향을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 유익한 정보를 주는 영향: 청소년기에는 다양한 상황이 이러한 유형의 사회적 영향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십 대들은 주변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거나, 특정 상황에 대해 불확실성을 느낄 때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곤 한다.
  • 규범적인 영향: 청소년기는 오랫동안 반항의 시기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의 생존 본능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하다. 청소년은 본능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또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규범을 반드시 받아들여야 한다.
왜 청소년은 사회적 영향에 취약할까?

사회적 순응

살로몬 아시(Salomom Asch)는 사회적 순응을 연구한 최초의 인물이다. 선형 비교와 관련한 실험에서 아시는 개인에 대한 사회 집단의 영향에 대해 보여주었다.

그의 연구에서 개인은 그룹으로뿐만 아니라 혼자서 질문에 대답해야 했다(다른 그룹 구성원들은 연기자임). 그리고 실험은 피실험자들이 혼자였는지 아니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였는지에 따라 다른 답변을 내놓은 것을 확인했다.

이 결과는 그룹의 의견이 주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 준다. 그룹은 개인의 의견이 다르더라도 개인이 해당 그룹의 의견과 일치하도록 그 지점까지 압력을 가한다. 

사회적 순응은 규범적인 영향의 한 유형이다. 이 이론 덕분에 우리는 십 대들이 집, 학교 또는 친구와 함께 있을 때 다르게 행동하는 이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십 대들은 자신의 의견이 있지만, 다른 사람들에 의해 가해지는 압력에 따라 자신의 의견을 바꾼다. 그러므로 그들은 혼자 있을 때와 다른 동료들과 함께 있을 때 다르게 행동한다.

사회적 순응으로 이끄는 동기는 다양하다. 예를 들어, 청소년은 친구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그들의 기준을 받아들일 수도 있다.

그들은 또한 사회적 조롱을 피하고 혼자가 되는 걸 피하기 위해 순응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 신뢰가 반드시 성공을 보장하는 건 아니지만, 자기 불신은 아주 분명하게 실패를 낳는다.”

– 알버트 밴두러(Albert Bandura)

자녀가 사회적 영향에 잘 대처하도록 돕는 법

십 대들이 사회적인 압력을 받으면 그들은 결국 원치 않는 일을 하게 될 수 있다. 청소년들은 친구들이 자신을 받아들이고 가치 있게 여겨 주기를 원하기 때문에 자신의 모습을 바꾸고, 그룹의 일원이 되기 위해 적응하려고 애쓴다.

이 모든 것을 바탕으로 부모님은 자녀가 사회적 압력을 처리하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 자녀에게 “아니오”라고 말하도록 가르치자. 자녀가 무언가를 하고 싶지 않을 때 거절하는 올바른 방법을 찾지 못한 경우 다른 기술을 가르치는 게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녀는 누군가 담배를 권할 때 “맛이 별로 안 좋아” 또는 “냄새가 싫어”와 같은 말을 할 수 있다.
  • 사교 영역을 넓히자. 자녀들이 여러 사회 계층에서 우정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자. 친구 그룹이 다양하면 한 그룹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을 때 더 많은 대책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온전한 자신이 되도록 격려하자. 자기 자신이 되는 건 십 대들이 사회적 압력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다. 아이들이 자신이 누구인지 또는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자기 자신이 됨으로써 행복해지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임을 알려 주자.
  • 자존감을 키워 주자.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 주면 사회단체 및 미디어의 압력에 저항하는 데 도움이 된다.
왜 청소년은 사회적 영향에 취약할까?

청소년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만 행동을 바꾸는 게 아니다. 동시에 사회적 영향도 그들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십 대가 주변 환경에 더 취약한 건 정상이다. 특히 소셜 미디어가 십 대들에게 주요한 영향을 미치면서 그 어느 때보다 그들이 더 취약해지도록 만들고 있다.

십 대는 자신을 발견하는 동시에 세상에 적응하려고 하므로 사회적 압력에 더 취약할 수밖에 없다. 이 모든 이유로 십 대들이 자신과 환경에 적응하는 것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게 필수적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독특한 언어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독특한 언어

십 대들은 디지털 시대의 최신 트렌드와 새로운 기술을 특징으로 하는 그들만의 의사소통 방식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그것을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 부모님, 가족 또는 교육자로서 십 대들과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이해할 필요...



  • Asch, S. (1956). Studies of independence and conformity: I. A minority of the one against a unanimous majoriy. Pshychological Monographs, 70 (9): 1-70.
  • Zimbardo, P.G., y Leippe, M.R. (1991). McGraw-Hill series in social psychology. The psychology of attitude change and social influence. New York, NY, England: Mcgraw-Hill Book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