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뇌에 일어나는 변화는 무엇일까?

2019년 9월 6일
임신 중에 뇌는 중요한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변화로 인해 불안감을 느낄 수 있지만,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여성은 호르몬 덕분에 삶의 과정에서 끝없는 변화와 감정을 경험한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바로 임신 중 뇌에 일어나는 변화다. 이러한 변화 때문에 관심사가 변경되고 약간은 혼란스러움을 느끼게 된다.

임신 중 뇌에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임신 중 뇌에 일어나는 중요한 변화

많은 여성은 임신 후 몇 가지 사실을 잊기 시작하며 친구들의 감정에 더 민감해진다고 말한다. 이 변화는 여성이 아기에게만 집중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그래서 여성은 다른 문제는 무시하고 특정 문제에만 더 집중할 수 있다. 그러한 가장 중요한 변화 중에서도 중요한 몇 가지를 강조하려고 한다.

회백질 감소

임신 중 뇌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를 경험하는 부위가 바로 회백질이다. 이 부분은 감소하거나 줄어들기 때문에 신경 가지치기라고 불린다.

이 과정은 고통에 더 민감해지도록 만들기 때문에, 분명히 이 상태는 여성이 아기를 돌보는 작업에 대한 감각을 최적화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느끼는지 해석할 수 있는 엄마의 능력이 바로 이 뇌 변화 덕분이라고 말한다. 이 공감 능력은 특히 아이들을 위한 것인데, 그래서 엄마가 아이의 요구를 감지할 수 있는 건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뉴런의 크기 증가

임신 중 뇌가 경험하는 또 다른 변화는 시상 하부의 중간 시신경 영역에서 발생한다. 이 상태로 인해 뉴런의 크기가 증가하고 더 민감해지며 활동적으로 변한다.

그 결과 중 하나는 냄새나 맛과 같은 감각의 심화다. 그래서 임산부나 최근 출산한 사람들은 냄새에 더 민감하고 더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또 이러한 많은 냄새와 맛은 심지어 역겹게 느껴지기도 한다.

임신 중 뇌에 일어나는 중요한 변화

또 다른 결과로는 행복감의 고양이 포함된다. 이 감수성은 엄마가 배 속에 있는 아기를 느끼면서, 태어날 날이 가까워질수록 그 아기를 더욱 사랑하게 만든다. 

마찬가지로, 출산 후 첫 몇 달 동안 아기와 떨어져 있을 때 엄마에게 신체적 불편함을 유발하는 건 바로 이런 뇌의 변화다.

뇌 편도체 감소

임신 중에 뇌는 호르몬 변화 및 임신과 수유로 인해 생성되는 물질에 노출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뇌 편도체가 감소하는데, 이 영역은 두려움과 그 두려움에 대한 반응으로 내려지는 결정을 담당한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엄마는 두려움을 가지는 경향이 더 적은 뇌를 발달시킨다. 이 능력을 통해 여성은 자녀의 삶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다.

“임신 중 뇌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를 경험하는 부위가 바로 회백질이다. 이 부분은 감소하거나 줄어들기 때문에 신경 가지치기라고 불린다. 이 과정은 엄마가 고통에 더 민감해지도록 만든다.”

해마의 시냅스 기능에 영향을 미침

공간 기억과 학습의 증가는 임산부 건망증의 원인 중 하나이다.

이러한 변형은 임신과 함께 시작되지만, 뇌는 가정의 새로운 구성원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도록 엄마를 적응시키므로 분만 시기가 되면 더욱 심해진다. 출산하고 난 다음에는 아기를 돌보고 다른 일을 빨리 수행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해마의 시냅스 기능에 영향을 미침

임신 뇌라는 게 정말 가능할까?

임신 중 뇌는 다른 호르몬, 주로 옥시토신과 프로락틴에 반응한다. 놀랍게도  이 두 가지 호르몬은 모두 출산 후 첫 몇 달 동안 남아서 변형을 일으킨다.

몇 년 동안 남아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를 통해 엄마는 자녀의 비언어적 언어 특성을 이해함과 동시에 자녀가 태어난 첫해에 잠을 덜 자게 된다.

결론적으로, 임신 중 뇌는 여성을 행복한 모성으로 인도하는 다양한 변화를 경험한다. 이러한 변화는 꼭 필요하며 엄마로서 할 수 있는 아름다운 경험의 일부다.

그러므로 작은 아기가 태어났을 때 기분이 어떨까 하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엄마는 이미 준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