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은 어떤 학문일까

23 12월, 2020
교육 사회학은 교육 환경과 사회가 사회학적 관점에서 서로 연결되는 방법을 연구하기 위한 학문이다.

교육 사회학은 교육을 사회적 측면에서 연구하고 이해하기 위한 학문이다. 사회학적 개념과 방법론은 교육 분야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교육학, 심리학, 철학과 같은 다른 학문들의 적용과 활용을 통해 교육은 더욱 향상되고 풍성해졌다.

교육 사회학의 목적과 정의

교육 사회학은 20세기 들어 1960년대와 1970년대 서양 국가에서 제대로 된 발전이 이루어졌다. 에밀 뒤르켐, 막스 베버, 칼 마르크스 등은 해당 학문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인물들이다. 특히, 뒤르켐은 교육을 학문 분야의 일종으로 생각한 최초의 사회학자였다.

더 읽어보기: 아동 교육학의 주요 특징 및 목표

교육 사회학은 어떤 학문일까

사회학은 교육학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알렉시스 로하스 레온 (Alexis Rojas Leon)은 자신의 글 “교육 연구에 사회학의 기여”에서 다음과 같이 적었다.

“사회학은 교육에 영향을 미치거나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회적 요소 또는 그 반대 방향의 영향이나 관계, 다수의 개인들(교사, 학생, 학부모 등)이 사회적 상호관계를 맺는 사회적 기관 및 사회적 단계로써 교육 기관(모든 일반적인 기관, 학교만 한정하지 않음) 전부를 다룰 수 있다.”

좀 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교육 사회학은 교육과 사회 사이의 관계의 연구하는 사회학의 한 분야라는 것이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 환경의 영향, 교육 체계의 사회적 문맥을 연구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사회학적 원칙의 이론과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교육 사회학은 어떤 특징과 목적을 가지고 있을까?

  • 사회와 교육 사이의 사회화 과정과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연구하고 교육 체계와 그 하부 체계 및 요소들을 분석한다.
  • 다양한 사회적 힘 (경제, 정치, 문화)과 교육적 요소, 교육자, 학생, 부모 사이에 존재하는 결정적 요소에 집중한다.
  • 공식 및 비공식 교육 기관 및 과정과 다양한 교육 수준을 연구한다. 예를 들어, 유치원,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 대한 연구가 포함된다.
  • 서술 및 설명적 학문을 개발한다. 교육 심리학이나 주 목적이 교육적 과정에 간섭하기 위함인 교수법과는 다른 학문 분야라고 볼 수 있다.
  • 사회화와 교육 관련 문제들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교육과 사회적 힘 사이의 연결, 동등과 사회적 동등함, 이동성과 사회적 체계, 교육 체계, 한 무리로써의 교실 환경 등을 분석한다.
  • 교육적 도움, 교사, 교수, 학생과 교육적 환경에서 사회적 요소를 좀 더 심도 깊게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사회적 연구의 방법 또는 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현재의 교육 사회학

현재 다양한 교육 사회학 경향, 학자, 연구 등이 교실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과정에 대해 좀 더 심도 깊은 연구를 하고 있다. 목적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지도 임무와 연관된 현재의 문제점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더 읽어보기: 지그문트 바우만이 말하는 교육의 본질

교육 사회학은 어떤 학문일까

  • 사회적 복지
  • 사회 및 정치적 참여
  • 직업 능력 습득 (사회 및 기술적 능력)
  • 주요 가치관 전달
  • 사회적 정체성의 구축 (예를 들어, 성별)
  • 사회적 통제
  • 사회와 교육 사이의 관계와 상호적 영향에 대한 비판적 태도 형성
  • 발전 및 사회적 변화
  • 기회의 평등
  • 학교의 실패
  • 사회적 정의

마지막으로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이나 방법론들을 한데 모은 학제간의 접근 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현재의 교육 체계와 사회는 매우 복합적인 사회적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 사회학은 다른 학문 분야와 관점에도 영향을 미쳐야 한다. 그래야 교육 기간(학교)와 사회가 좀 더 친밀하고 상호적인 관계를 맺고 서로 더 잘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