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심리적 변화에 관한 사실

2019년 8월 21일
물론 임신은 아주 행복한 시기이다.

임신은 행복한 시기지만 동시에 감정적으로 취약해질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여성은 임신 중에 피로와 강렬한 우울증을 포함한 다양한 심리적 변화에 취약해진다. 

신체 변화, 출산에 대한 두려움 및 아기의 건강과 모성에 대한 걱정은 아기를 기다리는 엄마를 당연히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 불행히도 임신 중 심리적 변화는 아주 강렬하고 걱정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그 심리적 변화란 무엇일까? 그 변화는 어떻게 나타날까? 권장되는 치료 방법이 있을까? 이 글에서 이 질문에 대한 모든 답을 살펴보도록 하자.

임신 중 심리적 변화

임신은 신체적, 생리적 변화로 가득 찬 시간이다. 그래서 여성은 임신 기간 불안, 우울증 및 심리적 피로와 같은 심리 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1. 오락가락하는 기분

임산부에게는 특별한 이유 없이도 기분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임신 초기의 호르몬 격변이 여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이는 여성이 행동하는 방식, 사물을 인식하는 방법 및 일반적인 기분을 바꿀 수 있다.

불행히도, 임신 중 기분 변화는 보통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나타나므로 극복하기가 어렵다. 여기에는 특정 냄새와 음식에 대한 혐오뿐만 아니라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구토와 메스꺼움이 포함된다.

이 기간은 대개 임신, 감정, 불안 및 두려움에 대한 여러 질문과 의구심이 강해지고, 이는 심각한 장애로 이어질 수도 있다.

임신 중 심리적 변화에 관한 사실

2. 우울증

우울증은 자기 생각, 행동 및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다. 그리고 일부 임산부는 이 시기에 우울증에 더 취약해지고 진짜 고통을 경험한다.

또한, 임신 중 호르몬 변화는 종종 우울증과 불안을 유발한다. 신체적 불쾌감과 결합한 관계의 긴장 또한 임산부의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임신 중 우울증은 유산 및 조산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으로 꼭 치료해야 한다. 더욱이 아이에게까지 영향을 미쳐 저체중아와 같은 문제가 나타나게 될 수도 있다.

3. 불안

임신이 순전히 기쁘기만 한 시간인 건 아니다. 많은 여성에게는 불안과 두려움이 나타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여성의 몸은 일상생활을 방해할 수 있는 변형과 변화를 겪는다.

또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때로 정서적 불안정성이 커질 수 있음으로 일부 여성은 불안에 시달린다.

앞서 언급했듯이, 임산부는 임신 마지막 몇 달 동안 심리 장애를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 이 기간은 다음과 같은 걱정거리로 이어질 수 있음으로 조심해야 한다.

  • 유산에 대한 두려움
  • 분만에 대한 두려움
  • 아기의 미래 건강에 대한 우려
  • 아기를 잃게 될까 봐 두려워함
  • 좋은 엄마가 될 수 없을까봐 두려워함

“신체 변화, 출산에 대한 두려움 및 아기의 건강과 모성에 대한 걱정은 아기를 기다리는 엄마를 당연히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

요약하면, 임신부의 불안은 조산 또는 저체중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임신 하는 동안 이를 올바르게 관리해야 하는데, 다행히도 대부분 경우 불안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지는 않는다.

4. 심리적 피로

임산부는 임신 각 3분기 동안 신체적, 심리적 상태의 변화를 경험한다. 각 단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임신 1분기: 프로게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은 수면 패턴을 변화시킨다. 그래서 이 기간에 구역질 및 구토 증상이 나타나는 게 일반적이다. 이때 여성은 견딜 수 없는 충동과 함께 강한 심리적 피로를 느낀다.
  • 임신 2분기: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감소한다. 임산부는 피로를 덜 느끼고 구토는 결국 멈추며 수면 장애도 줄어든다. 그러나 철분 결핍 시 피로가 증가할 수 있다.
4. 심리적 피로

  • 임신 3분기: 이 단계는 보통 피로가 다시 나타나는 시기다. 수면도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이 시점에서 자궁과 아기의 무게는 엄마에게 부담을 주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임신 마지막 몇 달 동안 피곤하다고 느끼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하다.

임산부는 이 9개월 동안 정서적으로 취약해지고 심각한 호르몬 변화로 고통받는다.

또한, 상당한 심리적 변화까지 동반된다. 결과적으로 임산부는 신체적 및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데, 그래서 이때 배우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