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의 불편함을 줄여 주는 건강한 음식 6가지

2019년 7월 29일
임신 중의 불편함을 줄여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식사를 미리미리 계획할 필요가 있다. 임신 전에 건강한 체중과 식이 요법을 유지하면 나중에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아기의 건강한 발달에도 좋다.

음식이 임신 중의 불편함을 줄여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오늘은 임신부들이 입덧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음식을 소개한다.

임신 초기에 불편함을 느끼는 건 지극히 정상이다. 일반적으로 메스꺼움, 구토, 위산 역류와 같은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지속하면 탈수증으로 고통받을 수 있으며, 아기의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임신 중의 불편함을 줄여 주는 과일 및 기타 음식

임신 기간 동안 과일 그리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나아진다. 또 아기의 건강도 증진할 수 있으며 그 결과 모두의 삶의 질이 향상된다.

다음은 임신 중의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목록이다.

우유 및 기타 유제품

유제품을 섭취하면 칼슘 농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유익하다. 뼈의 부식을 막을 수 있으며 아기의 뼈 성장도 촉진된다. 또한, 우유는 단백질의 원천이다.

“저는 유당불내증이 있는데요?”라고 질문할 수 있다. 이 경우라면 요거트를 선택할 수 있는데, 요거트에 함유된 박테리아는 소화를 조절하고 감염과 싸우며 면역계를 계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실제로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음식을 먹으면 임신 중에 생길 수 있는 특정 합병증을 피할 수 있다. 이러한 음식은 증상을 완화해 주고 전자간증, 임신성 당뇨병, 질 감염 및 알레르기를 완전히 예방해 준다.

달걀

달걀은 건강한 식이 요법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단백질 함량은 세포의 성장과 특정 기관 재생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달걀에는 인, 비타민 B12, 콜린과 같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비타민은 뇌 발달에 필수적이다.

달걀에 함유된 콜레스테롤 수치 때문에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실상 건강에 해롭지는 않다.

아보카도

임신 중 엽산이 결핍되면 아기에게 심각한 신경관 결손이 생길 수 있다. 그중 하나가 척추 파열이며 이를 피하려면 임신 전부터 이 비타민을 섭취해야 한다.

임신 중의 불편함을 줄여 주는 건강한 음식 6가지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이 비타민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실제로  이 과일은 엽산이나 B9 함량이 가장 높은 과일의 하나이며, 비타민 C, B, K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철, 마그네슘, 섬유질 및 칼륨도 함유하고 있는데, 칼륨은 다리 경련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게다가 아보카도는 피부 조직 및 아기의 두뇌 형성에 도움이 되는 황산도 함유하고 있다.

말린 과일

말린 과일은 맛있고 영양가도 높다. 섬유질 함량이 높아서 변비를 예방해 주고, 엽산, 철분,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자두, 건포도, 무화과, 대추, 복숭아가 가장 인기 있지만, 종류는 더 다양하다. 이 과일들은 신선한 과일과 동일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유일한 차이점은 수분을 완전히 뺐다는 것이다.

매일 대추를 6개씩 먹으면 자연 분만을 할 가능성이 높아져 유도 분만을 할 필요성이 줄어든다.

고기

붉은 고기와 살코기를 챙겨 먹자. 육류의 지방을 피하려면 분쇄된 고기를 사지말고 가금류를 껍질째 요리하지 말자. 

고기는 임신 중의 불편함, 특히 피곤함과 전반적으로 낮은 에너지 수준을 줄여주는 최고의 음식 중 하나다. 임신 중에는 혈액 생성량이 최대 50%까지 증가하므로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철분이 필요하다. 혈액 속에 철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빈혈을 앓게될 수도 있다.

붉은 고기를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철분 대부분을 공급받을 수 있다. 그러나 콩, 콩과 식물 및 채소와 같은 철분이 풍부한 다른 음식, 특히 녹색 채소와 말린 과일도 평소 식단에 추가하도록 하자. 동시에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여전히 중요하다.

생선

임신 중 가장 권장되는 생선은 연어다. 망막과 뇌 형성에 필수적인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올바른 양의 오메가-3 지방산을 공급받은 아기는 더 집중을 잘하고, 빨리 배우며, 사교적이다. 게다가 오메가-3 지방산은 아기의 시력을 향상하고 심장 질환, 마비, 발달지연 및 자폐증을 예방한다.

임신 중의 불편함을 줄여 주는 건강한 음식 6가지 생선

“말린 과일은 섬유질 함량이 높아서 변비를 예방해 주고, 엽산, 철분,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합병증을 피하는 팁

음식은 임신 중 불편함을 효과적으로 줄여줄 수 있다. 그러나 다음 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다.
  • 지방 함량이 높고 매운 음식을 피한다.
  • 식사하는 동안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는다.
  • 많은 양의 물을 마신다.

마지막으로, 임신 중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모든 음식을 꼭 골고루 섭취하자. 그렇게 하면 아기와 엄마의 건강 모두를 보장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