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 디 익스플로러'는 왜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을까?

'도라 디 익스플로러'는 왜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17 11월, 2018

‘도라 디 익스플로러'(Dora the Explorer)는 2000년도에 미국에서 만들어진 만화 시리즈다. 이 만화는 유치원 아이들을 겨냥해서 제작되었고 25개국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이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125개국에서 방영되었다.

‘도라 디 익스플로러’는 아이들 세계에서 고전 명작으로 통한다. 이 만화는 엔터테인먼트, 교육적 요소, 바람직한 가치관의 조합 덕분에 엄청나게 성공했다.

이 만화 시리즈의 가장 흥미로운 부분 중 하나는 시청자의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점이다. 교육적인 관점에서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 왜냐하면 아이들의 주의력을 유지하고 아이들이 새로운 것들을 적극적으로 배우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도라 디 익스플로러’를 만나보자

‘도라 마르케즈’는 7살 짜리 여자아이다. 그녀의 가장 친한 친구는 5살 짜리 원숭이 ‘부츠’다. 그는 그녀의 모든 모험에서 항상 그녀와 함께 동행한다. 매 에피소드 마다 주인공 ‘도라’는 그녀가 잃어버린 어떤 물건을 찾아야 한다. 가끔씩 그녀는 ‘부츠’가 주어진 임무를 완료하도록 도와준다.

도라는 항상 집에서 함께 보고 있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모험과 여행에 필요한 도움을 요청한다. 그리고 여행을 하는 동안 직면하는 문제를 풀기 위해서 도움을 요청한다. 또한 지도와 배낭의 도움에 의지하기도 한다. 지도와 배낭은 모험에서 활동적인 역할을 하는 두 캐릭터들이다.

이 만화 시리즈는 상호적인 비디오 게임과 형태가 비슷하다. 모든 것들은 구체적인 임무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이 임무들을 완료하기 위해 시청자들이 도와준다. 여기 저기에 있는 위험과 신비한 미스테리 그리고 모든 요소들은 아이들로 하여금 텔레비전 시청 경험에 완전히 빠지게 만든다.

만화 시리즈 ‘도라 디 익스플로러’는 매 에피소드 마다 대략 23분 정도다. 이 만화 시리즈는 총 150 에피소드 이상, 그리고 여덟 시즌이 방영되었다. 이 만화의 엄청난 성공은 한 세대를 아우르는 획기적인 만화로써 많은 사람들이 칭찬하게 만들었다.

아이들은 ‘도라 디 익스플로러’의 어떤 요소를 좋아할까?

어린 아이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도라 디 익스플로러’가 손꼽히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도라 디 익스플로러’는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고 재미있게 펼쳐나가는 것뿐 만 아니라 만화를 통해 아이들은 지식을 얻고 삶의 중요한 가치들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여기 가장 중요한 가치와 덕목 몇 가지를 소개한다.

  • 아이들이 참여하도록 가르친다: 이 만화 프로그램을 보면서 아이들은 큰 소리로 외치며 도라가 잃어버린 물건을 찾도록 도와준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이 세상에서 자신들의 역할을 수동적으로 수행하지 않고 역동적이며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한다.
  • 아이들은 여러 가지 언어에 익숙해진다: 이 만화 시리즈는 원래 영어로 방영되었다. 그리고 아이들이 스페인어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언어로 전달할 때는 아이들이 영어와 익숙해지기 위해 필요한 노력과 비슷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 만화 프로그램의 접근 방식은 아이들로 하여금 쉽게 기본적인 단어를 익히도록 만든다.
  • 아이들에게 환경에 대해 가르친다: 자연과 동물은 만화 시리즈 ‘도라 디 익스플로러’에서 나오는 중요한 요소 두 가지다. 이 요소들은 도시 환경 속에서 사는 아이들의 감수성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
  • 음악적 요소도 도움이 된다: 노래와 음악적인 내용이 시리즈 내내 등장한다. 이 음악적 요소들은 아이의 듣기 능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환상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도라 디 익스플로러’와 삶의 가치

이 만화 시리즈의 등장인물들이 서로 상호적인 작용을 하는 방식 또한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항상 위장을 하고 ‘도라’의 물건을 훔치는 여우 악당의 이름은 ‘스와이퍼’다. 이 캐릭터는 사람들과 어울려서 생활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예다. 그리고 아이들은 이 사실을 이해한다.

여우가 ‘도라’의 물건을 빼앗으려고 할 때 그녀는 만화를 보고 있는 아이들에게 “스와이퍼, 훔치면 안돼!”라고 소리치도록 요청한다. 또한 이런 방식으로 아이들은 착한 덕목을 지키는 적극적인 요원이 된다.  

만화 시리즈 ‘도라 디 익스플로러’에서 친구 간 우정은 엄청난 가치를 가지고 있다. ‘도라’와 그녀의 친구 ‘부츠’는 친구간 상호적인 지원과 애정을 보여주는 훌륭한 모범을 제공한다.

이 만화 시리즈는 협력과 협동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한다. 또한 등장 인물들은 타인을 돕는 태도의 전형적인 예를 보여 준다.

이 만화 시리즈의 또 한가지 중요한 요소는 ‘도라’가 여러 번의 여행 기간 동안 다른 문화들에 대해 배운다는 점이다. 그녀는 다른 문화를 접하면 호기심을 가지고 존중하는 태도를 취한다.

이런 요소 때문에 아이들은 다문화적인 관점을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들과 서로 다른 차이로 인해 충돌을 일으키지 않는다. 오히려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을 보여 준다. 이는 단지 이 만화 시리즈가 담고 있는 지혜 중 하나다.

이 만화 시리즈는 또한 건강한 사회적 교류를 위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들을 가르친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만났을 때와 헤어질 때 “안녕”이라고 인사한다. 이는 아이들이 유치원에서 배우기 시작하는 기본적인 생활 습관 중 하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