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비타민 K가 중요한 이유

비타민 K는 주로 녹색잎 채소에 함유되어 있지만, 장내 미생물의 활동을 통해 내생적으로 생산되기도 한다. 오늘은 임신 중 비타민 K가 왜 중요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임신 중 비타민 K가 중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09 6월, 2021

임신 중 비타민 K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비타민 K는 장내 미생물에 의해 체내에서 생산되기도 하는 영양소다. 이 비타민은 혈액 응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심혈관 건강 상태를 평가할 때 이 영양소를 중요한 요소로 간주한다. 

본격적으로 비타민 K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먼저 임신 기간에는 필요한 영양소가 평소보다 약간 증가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무엇보다 태아가 적절하게 발달하려면 특정 비타민과 무기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필수적이다.

임신 중 비타민 K가 중요한 이유

비타민 K의 중요성

이미 말했듯이 비타민 K는 혈액 응고 능력을 향상하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상처 회복 속도를 높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유리하다. 하지만 항응고제로 치료를 받는 상황이라면 이 영양소의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이 비타민은 조직 및 뼈 형성을 돕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무기질 및 뼈 대사 임상 사례(Clinical Cases in Mineral and Bone Metabolism)라는 저널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K를 규칙적으로 섭취할 경우 골밀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영양소는 골다공증 예방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골밀도 손실을 막으려면 규칙적인 근력 운동과 함께 칼슘 및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게 가장 좋다. 골다공증 문제는 특히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 널리 퍼진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비타민 K의 공급원

녹색잎 채소를 적절히 섭취하면 우리는 체내 비타민 K의 적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시금치, 케일, 근대 또는 다른 십자화과 채소는 이 영양소의 주요 공급원이다. 그뿐만 아니라 장내 미생물의 작용 덕분에 소화관 내에서 이 성분을 합성할 수도 있다.

하지만 미생물의 구성에 변화가 생기면 비타민 K를 생산하는 능력에도 영향이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일상 식단에 섬유질과 프로바이오틱스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를 통해 우리는 좋은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비타민 D의 중요성

임신 중 비타민 K

비타민 K는 특히 임산부에게 매우 중요한 영양소다.

먼저 이 영양소는 항응고 특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유산을 일으킬 수 있는 태아의 출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K 수치가 낮을 경우 임신 중 비타민 K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이 영양소는 임신 중 가장 흔히 섭취하는 영양 보충제 중 하나는 아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장기 항생제 치료를 받을 경우 이 비타민의 섭취량을 늘리라고 권장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장 내 합성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추가로 비타민 K를 섭취할 필요가 있다.

비타민 K의 과잉 섭취는 해로울까?

비타민 K는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해로운 영양소로 분류되지 않는다. 수용성 특성으로 인해 과잉 섭취한 부분은 소변을 통해 쉽게 배출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싸이온 형성과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세포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간 손상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 왜냐하면 간에서 비타민 K가 주로 저장되기 때문이다.

임신 중 비타민 K

임신 중 중요한 영양소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비타민 K는 임신 중 매우 중요한 영양소다.

바로 이 영양소 덕분에 태아의 생존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태아 출혈을 예방할 수 있으며, 유산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

결정적인 연구 결과가 없었기 때문에 아직 임신 중 비타민 K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유익한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는 이 영양소가 태아의 뼈 조직 형성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rown B, Wright C. Safety and efficacy of supplements in pregnancy. Nutrition Reviews. Octubre 2020. 78 (10): 813-826.
  • Centros para el Control y Desarrollo de Enfermedades. Preguntas frecuentes: la vitamina K y la inyección de vitamina K al nacer.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Octubre 2019.
  • Fusaro M, Mereu MC, Aghi A, Iervasi G, Gallieni M. Vitamin K and bone. Clin Cases Miner Bone Metab. 2017 May-Aug;14(2):200-206. doi: 10.11138/ccmbm/2017.14.1.200. Epub 2017 Oct 25. PMID: 29263734; PMCID: PMC5726210.
  • Kellie F. J. Vitamin K supplementation during pregnancy for improving outcomes. Cochrane Database System Reviews. Junio 2017. CD10920.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Office of Dietary Supplements. Vitamin K.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Marzo 2021.
  • Shahrook S, Ota E, Hanada N, Sawada K, Mori R. Vitamin K supplementation during pregnancy for improving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Sci Rep. 2018 Jul 30;8(1):11459. doi: 10.1038/s41598-018-29616-y. PMID: 30061633; PMCID: PMC6065418.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