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부기를 줄이는 방법
오늘은 임신 중 부기의 주요 특징과 치료법에 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부기의 원인, 증상 및 완화 방법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 글을 읽어보도록 하자.
임신 중 부기를 경험하는 여성들이 아주 많다. 여성의 자궁이 커지면서 몸 전체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이다. 임신 중 부기는 특히 임신 3분기에 흔히 발생하는 문제다. 이 행복한 순간에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정상적인 문제들로는 허리 통증, 위산 역류, 변비 및 만성 피로가 있다.
임신 중 가장 흔한 증상, 다리 부종
임신 중 가장 흔한 문제 중 하나가 바로 다리 부종이다.
임신 중 부종의 대부분은 자궁의 압력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그리고 자궁의 크기는 계속 커져 골반과 대정맥(하지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정맥)을 밀어낸다. 그 결과 혈액량이 줄어들고 조직에 림프가 축적된다.
다리, 발목, 발, 발가락의 체액 저류는 임산부가 걸을 때 불편함을 유발한다. 부기와 체중 증가로 인해 움직이기는 더 어려워진다.
다리 부종 치료법
다리 부종을 완전히 예방할 수는 없지만, 줄이는 방법이 있다.
다리를 찬물에 담근 다음 빨리 따뜻한 물에 담그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최소 5분 동안 찬물과 따뜻한 물을 번갈아 가며 사용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혈관을 자극하고 체액 저류를 줄일 수 있다.
부종을 줄이려면 임산부는 이뇨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식단을 따라야 한다. 여기에는 토마토, 호박, 오렌지 및 아스파라거스가 포함된다. 엘더베리꽃, 민들레, 버베나와 같은 차와 산모 및 태아에게 안전한 다른 약용 식물을 마시는 것도 좋다.
산부인과 의사들은 또한 다리가 붓는 임산부에게 생활 방식을 바꾸라고 조언한다.
- 수분 섭취를 늘리자.
- 정크 푸드를 피하자.
- 소금을 충분히 섭취하자.
- 느슨한 옷을 입자.
- 규칙적으로 운동하자.
- 너무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지 말자. 자세를 자주 바꿔주자.
- 등을 대고 누워서 다리를 위로 들어 올리자.
- 림프 마사지를 받자.
- 하이힐을 신지 말자.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임신 때문이든 아니든 이 기간에 경험하는 모든 문제와 불편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때로는 미묘한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여 심각한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짧은 시간 체중이 많이 불거나, 목에 통증이 있거나, 손이 따끔거리거나, 손가락을 움직이기 어렵다면 신장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이처럼 다른 문제로 몸에 부어오른다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부종과 그것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해 보자. 또한, 의사는 그 부기가 또 다른 문제의 징후일 수 있는지 알려줄 것이다. 그러한 문제 중 일부는 자간전증이나 혈전이 될 수 있다.
임신 중 부기를 가라앉히는 방법
임신 중에는 입술, 코, 손, 가슴, 발목 또는 다리가 붓는 게 일반적이다. 또한, 한 명 이상의 아기를 낳은 여성은 일반적으로 더 많은 부기를 경험한다.
그뿐만 아니라 더운 지역에 살 경우 임신 중 부기가 더 많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어쨌든 신체가 보내는 신호에 신경을 쓰고 편안하게 임신 기간을 즐겨야 한다. 임신 중 부기는 일반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며 분만 후에는 사라진다.
이 글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