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어떻게 먹어야 할까?

17 7월, 2018

예비 엄마인 여러분이 임신 중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고민 중이라면, 이 글에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란다.

임신 중 영양 섭취

임신 기간에 임신부의 식단은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영양분을 공급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이 단계에서 한 끼 식사는 둘을 먹인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그렇기 때문에 먹는 양을 반드시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양질의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임신부 식단은 더욱 영양가가 풍부해야하며 전보다 더 규칙적으로 섭취한다. 왜냐면 태아의 발달과 엄마의 건강이 그것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임신 중

아침, 간식, 점심, 간식, 저녁 그리고 가벼운 간식의 규칙적인 순서를 지켜야 한다. 이 단계에서 꼭 기억해야할 다른 세 가지 기본적인 규칙은 다음과 같다.

  • 식품 피라미드의 주 식품군을 매일 균형 잡힌 비율로 섭취
  • 정크푸드와 패스트푸드 피하기
  • 몸의 수분 섭취를 위해 물 많이 마시기

 

임신 기간에 예비 엄마의 몸과 그 안에서 자라고 있는 아기의 몸은 최적으로 기능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미네랄, 지방, 당질 및 단백질이 필요하다. 

인간의 몸은 기계라고 생각해보자. . 만약 몸이 충분하고 좋은 연료를 공급받지 못한다면, 제대로 작동할 수 없을 것이다. 임신부 배 속에 지니고 있는 방금 작동을 시작한 작은 기계가 식량 부족일 경우 어떠한 영향을 받게 될지 생각해 보자.

더 읽어보자: 임신 중 가려움증을 해결하는 5가지 비법

임신 중 어떻게 먹어야 하나?

임신 중 식단에 포함해야 할 세 가지 음식이 있다. 이것을 꼭 기억하자.

토마토

토마토는 세계적으로 가장 흔히 경작되는 음식 중 하나이다. 토마토는 그대로 먹어도 되고, 샐러드에 추가하거나, 곁들임 요리 또는 퓌레, 소스, 프리저브 및 주스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토마토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심장 혈관계 질병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항산화 물질은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해 주는데, 이는 임신 중인 산모에게 매우 중요하다.

토마토는 거의 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수분 공급에 매우 이상적이다. 또 토마토는 열량도 낮고, 미네랄, 비타민 A, C, E 및 비타민 B군이 매우 풍부하다다.

타마린드

타마린드 향이 첨가된 단 음식 및 청량음료에 더해, 이 과일은 수프, 소스, 시럽, 빵, 사탕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타마린드의 씁쓸하면서도 달콤한 맛과 개운함은 맛있는 스낵뿐 아니라 고기에 향을 더해줄 수 있다. 이 과일은 단백질, 당질, 섬유질, 항산화 물질, 비타민 C, 그리고 약간의 비타민 B군을 함유한다.

임신 중 어떻게 먹어야 할까?

타마린드의 약효 성분은 감기, 천식, 기생충, 구토, 메스꺼움, 변비, 치질을 예방해준다. 이는 많은 임신부가 겪게 되는 증상들이다. 타마린드를 먹으면 몸의 독소 제거를 도와주기 때문에, 신장 결석이나 몇몇 요로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

계란

몇 가지 정해진 방식으로만 먹을 수 있지만, 계란은 식단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음식 중 하나이다. 계란은 여러 미네랄 중 인, 철분, 칼륨, 요오드, 셀레늄, 아연을 함유하고 있다.

계란은 레티놀, 비타민 B군, 토코페롤 함량이 풍부하며 자연적으로 생성된 비타민 D를 함유한 유일한 식품 중 하나이다. 

임신 기간 동안, 계란을 먹는 것을 추천한다. 몸에 좋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심장 혈관계 질병으로부터 여성들을 보호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태아에게는, 계란 섭취가 뇌 발달을 돕는다. 

일반적으로 닭의 알이 세계에서 가장 흔히 섭취되는 달걀이지만, 오리 알, 거위 알, 메추리 알 등 식단에 추가할 수 있는 다른 달걀도 있다.

하지만, 계란으로 부터 유발된 식중독이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한다. 그래서 계란을 먹기 전에, 반드시 품질 확인이 필요하다.

우리는 에서도 할 수 있는 두 가지 간단한 방법을 추천한다.

  1. 계란을 백열전구 또는 다른 직사광선 앞에 놓기: 계란을 들어 불빛에 비쳐 검은 점이 없는지 살피자.아무것도 없다면 먹어도 되지만 만약 무언가를 발견했다면, 계란이 곧 상할 것이라는 징조이므로 즉시 버리는 것이 좋다.
  2. 소금물에 계란 담그기: 만약 바닥까지 계란이 잠긴다면 먹어도 되지만, 표면에 떠 있다면 바로 버리는 것이 좋다. 계란이 물에 뜬다는 것은 수분을 잃었다는 징조이며 오래되었음을 나타낸다. 

‘임신 중 어떻게 먹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정리하고 강조하자면 다음과 같다.

다양한 색상을 지닌 음식을 선택하면, 좋은 영양 균형을 맞출 수 있다. 

  • 빨간색을 대표하는 음식: 토마토, 체리, 후추, 구아바 등
  • 초록색을 대표하는 음식: 물냉이, 상추, 근대, 시금치 등
  • 노란색: 계란 노른자, 완두콩, 옥수수 등
  • 주황색: 당근, 오렌지, 파파야 등

식단과 간식을 색이 다채로운 카니발처럼 만들어 섭취하여 균형 잡인 식단을 꼭 유지하시길!

  • El plato para comer saludable. Harvard T.H Chan School of Public Health.
  • Komakech, R., Kim, Y. G., Matsabisa, G. M., & Kang, Y. (2019). Anti-inflammatory and analgesic potential of Tamarindus indica Linn. (Fabaceae): a narrative review.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8(3), 181–186. https://doi.org/10.1016/j.imr.2019.07.002
  • Blesso, C. N., & Fernandez, M. L. (2018). Dietary Cholesterol, Serum Lipids, and Heart Disease: Are Eggs Working for or Against You?. Nutrients10(4), 426. https://doi.org/10.3390/nu1004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