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성생활에 관한 모든 정보

2019년 3월 19일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기가 24시간 지속적인 관심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이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출산 후 성생활에 관해 궁금했다면 이 글을 읽어보자. 아기가 태어난 후 성생활은 부부마다 다르게 전개될 것이다. 성적인 친밀감을 갖고자 해도 여러 가지 장애물이 생길 수 있다. 특히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기가 24시간 지속적인 관심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이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성행위의 횟수는 임신 후기에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아이가 태어나면 출산 후에는 엄마의 몸을 추스리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더욱 줄어들 수 있다.

엄마의 몸이 육체적으로 회복되어야 하는 부분도 있지만, 또 다른 문제는 새로 태어난 아기가 많은 관심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이다.

9개월 동안의 임신 후 아기를 낳고 나면 몸이 최소한으로 회복되는 데만 4-6주가 소요된다. 이 산후 기간 동안에 엄마는 엄청난 피로, 육체적 고통 및 정신적 변화를 경험한다. 그리고 모든 균형을 회복하는 일은 시간이 좀 더 걸린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출산 후 성생활을 다시 시작하는 데 위험은 없다. 다만 성생활에 대해서 압박감을 느끼지 말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조금 더 편안해질 때까지 기다리는 편이 좋다.

출산 후 성생활에 관한 모든 정보

엄마와 아빠는 둘 다 출산 후에는 생활에 관심이 덜 갈 수 있다. 새로운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엄마와 아빠가 달리 겪을 수 있는 신체적, 감정적 변화를 고려하고, 새로운 아기를 돌보아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특히 정서적인 균형에 도달하는 데는 몇 주가 걸릴 수 있다.

또한 출산 후 첫 몇 주 동안에 발생하는 호르몬의 재조정은 성적 친밀감에 반하여 작동하는 것처럼 보인다. 새로 엄마가 된 여성은 종종 슬픔과 무관심의 순간들이 교차되는 것을 경험한다. 이런 감정들은 엄마의 내면을 헝클어 놓기 때문에 성적인 접촉에 대해서 생각하기란 쉽지 않다.

에스트로겐이 줄어들고, (모유 생산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프로락틴이 늘어나면 성적 욕구가 감소할 수 있고 질도 건조해진다.

출산 후 성생활에 관한 모든 정보

출산 후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통

어떤 엄마들에게는 출산 후 성관계가 매우 고통스러울 수가 있다. 회음부가 출산을 경험한 후에는 연하고 민감한 상태가 되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일이다.

피로

하루 24시간 아기를 돌보는 일은 육체적, 정서적으로 진을 빼는 일이다. 엄마와 아빠가 마지막에 잠자리에 들 때는 그저 자고 싶을 뿐이다!

스스로에 대한 이미지

많은 여성들이 아기를 낳은 후에는 스스로에게 매력적인 느낌이 들지 않고 성적 욕구도 낮아진다. 하지만 이 부분은 시간이 좀 더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된다.

출산 후 언제 성관계를 해도 될까?

물론 정해진 시간이란 없다. 의료적 관점에서는 출산 후 며칠 만에라도 관계를 가지지 말란 법은 없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출혈이 2-4주까지 계속될 수가 있다. 거기에다, 외음 절개술을 했을 경우 피로와 고통 때문에 성관계를 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어떤 부부는 아기 출산 후 몇 주 혹은 몇 달을 기다리기도 한다. 사실은 과다 출혈과 건조해진 질이 성생활을 재개하는 장애물이 된다.

너무 오래 기다리는 것이 최선은 아니다. 두려움과 긴장이 생기고 파트너 사이의 거리도 생길 수가 있다. 부부가 잘 소통하고 가벼운 육체적 접촉을이라도 유지해야 한다. 마사지, 칭찬, 키스 등이 서로를 지속적으로 연결해줄 것이다.

성적 욕구는 왜 감퇴될까?

아기가 새로 탄생하면, 모든 여성은 호르몬 변화 때문에 성욕이 줄어드는 것을 경험한다. 이는 출산 후 4-5주까지 간다.

성욕 감퇴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 아기에게 모든 관심을 쏟는다.
  • 질 건조: 모유 생산을 자극하는 바로 그 호르몬이 질을 건조하게 만들기도 한다.
출산 후 성생활에 관한 모든 정보

  • 고통스런 상처: 외음 절개술과 제왕절개 뒤에 남는 상처는 종종 통증이 있고, 엄마는 성적 활동이 그 고통을 더 악화시키지 않을까 두려워할지도 모른다.
  • 엄마는 자신에 대해서 별고 기분이 안 좋을지도 모른다: 처음으로 엄마가 되는 여성은 종종 자신의 외모에 신경을 쓰고, 임신 후에는 덜 매력적이라고 느낄지도 모른다.
  • 아빠는 거절당한 느낌, 대체된 느낌이 들지도 모른다: 아빠가 되면 남자의 성욕에 영향을 줄 수가 있고, 성관계에 대한 생각이 줄어들지도 모른다.
  • 아빠의 죄의식: 아빠는 성활동을 재개하고 싶은 욕망이 생기지만, 엄마를 아프게 할까 봐 두렵다.

의심할 여지 없이, 출산 후 성생활에는 약간의 변화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면 모든 것은 자연스럽게 돌아올 것이다. 너무 오랫동안 성생활을 재개할 수 없다면 부인과 의사와 상담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