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의 뼈 성장

· 2018년 8월 7일

뼈 발달은 아기가 태어나는 순간 바로 완전하게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다. 사실, 아기의 뼈는 계속해서 성장이 이어진다. 이 글에서 신생아의 뼈 성장에 관한 놀라운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생후 몇 달 동안 아기의 뼈 발달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궁금한가? 아기의 뼈대 형성은 태아가 커가는 동안 자궁 안에서 시작된다. 

뼈는 임신 중 15주에서 20주 사이에 형성되기 시작된다. 기본적인 뼈 구조는 임신 7개월 차 정도가 되면 완전하게 이루어진다.

임신 7개월 차 정도가 되면 아기는 완전하고, 부드러우며, 유연성이 좋은 뼈를 가지게 된다. 이 덕분에 태아가 태어나기 전까지 엄마의 뱃속에서 편안하게 있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과정은 거기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다. 태어난 이후, 뼈 발달은 빠른 성장을 계속한다. 

아기의 뼈대 구조

아기의 뼈대는 태어나는 순간 270개의 뼈를 가지고 있다. 이 수치는 머리 뼈가 합쳐지고, 손목에 다른 뼈가 생기는 등의 약간의 변화를 겪게 된다. 성장 과정이 마무리되어 성인과 같은 뼈 구조가 되면, 아이들도 206개의 뼈를 가지게 된다.

뼈대 구조의 발달은 평생에 걸쳐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태어나서 몇 달 동안의 뼈 성장은 특별하다. 이때의 성장은 놀라울 만큼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이것은 아이가 2살이 되기 전까지 더욱 그러하다. 뼈는 혈관, 세포, 콜라겐, 골아 세포라고 불리는 살아있는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골아 세포는 뼈를 형성하고, 파골 세포는 뼈에 영양분을 공급한다.

이 살아있는 세포는 뼈가 스스로 계속해서 다시 형태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준다. 파골 세포는 오래된 뼈 세포를 없애고, 그것을 좀 더 저항력이 뛰어나고 숫자가 많은 새로운 뼈 조직으로 바꾼다.

이것으로 인해 몸의 성장이 가능한 것이다. 인간의 성장은 태어난 순간부터 다양한 측면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신생아의 뼈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

1. 유전학

유전적 잠재력은 외부적 요인의 방해를 받지 않는다면, 아기의 성장에 80%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전적인 요소이다. 

이 말은 만약 부모의 키가 크다면, 아기 역시 키가 클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다. 또 부모의 키가 작은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요인은 2살 이후 아이의 발달에 영향을 끼치기 시작한다.

신생아의 뼈 성장

2. 음식과 영양분

뱃속에서 자라고 있는 순간부터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음식과 영양분이다.

임신 중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 태반을 통해 아이에게 영양분이 전달된다. 이것은 태아의 성장과 앞으로의 신진 대사 과정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있다.

태어난 이후, 아기는 6개월이 될 때까지 모유나 분유를 먹어야 한다. 모유 수유 중, 모유를 통해 아기의 발달에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제공하려면, 엄마의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다.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아이들은 자신들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추가적인 식습관이 필요하게 된다.

3. 애정

이것은 아이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애정이 부족한 아이들은 애정을 많이 받은 아이들에 비해 성장이 덜 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이것은 아마도 아이들이 우울하고, 스트레스와 불안한 감정이 많기 때문일 수 있다. 이것은 아기의 두뇌에 장기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인데, 그 이유는 소마토스타틴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이 대량으로 생성되기 때문이다.

소마토스타틴은 최상의 발달에 필요한 성장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친다.

“아기의 뼈대는 태어난 순간 270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다. 두개골 뼈가 합쳐지기 때문에  이 개수에 약간의 변화가 생긴다. 성인과 같은 수준으로 성장 과정이 마무리되면, 아이들은 206개의 뼈를 가지게 된다.”

4. 수면

휴식은 성장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밤 동안 성장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된다. 이것이 바로 아이들을 빨리 재워야 한다고 권장하는 이유이다.

5. 신체 활동

신체 활동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기들은 뼈와 근육의 저항력을 높이기 위해 움직여야 한다. 아이들은 매일 최소한 30분 정도는 야외에서 놀아야 한다.

신생아의 뼈 성장

신체 활동은 몸을 좋은 상태로 유지 시켜주기도 한다. 햇빛은 아이의 발달에 중요하다. 햇빛은 신체가 비타민 D를 흡수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것은 뼈의 성장과 올바른 발달에 중요한 요소이다.

결론을 말하자면, 신생아의 뼈 성장은 필수적인 발달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이 단계 동안 그리고 아이의 남은 평생 동안, 부모는 이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측면을 확실하게 제공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