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의 영향

29 11월, 2019
이혼은 누구에게나 충격적인 경험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그 고통을 극복하려면 상황을 받아들이고 필요한 각 단계를 거치는 게 중요하다. 이혼을 경험했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기 바란다.

사람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충격적인 상황의 하나가 바로 이혼이다. 수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 이혼의 각 단계에서 뇌가 어떻게 변하는지가 밝혀진 바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지고 때로는 육체적 고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사실 누구나 이혼이 힘들다는 걸 알고 있으며, 그 상황이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건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혼은 어떤 영향을 줄까?

우리는 가족을 만들 때 가장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가족 구성원들끼리는 가치, 관습 및 신념을 서로 전달하고 함께 정체성을 구축해 나간다.

더욱이 우리는 가정 내에서 자존심, 행동 방식 및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의 기초를 마련한다. 또한, 가족은 삶에서 변화에 직면할 때마다 신체적, 정서적 안정의 틀을 제공해준다. 

하지만 이혼을 경험할 때, 그 상황은 우리에게 매우 난해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영향을 받은 모든 가족 구성원은마치  땅이 흔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각 가족 구성원은 그 상황을 다르게 경험할 수 있으며 각 경험은 유효하다. 예를 들면, 그 경험은 다음과 같다.

  1.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제안한 것을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절망감을 느낀다.
  2. 다른 사람들은 이혼을 실패로 해석한다.
  3. 낮은 자존감은 또 다른 일반적인 결과다. 우리는 죄의식을 느끼고 인생에서 많은 것들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다.
  4. 때때로 이혼은 우리에게 새로운 자유를 가져다 준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가족 내에 일어난 변화 때문에 슬픔의 증상을 매우 뚜렷하게 경험하게 될 수 있다.

이혼의 여러 단계

심리학자들은 부부가 헤어졌을 때 각자가 슬퍼하는 시기를 경험한다는 데 동의한다. 이혼의 슬픔은 여러 단계로 구성되며 각 개인에 따라 그 여러 단계가 더 길거나 짧아질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혼의 여러 단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이혼의 영향과 단계

부정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현실을 부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상황이 정상으로 되돌아가거나 더 나아질 거로 생각한다. 이때 이혼의 충격은 너무 강해서 일어난 사실을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고 느끼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이 단계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그것을 이겨내고, 또 나아가야 한다. 이 단계에만 머무르거나 이러한 감정들로 자신을 판단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분노

부정 뒤에는 분노가 뒤따른다. 그 분노는 상대방을 향해 있다. 우리는 현실을 직시하고 싶어 하지 않고, 또 모든 일어난 일에 대해 상대방을 비난한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자신을 비난하기도 한다. 더욱이 이 단계에서는 복수를 해야겠다는 욕구가 생기는 게 일반적이다.

협상

이 단계에서 우리는 상대방을 이해하고,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며, 상대방에게 다가가려고 한다. 그런데 만약 이 단계를 올바르게 처리하지 않는다면, 가능한 협상을 그르치고 상황을 악화할 위험이 있다.

낙담

아닌 듯 보일 수 있지만, 사실은 이 단계가 진정한 작업이 시작되는 시점이다. 여기서 우리는 더는 되돌아갈 수 없으며 진정한 슬픔이 시작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전보다 더 상황이 나빠질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관계가 끝났다는 사실을 마침내 이해하고 있으며, 그래서 조만간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수용

조금씩 슬픔이 사라지고 이혼 이후에 또 다른 미래가 있다는 사실이 더 현실적으로 느껴지기 시작한다. 우리는 살기를 원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기 원하며 다시 낭만적인 관계를 맺기 원한다.

수용

이혼이 남길 수 있는 상처

이렇게 이혼은 우리의 정신, 감정 및 신체 건강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이로 인해 특정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 우울증: 물론 이는 슬픔을 겪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거기에 갇혀 있고 슬픔의 악순환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모른다. 그렇게 그들은 만성 우울증에 빠지게 되고 점점 더 자신을 고립시킨다.
  • 불안: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은 종종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이혼의 영향이 심할 경우 이러한 유형의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학대의 경우라면 특히 그렇다.
  • 낮은 자존감: 상실은 절망과 죄책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그래서 머지않아 자존감도 상실하고 만다.

이혼이 정말 어려운 상황인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올바른 방법과 주변의 지원이 있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

이혼의 단계와 이에 따른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면, 혼자 있지 말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해 보자. 그렇게 하면 고립되지 않고 인생을 재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