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폭력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04 8월, 2019
아이들이 폭력을 당하는 주체이든 아니면 단지 목격하든, 폭력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잔인하다. 아이들이 보호받고 있지 않다는 느낌을 받게 하고, 폭력이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믿게 만든다.

이 글에서는 가정 폭력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가정 폭력은 아주 실질적이고 심각한 문제다. 부모, 어린이 또는 심지어 반려동물에 대해 가정에서의 폭력이나 학대가 있을 때 아이들의 정서적 건강은 심한 손상을 받을 수 있다.

가정 폭력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가정 폭력은 폭력이나 위력을 통해 어린이의 육체적, 정서적 및 심리적 건강을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다. 

부모 간의 폭력을 목격하는 아이들 또한 폭력에 의해 지배당하는 가정에 살고 있음으로 희생자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단지 신체적 공격 행동일 뿐만 아니라 정서적, 심리적으로 더욱 위험하고 해를 끼칠 수 있다.

이 문제는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가정에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 경우에, 이는 엄마를 때리는 아빠와 때로 엄마를 지키기 위해 그 싸움에 “개입하는” 아이들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폭력은 성별, 나이 또는 사회적 조건을 구분하지 않는다. 

가정 폭력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아주 완전하고 절대적이며 막기가 어렵다. 그 첫 번째 이유는 아이들의 발달에 단기, 중기 및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 학습 과정에서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 즉, 아이들이 침대에 오줌을 누거나 학교에서 집중할 수 없게 된다.

가정 폭력이 아이들에게 주는 영향은 무엇일까?

폭력으로 인해 아이들이 받는 영향을 파악하는 방법

교사, 가족 또는 친구들은 아이들의 태도와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가정에서 무언가가 잘못되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이러한 징후 외에도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기에는 불면증, 야뇨증, 식욕 부진, 불안감, 스트레스, 우울증, 악몽이 있으며 물론 아이들은 공격적으로 변한다.

아이들은 매일 보는 것을 모방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학교 친구나 이웃과 문제가 생길 때마다 때리거나 소리를 지르면서 그 상황을 “해결”하려고 할 것이다. 

왜 그럴까? 그들이 매일 가정에서 보던 행동들을 근거로 어떤 일을 해야 할 것인지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폭력이 매일 발생하는 가정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은 평화로운 가정에서 사는 아이들보다 외상과 정서적 또는 심리적 문제에 더 취약하다.

아이들은 폭력의 “보이지 않는 희생자”

어린아이들은 주변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것을 자신의 삶에 반영한다. 따라서 부모가 아이를 때리고 아이에게 소리를 쳐야만 그들이 희생자가 되는 건 아니다. 폭력이 성인들 간에만 일어났을지라도, 아이들은 그 결과 때문에 고통을 받는다.

그리고 이러한 아이들은 내부에 강력한 고통을 축적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치료받지 않으면 이는 여러 해 동안 여러 번 발생할 수 있다. 가정 폭력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이 연령에 따라 다르다.

1. 만 3세까지

이 아이들은 발달 장애를 경험하고, 충분히 먹지 않으며, 비명을 지르거나 쉽게 짜증을 낸다. 또한, 이 아이들은 불안, 슬픔, 울부짖음 및 격리를 경험한다.

가정 폭력은 폭력이나 위력을 통해 어린이의 육체적, 정서적 및 심리적 건강을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다.

2. 만 3-7세

이 아이들은 평소보다 다르게 행동하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

그리고 발달 퇴보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는 손가락을 빨거나, 침대에 소변을 보거나, 말하기 능력을 상실한다. 아이는 또한 공격적, 반항적, 파괴적, 적대적, 도전적으로 될 수 있다.

3. 만 7-13세

이 단계에서 아이들의 폭력적인 성인을 향한 “증오”뿐만 아니라 낮은 자존감이 드러난다. 

또한, 아이는 어린 형제, 학교 친구, 사촌 또는 이웃들에게 짜증을 내거나 그들을 때릴 수도 있다. 아이들은 집에서 목격한 내용에 대해 수치스러워하며 물었을 때 말하기를 거부한다.

아이들은 폭력의 "보이지 않는 희생자"이다

4. 만 13-18세

사춘기 동안, 주요 반항은 그들의 감정 및 성격 형성과 관련이 있다. 아이는 무언가를 훔치거나 길거리에서 싸움하는 등의 범죄 행위를 개발할 수 있으며 마약을 하거나 과도한 음주를 시작할 수도 있다.

보다시피, 가정 폭력의 영향은 단지 아이가 집에서 보고 듣는 것 그 이상으로 위험하다. 이 불행한 상황은 남은 생애 동안 아이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바꿀지도 모른다.

Patró. (2005). Víctimas de violencia familiar: Consecuencias psicológicas en hijos de mujeres maltratadas. Anales de Psicología. https://doi.org/10.6018/27071

Sala Musach, I., Hernandez Alonso, A. R., Ros Guitart, R., Lorenz Castañe, G., & Parellada Esquius, N. (2010). Violencia doméstica: Preguntar para detectar. Atencion Primaria. https://doi.org/10.1016/j.aprim.2009.04.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