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출산 후 신체 변화

22 10월, 2019
출산 후 몸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고 있는가? 가장 일반적인 변화 중 일부만을 알게 되도 무척 놀랄 것이다.

출산 후 피부에는 변화가 생긴다. 또한 과도하게 땀을 흘리거나, 마법처럼 체액 저류 현상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변화는 임신과 출산 후 신체에 나타나는 많은 변화 중 일부에 불과하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를 놀라게 하거나 다른 건강 문제와 혼동하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임신과 출산 후 나타나는 일반적인 변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호르몬 변화의 결과로 신체에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러한 증상은 점차 사라진다. 튼살 같은 일부 증상은 영구적으로 남을 수 있지만, 올바른 사전 및 사후 관리를 해주면 예방이 가능하다.

9개월간의 호르몬 및 신체 변화를 경험하고 출산까지 한 후에 신체가 달라지는 건 지극히 정상이다. 자궁 확장으로 인해 신체가 붓고 복부 근육이 약해지며 호르몬이 계속 바뀌면서 신체는 모유 생산에 집중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신체가 임신 전의 상태로 돌아오려면 약 9~12개월이 지나야 한다. 물론 각 개인의 신체는 독특하며 걸리는 시간 또한 다르지만 말이다.

그러므로 평균보다 더 느리게 또는 빠르게 회복하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건강 검진을 제때 하면 이 과정을 거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신체 상황(영양, 활동 수준 등)이 회복에 있어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임신과 출산 후 신체가 변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이러한 내용에 대해 알고 있으면 이 과정에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변화가 자연스러운 과정임을 알게 되며 또 임신 전 모습을 상당히 회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임신과 출산 후 신체 변화

임신 중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이 단계에서 Astrid Oliver가 지적한 것처럼 “피부 색소 및 생식기 점막의 변화 또는 매우 높은 관절의 유연성”을 경험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또한, “심혈관, 비뇨기, 소화기, 호흡기, 응고 및 생식계통”에 나타나는 다른 중요한 변화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출산 후 신체 변화

1. 체중 감량

Medline Plus에 따르면 대부분 여성은 출산 후 약 6주 후에 아기 체중의 절반 가까이 감량한다고 한다. 출산하는 동안 우리가 10~15파운드(4.5~6.8킬로그램) 정도를 감량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2. 복부의 붓기

자궁은 다소 팽창한 상태이며 출산 이전 상태로 돌아가려면 한 달 이상은 걸린다.

3. 질 통증

질 통증은 자연분만으로 출산한 여성에게 더 강하게 나타나지만, 제왕절개 후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다. 그 증상은 질 건조, 염증, 오로라고 불리는 분비물 등이며 성적 접촉이 불가능해진다.

좋은 소식부터 시작해 보자. 출산 후에는 수분이 남아있지 않고 자궁이 수축하면서 불었던 체중이 절반 정도 빠진다. 이는 즉시 몇 파운드를 감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직 이상적인 몸무게에까지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좋은 출발인 건 분명하다.

4. 다리 부종

다리의 부기는 몇 주 동안 지속할 수 있지만, 부드러운 마사지와 규칙적인 운동 또는 짧은 산책을 해주면 금방 사라진다.

5. 과도한 땀

땀은 호르몬 재조정에 따른 반응이다. 몸은 더는 수분을 유지할 필요가 없음으로 땀샘을 통해 수분을 배출해 낸다.

6. 허리 통증

허리 통증은 여성들의 가장 흔한 불만 중 하나다. 복부 근육이 약해지면서 허리가 전체를 지탱해야 하므로 요추 근육에 추가적인 압력이 가해진다. 이때 전문가에게 마사지를 받으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가슴 부기와 민감함

이 변화는 모유 생산 때문이다. 모유가 생산되면서 가슴이 약간 늘어지고 튼살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로션을 바르고 가슴에 자극을 주지 않는 적절한 브래지어를 착용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가슴에 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8. 요실금

출산 중 근육의 팽창으로 인해 기침하거나 웃을 때 소변이 새어 나올 수 있다. 또 자연분만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면 배변을 볼 때 힘이들 수 있다. 만약 임신 중 회음부 강화 운동을 했다면 이 문제는 더 빨리 해결된다.

8. 요실금

임신과 출산 후 나타나는 기타 신체 변화

  • 소변을 볼 때 따끔거리는 통증
  • 요로 감염
  • 탈모 및 손톱 깨짐(호르몬 변화와 관련된 현상)
  • 변비
  • 치질
  • 여드름
  • 건조한 피부
  • 정맥류

이러한 모든 증상은 상황에 따라 다르며 모든 엄마가 이 증상을 경험하는 건 아니다. 또 만약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완전히 눈에 띄지 않거나 미묘할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외모적으로 완벽함을 강조하는 시각적 자극이 넘치는 사회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려고 한다. 하지만 출산 후 완벽한 몸매를 자랑하는 여성들이 TV나 소셜 미디어에 넘치는 듯 보여도 이는 일부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출산 후 단 몇 주 후에 유명인이 바뀌지 않은 완벽한 몸매를 보여준다면 수술이나 포토샵이 관련되어 있음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기분 나빠하지 말자. 임신과 출산 후 신체가 변하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러니 즉시 몸무게를 되찾아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지 말자.

  • Canaval, G. E., Jaramillo, C. D., Rosero, D. H., & Valencia, M. G. (2007). La teoría de las transiciones y la salud de la mujer en el embarazo y en el posparto. Aquichan
  • Olivar Bonilla, A. (2002). Cambios biológicos, psicológicos y sociales durante el embarazo. Rev Fed Odontol Colomb, 37-51
  • La recuperación después del parto. Kidshealth.org. 2018.  https://kidshealth.org/es/parents/recovering-delivery-es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