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외 임신의 원인, 증상 및 치료

자궁외 임신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나팔관의 손상, 염증 또는 관이 좁아지는 문제이다.
자궁외 임신의 원인, 증상 및 치료

마지막 업데이트: 04 9월, 2020

자궁외 임신은 수정란이 자궁 외부에 착상되는 임신이다. 메리엄 웹스터 사전에 따르면, 전위성이란 ‘비정상적인 위치 또는 이례적인 방식이나 형태로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이것이 자궁외 임신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이 글에서는 자궁외 임신의 원인, 증상 및 치료를 설명한다.

수정란이 착상될 수 있는 ‘비정상적인’ 위치는 다음과 같다.

  • 나팔관, 가장 흔히 발생하는 부위
  • 나팔관과 자궁이 만나는 곳
  • 난소 중 하나
  • 자궁 경부
  • 복부

난자가 착상되는 위치에 따라, 자궁외 임신은 다른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중 하나는 난자가 나팔관에 자리 잡는 ‘나팔관 임신’이다.

또한 자궁 목이나 자궁 경부에 착상된 ‘자궁 경부 임신’이 있다. 난자가 복부에 자리 잡는 복막 임신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러한 위치 중 어느 곳도 태아가 발달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첫째, 태아가 발달할 공간이 충분하지 않으며 둘째, 영양을 공급하는 데 필요한 영양 조직이 없기 때문이다.

자궁외 임신의 원인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나팔관의 손상, 염증 또는 관이 좁아지는 문제이다. 이렇게 되면 난자가 자궁으로 이동하기가 더 어려워져 때로는 불가능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그중 한 가지 요인은 복부 수술 전력이다. 또한 골반 부위에 염증을 일으킨 감염이나 질환을 앓은 적이 있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아니면 클라미디아 또는 임질과 같은 성병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자궁 외 임신의 원인, 증상 및 치료

자궁 내막증도 자궁외 임신의 또 다른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는 자궁 내부에 있는 세포가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자라기 시작할 때 발생한다.

흡연자이거나, 불임 치료를 받은 적이 있거나, 과거에 자궁외 임신을 한 적이 있는 것과 같은 다른 요인도 있다.

자궁외 임신의 증상과 징후

자궁외 임신의 가능성을 나타내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무월경: 월경 주기가 시작될 때 임신이 되면 월경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눈치채지 못할 수 있다.
  2. 통증 또는 질 출혈: 월경이 없는 상태를 눈치채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이다.
  3. 골반, 복부, 어깨에서 느껴지는 통증: 혈액 축적으로 인해 특정 신경의 자극으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4. 현기증. 메스꺼움 또는 실신: 혈액 손실로 인해 발생한다.
  5. 저혈압: 혈액 손실과 관련이 있다.
  6. 배뇨 빈도 증가: 평소보다 소변을 보는 횟수가 더 많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자궁 외 임신의 원인, 증상 및 치료

자궁외 임신은 어떻게 치료할까?

치료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임신의 진행 정도이다. 또한 의사는 나팔관에 어떤 손상이 있을 수 있는지 그리고 논리적으로 증상의 심각성을 고려한다. 두말할 것 없이, 이러한 모든 요인은 전문 의사가 분석해야 한다.

때때로 임신이 매우 초기 단계일 때 의사는 메토트렉사트를 주사하여 배아의 성장을 멈추게 한다.

임신이 더 진행되면 비정상적인 임신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현대 기술이 있어, 심각한 장기 손상이 없는 한 이러한 전위 조직은 복강경으로 제거할 수 있다.

복강경 수술은 하복부를 작게 절개하여 비디오카메라와 필요한 수술 도구를 삽입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의사는 전위 조직을 제거하고 필요하다면 자궁외 임신으로 손상된 장기를 치료할 수 있다. 가장 심각한 상황에서는 이러한 장기를 제거해야 할 수도 있다.

자궁외 임신이 저절로 멈출 가능성도 있다. 증상이 그다지 심각하지 않을 때 종종 나타나곤 한다. 하지만 혈액 검사(혈중 HCG 수치를 측정하기 위함)와 초음파 검사로 전문가가 산모의 상태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해야 한다.

자궁외 임신을 예방할 수 있을까?

자궁외 임신을 예방할 방법은 없다. 이는 모든 여성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다. 하지만 35세 이상이거나 앞서 언급한 질환을 앓은 적이 있다면 자궁외 임신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

앞서 언급한 증상을 보이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만약 자궁외 임신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곁에서 감정과 경험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치료가 성공적이며 심각한 손상이 없으면 여성은 자궁외 임신 후 완벽하게 정상적인 임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과거에 이미 불임 문제를 겪은 적이 있다면 그렇지 않을 수 있다. 또는 앞서 언급한 원인으로 인해 비정상적인 임신이 의심되는 사례도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향후 이러한 문제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통계에 따르면, 여성이 자궁외 임신을 다시 경험할 확률은 약 15%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