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간단한 언어 지체

· 2018년 7월 3일

아이의 간단한 언어 지체에 대해 알아보자. 간단한 언어 지체는 언어 발달이 시작될 때 다소 문제가 된다. 달리 말하자면, 이것은 장기적인 문제는 아니라는 말이다.  기본적으로 아이가 해당 연령에 맞는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 그들은 지체를 가지고 있는 것일 가능성이 높다. 

이것의 가장 흔한 원인은 과보호와 집에서의 자극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부모가 항상 아이가 바라는 것을 예상하고 먼저 해준다면, 아이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입 밖으로 소리 내서 표현할 필요가 없다.

언어의 표현에 영향을 받긴 하지만, 그렇다고 이해하는 데도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간단한 언어 지체는 아이가 말하는 것보다 이해를 좀 더 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한 언어 지체는 어떻게 나타날까?

간단한 언어 지체는 언어가 일반적인 아이들보다 늦게 발달하거나, 좀 더 느리게 발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의 간단한 언어 지체

이런 경우, 아이는 한 살이 아닌 두 살 즈음에 첫 말을 하게 된다. 또한, 두 단어의 합성 (예를 들어, “노란 꽃”)과 같은 말은 세 살 이후에나 가능한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18개월 차가 되면 하는 말이다.

언어가 부족하므로, 문장 구성이 좀 더 어려워진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 말은 아이에게 질문을 하면, 아이가 매우 짧은 문장으로 답하고, 일반적으로 매우 짧게 말할 것이라는 의미이다.

같은 맥락에서 아이가 언어에 관련해서 소극적인 태도를 띄는 것이 확연하게 보여진다.

아이들이 특정 문단을 이해하는 몇 개의 단계들이 있는데, 특히 아이의 가족이 개입하는 경우 더욱 그러하다. 예를 들어, “공을 줄래?” 같은 말이다.

하지만, 좀 더 추상적인 공간/시간 또는 아이에게 익숙하지 않은 문단(예를 들어, “여행 가자”)와 같은 말을 들을 경우, 아이가 아주 어릴 때는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한다.

간단한 언어 지체의 원인

  • 간단한 언어 지체 가족 내력
  • 특정한 환경적 요인: 가정 환경 내에서 단어가 별로 사용되지 않거나 부족한 경우, 자극 부족 또는 과잉 보호
  • 가정 내 갈등과 폭력

간단한 언어 지체와 다른 언어 장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연구에 따르면, 실어증이라고 알려진 특정한 언어 장애는 간단한 언어 지체의 좀 더 심각한 형태로 취급되고 있다. 이 경우, 언어도 정상보다 늦게 습득 되지만, 일반적인 발달 형태를 따르지도 않는다.

특히, 간단한 언어 지체에 비해 언어 이해에 좀 더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간단한 언어 지체 아이들의 치료를 시작할 때, 그것과 다른 것과 비교해서 그 차이점을 쉽게 찾아내지 못할 정도로 그 구분은 전문가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즉시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언어 발달의 진전과 해결책을 찾는 것은 치료가 빨리 이루어질수록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아이의 간단한 언어 지체

고려해야 할 사항

이 장애는 아이의 학습 발달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증상은 보통 아이가 여섯 살이 넘으면 호전되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일부 경우, 간단한 언어 지체가 미세한 운동 조정 능력은 물론, 측면 조정력과 색깔, 형태, 시공간을 구분하는 능력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도록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이러한 간단한 언어 지체를 치료할 때, 가장 적절한 방법은 충분하게 말을 하도록 하게 하는 것이다. 말을 할 때 서두르지 않고, 아이 같은 단어의 사용을 자제한다. 

또한, 아이를 데리러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갔을 때, 아이가 누군가와 대화를 하고 있다면, 그 주제와 아이의 대화 시간을 존중할 것을 권장한다.

특히 부모는 아이의 이해 능력에 맞는 일상적이고 유쾌한 대화를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그림이 삽입된 이야기를 읽어줄 것이 권장된다. 그 이유는 이것이 아이의 단어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언어 발음 형태를 시작하는데 좋은 방법으로 여겨지는 동요를 활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