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부기를 줄이는 방법

부기는 임신 중, 특히 3분기 동안 흔히 발생하는 문제다. 그래서 부기를 줄이고 완화하는 방법을 알면 임신 중 더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
임신 중 부기를 줄이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5 6월, 2021

오늘은 임신 중 부기의 주요 특징과 치료법에 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부기의 원인, 증상 및 완화 방법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 글을 읽어보도록 하자.

임신 중 부기를 경험하는 여성들이 아주 많다. 여성의 자궁이 커지면서 몸 전체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이다. 임신 중 부기는 특히 임신 3분기에 흔히 발생하는 문제다. 이 행복한 순간에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정상적인 문제들로는 허리 통증, 위산 역류, 변비 및 만성 피로가 있다.

임신 중 가장 흔한 증상, 다리 부종

임신 중 가장 흔한 문제 중 하나가 바로 다리 부종이다.

임신 중 부종의 대부분은 자궁의 압력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그리고 자궁의 크기는 계속 커져 골반과 대정맥(하지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정맥)을 밀어낸다. 그 결과 혈액량이 줄어들고 조직에 림프가 축적된다.

임신 중 부은 다리: 가장 흔한 증상

다리, 발목, 발, 발가락의 체액 저류는 임산부가 걸을 때 불편함을 유발한다. 부기와 체중 증가로 인해 움직이기는 더 어려워진다.

다리 부종 치료법

다리 부종을 완전히 예방할 수는 없지만, 줄이는 방법이 있다. 

다리를 찬물에 담근 다음 빨리 따뜻한 물에 담그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최소 5분 동안 찬물과 따뜻한 물을 번갈아 가며 사용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혈관을 자극하고 체액 저류를 줄일 수 있다.

부종을 줄이려면 임산부는 이뇨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식단을 따라야 한다. 여기에는 토마토, 호박, 오렌지 및 아스파라거스가 포함된다. 엘더베리꽃, 민들레, 버베나와 같은 차와 산모 및 태아에게 안전한 다른 약용 식물을 마시는 것도 좋다.

산부인과 의사들은 또한 다리가 붓는 임산부에게 생활 방식을 바꾸라고 조언한다.

  • 수분 섭취를 늘리자.
  • 정크 푸드를 피하자.
  • 소금을 충분히 섭취하자.
  • 느슨한 옷을 입자.
  • 규칙적으로 운동하자.
  • 너무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지 말자. 자세를 자주 바꿔주자.
  • 등을 대고 누워서 다리를 위로 들어 올리자.
  • 림프 마사지를 받자.
  • 하이힐을 신지 말자.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임신 때문이든 아니든 이 기간에 경험하는 모든 문제와 불편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때로는 미묘한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여 심각한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짧은 시간 체중이 많이 불거나, 목에 통증이 있거나, 손이 따끔거리거나, 손가락을 움직이기 어렵다면 신장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이처럼 다른 문제로 몸에 부어오른다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임신 중 붓기에 관해 언제 걱정해야 할까?

부종과 그것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해 보자. 또한, 의사는 그 부기가 또 다른 문제의 징후일 수 있는지 알려줄 것이다. 그러한 문제 중 일부는 자간전증이나 혈전이 될 수 있다.

임신 중 부기를 가라앉히는 방법

임신 중에는 입술, 코, 손, 가슴, 발목 또는 다리가 붓는 게 일반적이다. 또한, 한 명 이상의 아기를 낳은 여성은 일반적으로 더 많은 부기를 경험한다.

그뿐만 아니라 더운 지역에 살 경우 임신 중 부기가 더 많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어쨌든 신체가 보내는 신호에 신경을 쓰고 편안하게 임신 기간을 즐겨야 한다. 임신 중 부기는 일반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며 분만 후에는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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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22주차에는 자궁의 확장으로 인해 자궁이 배꼽을 지나 확장한다. 그리고 체중이 5kg 증가하는 건 정상이다. 아기는 머리에서 발끝까지 약 25 cm에 이르며 무게는 약 350 g이다. 이때를 기준으로 아기의 뇌는 한 달에 약 90 g씩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