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어떻게 먹어야 할까?

임신 기간 산모가 섭취하는 영양분은 산모 자신뿐만 아니라 태아에게도 공급이 된다.
임신 중 어떻게 먹어야 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18 6월, 2021

현재 예비 엄마인데 임신 중 어떻게 음식을 먹어야 할지 고민이라면 이 글에 주목해 보기 바란다!

임신 중 영양 섭취

임신 기간 산모가 섭취하는 영양분은 산모 자신뿐만 아니라 태아에게도 공급이 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한 끼 식사가 한 사람이 아닌 두 사람에게 영양분을 공급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양을 반드시 2인분으로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건 잘못된 것이다.

대신 전반적으로 양질의 음식을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임산부의 식단은 당연히 영양가가 더욱더 풍부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 시기에 섭취하는 영양분이 엄마의 건강과 태아의 발달에 모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임신 중 영양 섭취

임신 중에는 아침, 간식, 점심, 간식, 저녁 순서로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3가지 다른 규칙은 다음과 같다.

  • 식품 피라미드의 주 식품군을 매일 균형 잡힌 비율로 섭취하자.
  • 정크푸드와 패스트푸드는 피하자. 
  • 물을 많이 마시자. 

임신 기간 예비 엄마의 몸이 최적으로 기능하고 또 태아가 최적으로 성장하도록 하려면 비타민, 무기질, 지방, 당질 및 단백질이 필요하다. 

사람의 몸이 하나의 기계라고 생각해 보자. 만약 몸이 양질의 연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한다면, 몸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것이다. 임산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적절한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할 때 배 속에 있는 태아가 어떻게 될지 상상해 보자.

임신 중 어떻게 먹어야 할까?

임신 중 식단에 포함해야 할 3가지 식품이 있다.

토마토

토마토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경작되고 있는 식품 중 하나다. 이 몸에 좋은 채소는 생으로 먹어도 되고, 샐러드에 곁들이거나 퓌레, 소스, 프리저브 및 주스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토마토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이 식품을 섭취하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은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계를 강화해 준다.

그뿐만 아니라 토마토는 거의 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수분 공급에도 도움이 되고, 열량이 낮으며, 무기질, 비타민 A, C, E 및 비타민 B 복합체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타마린드

타마린드는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되는데, 주로 수프, 소스, 시럽, 빵, 사탕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타마린드의 씁쓸하면서도 달콤한 맛과 개운함은 맛있는 스낵뿐 아니라 고기에 풍미를 더해줄 수 있다. 이 과일은 단백질, 당질, 섬유질, 항산화 물질, 비타민 C, 그리고 약간의 비타민 B 복합체를 함유한다.

임신 중 어떻게 먹어야 할까?

한편 타마린드는 약용 특성으로 인해 감기, 천식, 기생충, 구토, 메스꺼움, 변비, 치질 등 많은 임산부가 겪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몸의 독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신장 결석이나 요로 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

달걀

달걀도 반드시 식단에 포함해야 할 음식 중 하나다. 달걀은 인, 철분, 칼륨, 요오드, 셀레늄, 아연과 같은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또한, 레티놀, 비타민 B 복합체, 토코페롤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자연적으로 생성된 비타민 D를 함유한 유일한 식품 중 하나이다. 

따라서 우리는 임신 기간 달걀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몸에 좋은 지방을 포함하고 있어 심혈관계 질환으로부터 여성을 보호해 줄 수 있고, 태아의 경우에는 뇌 발달을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닭알이 세계에서 가장 흔히 섭취되는 달걀이지만, 오리알, 거위알, 메추리알 등 식단에 추가할 수 있는 다른 종류들도 있다.

하지만, 달걀에서 유발된 식중독이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도 기억해 두자. 그래서 달걀을 사기 전에 반드시 품질 확인을 철저히 해야 한다. 

품질 확인과 관련하여 우리는 집에서도 할 수 있는 2가지 간단한 방법을 추천한다.

  1. 달걀을 백열전구 또는 다른 직사광선 앞에 놓아보자. 달걀을 들어 불빛에 비쳐 검은 점이 없는지 살피자. 아무것도 없다면 먹어도 되지만, 만약 무언가를 발견했다면 달걀이 곧 상할 것이라는 징조이므로 즉시 버리는 것이 좋다.
  2. 소금물에 달걀을 담가보자. 만약 바닥까지 달걀이 잠긴다면 먹어도 되지만, 표면에 떠 있다면 바로 버리는 것이 좋다. 달걀이 물에 뜬다는 것은 수분을 잃었다는 징조이며 오래되었다는 뜻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임신 중 어떻게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지에 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다양한 색상을 지닌 음식을 선택하여 영양 균형을 잘 맞춰 보기를 권장한다. 

  • 빨간색을 대표하는 음식: 토마토, 체리, 후추, 구아바 등
  • 초록색을 대표하는 음식: 물냉이, 상추, 근대, 시금치 등
  • 노란색: 계란 노른자, 완두콩, 옥수수 등
  • 주황색: 당근, 오렌지, 파파야 등


  • El plato para comer saludable. Harvard T.H Chan School of Public Health.
  • Komakech, R., Kim, Y. G., Matsabisa, G. M., & Kang, Y. (2019). Anti-inflammatory and analgesic potential of Tamarindus indica Linn. (Fabaceae): a narrative review.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8(3), 181–186. https://doi.org/10.1016/j.imr.2019.07.002
  • Blesso, C. N., & Fernandez, M. L. (2018). Dietary Cholesterol, Serum Lipids, and Heart Disease: Are Eggs Working for or Against You?. Nutrients10(4), 426. https://doi.org/10.3390/nu1004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