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입에 키스를 하면 안 되는 이유

· 2018년 4월 25일

분명 엄마들이 아기의 입에 키스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사랑을 표현하는 매우 다정한 엄마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본 적만 있거나 아니면 직접 했던 간에, 아마 아기의 입에 키스하는 것이 정말 안전한지에 대해 한번쯤은 궁금해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이 점에 대해 찬성하고 반대하는 몇몇 토론도 있었다. 이 행동에 대해 작은 의심이라도 있다면, 가장 좋은 것은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아기에게 키스하는 것과 관련하여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설명할 것이다.

입에 하는 키스 – 애정을 보여주는 방식

엄마가 된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 경험이기 때문에 우리는 종종 한없이 열정적으로 애정을 드러내고는 한다. 그리고 아이의 입에 키스하는 것만큼 부드럽고 달콤한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아기들이 행복하게 키스를 받아들이는 것을 보면서, 우리는 이 행동을 계속하게 되고, 그리하여 아이들의 입에 키스해주는 습관을 만들게 된다.

하지만 이것이 정말 안전할까요?

인간의 건강은 정신 건강 및 육체적 건강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렇기 때문에, 아기에게 키스하는 것이 안전한지 자신에게 물을 때, 우리는 곧바로 두 가지 대답을 할 것이다.

육체적 건강

우리는 아마도 이 행동을 즐길 것이고, 아기와의 육체적 접촉은 엄마와 아이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권장된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의 접촉은 바람직하지 않다. 왜냐하면 키스를 통해, 해로운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아이에게 전달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양한 환경적 위협에 맞서는 데 필요한 성숙도에 도달했기 때문에, 아이의 몸보다는 우리 몸이 더 강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란다.

전문가들이 아이들의 입에 키스하는 것을 권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엄마와 아기

위생 문제

키스를 통해 감기에서부터 단핵구증까지 많은 전염병을 옮길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단순한 키스로 인해 아이의 잇몸에 중장기적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다.

우리가 종종 촉촉하게 하거나 반질반질하게 하려고 입술을 핥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런데 이러한 행동은 어른이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를 옮길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아기에게 옮겨갈 경우 심각한 재앙이 될 수 있다.

또한, 부모나 보호자가 메갈로바이러스나 다른 바이러스 감염을 아이들에게 전염시킨 사례들이 있었다. 침이나, 다른 사람과의 악수, 또는 팔뚝에 재채기하는 것을 통해 병에 걸렸다.

키스를 통해 옮길 수 있는 모든 질병 중에서도, “키스병”이라고 알려진 특정 질환이 있다. 이것은 헤르페스와 같은 종류에 속한다.

정신 건강

아기들에게, 키스는 모유 수유의 경험을 상기시켜주는 좋은 것이다. 입으로 접촉하는 것이 유사하고 아기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다. 긍정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심리-정서 관점에서, 정신 건강 전문가들은 아이들의 입에 키스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한다. 그것이 아동기에 걸쳐 혼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키스가 애정과 사랑의 표현이라 할지라도, 아이에게는, 자라면서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키스는 또한 연인 간의 애정 표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여러 문화에서, 부모와 자식이 입에 키스하는 것은 보통이지만, 우리는 이러한 전통을 존중하는 동시에, 이상적으로는 이러한 관습을 차차 포기해야만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이들이 불편한 상황에 부닥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어린아이들은 혼란스러울 수 있고 입에 하는 키스가 그들의 인생에 걸쳐 모든 사람과 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아이들은 구분할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부모로서, 애정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고, 입술에 하는 키스는 가장 친밀한 관계에서 하는 행위임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입술에 하는 키스는 3살과 11살 사이의 아이들에게 잘못된 메시지를 전해줄 수 있고, 때때로 그들의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걸쳐 영향을 줄 수 있는 트라우마가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아기에게 키스하면 안 되나?

키스는 바람직하지 않다. 만약 우리가 정말 아이들의 건강에 대해 책임지기 원한다면, 입술에 키스하는 것은 꼭 피해야 한다.

사실, 소아감염 전문가들은 더 엄격하게 접근하고 있다. 그들은 아기들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아기의 입술에 키스하는 습관을 즉시 버려야 한다고 말한다.

아기에게 뽀뽀

명백하게 아기에게 키스하는 것은 애정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엄마와 아이 사이의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하나의 행위이다. 하지만 아이의 건강이 우선이라는 근본적인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란다.

게다가, 사랑을 표현할 수 있는 많은 다른 방법들도 있다. 

조언

아기의 입에 키스하는 것을 피하고, 손을 깨끗이 씻고, 아기의 음식을 입으로 불거나 아기에게 칫솔을 빌려주지 말자.

아기가 첫 이유식을 시작할 때, 음식을 씹어서 아이에게 주면 안 된다.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아기에게 옮기지 않으려면 블렌더나 주스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여러분은 이미 특정 질병과 싸우는데 필요한 항체를 가지고 있지만, 아기는 아직 그러한 방어체계가 없다는 사실을 꼭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