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3주차는 어떤 시기일까?

임신 13주차는 어떤 시기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1 11월, 2018

임신 13주차는 임신 중기의 시작이고 배 속의 태아도 또 다른 발달 단계에 접어 들게 된다. 임신 13주차에 태아의 크기는 6.5~10cm, 무게는 13~10g 정도이다. 이때부터 태아의 얼굴에 고유한 특징이 생기기 시작한다. 그 밖의 다른 변화에 대해 아래에서 계속 살펴보자. 매우 놀랍고 흥미진진하다!

임신 13주차의 태아

태아의 눈과 귀가 최종적으로 자리잡는다. 그리고 대단히  놀랍게도 지문이 생긴다.  또한 가장 발달한 태아의 부위 가운데 하나가 뇌다. 장기를 덮어 보호하는 골격 구조처럼 발달한다.  이 시기에는 머리가 태아 전체 크기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

이때부터 태아의 몸이 더욱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하고 나름의 신체 비율을 갖추게 된다. 사실, 태어날 때 아기 머리는 몸의 1/4를 차지한다.

임신 13주차는 태아의 몸과 그 기능에 관련된 매우 중요한 일이 발생한다. 첫 번째는 모든 신체 조직에 산소를 운반해 주는 적혈구와 관련이 있다. 아이와 성인의 경우, 적혈구는 골수에서 생성된다. 하지만 이 시기에 태아의 적혈구는 대부분 간에서 만들어진다.

임신 13주차의 태아는 이미 면역 체계를 갖추고 이질적인 유기체에 대항하여 자신을 방어하기 시작한다. 아직은 완전히 발달한 아기가 가지는 만큼의 능력에는 미치지 못한다. 여전히 더 성숙해야 하고 위협을 감지하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엄마의 항체가 태아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한다. 하지만, 간에서 담즙을 분비하고 이자는 인슐린을 생성한다. 신장에서는 양수에 있는 찌꺼기를 없애기 위해 소변을 만든다.

임신 13주차

임신 13주차에 엄마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

12주차 쯤에 접어들면, 임산부는 특정 증상들이 완화되는 것을 겪게 된다. 임산부 중에는 임신 중기를 “허니문” 시기라고도 부른다. 좀 더 임신히 편해지고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임산부가 겪게 되는 변화들은 다음과 같다.

  • 메스꺼움, 피곤함, 무기력함, 잦은 현기증이 거의 지나간다. 가끔씩만 있다. 활력이 증가하고 이전의 수면 부족이 사라진다.
  • 배가 상당히 커지기 시작한다.
  • 복부 주변이 경련으로 인해 불편하거나 장이 불편하기도 하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임신은 우리가 직접 제어할 수 없는 근육과 위, 방광, 장을 움직이게 하는 근육 활동을 둔화시킨다고 한다.
  • 위와 같은 이유로 장 운동이 느려진다. 이로인해 소화가 더뎌지고, 거북함, 가스 또는 변비가 생길 수 있다.
  • 코가 자주 막힌다. 이는 점액질이 더 많은 분비물을 만들기 때문이다.
임신 13주차

임신 13주차의 정기검진

임신 초기가 끝날 무렵에 하는 초음파 검사를 아직 하지 않았다면, 임신 13주차에 할 수 있다. 처음에 임신 확정 후에 해야 하는 일련의 정기 검사 중 마지막 단계이다. 임신 초기에 대한 평가를 마무리하는 시점이 된다.

특히 초보 임산부라면, 가장 어렵고 괴로운 시기가 지났음을 의미하게 된다. 비록 짧은 기간이겠지만, 정기 검진의 빈도가 줄어든다.

매월 정기 검진은 태아 발달에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하는 데 필요하다.

임신 13주차에 필요한 조언

무엇보다도 편안한 옷을 입는다. 임신 주수가 늘어날 수록 옷이 작아지게 될 것이다.

어떤 경우라도 몸에 꽉 끼는 옷이나 편하지 않은 신발, 지나치게 무거운 액세서리를 착용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크게 해가 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이러한 것들은 임산부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일단, 무엇보다 불편함을 주기 때문이다.

메스꺼움과 현기증이 사라진 후 찾아오는 새로운 활력과 에너지를 충분히 즐기자. 배우자와 함께 하는 시간을 갖고 친밀도를 높일 수 있다. 여러 활동을 즐길 수도 있다.

임신 13주차는 불룩한 배가 자랑스럽고 자유롭게 행복함을 만끽할 수 있는 시기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e la Calle Fernández-Miranda, María. “Estreñimiento y embarazo.” Solicitada acreditación a la Comisión de Formación Continuada de las Profesiones Sanitarias de la Comunidad de Madrid-SNS: 63.
  • Navero, Sofía Piñero, et al. “Características y modificaciones de la sexualidad durante el embarazo.” NURE investigación: Revista Científica de enfermería 50 (2011): 3.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