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시행하는 정서 교육의 중요성

2020년 3월 14일
학교 교육에 정서 교육을 포함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서 교육이 학교 교육 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사회 및 정서적 능력은 개인이 자신의 주변 환경이나 변화에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지를 알려 주는 지표가 된다. 그리고 정서적 능력은 미래의 성공 여부를 알려주는 매우 좋은 지표이다. 학교에서 시행하는 정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사회성, 정서적 안정감, 공감 능력 그리고 의식과 같은 기본적인 능력은 인지 지능만큼, 어쩌면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할 수 있다. 특히 개인이 미래에 선택하는 직업의 종류에 따라 그 중요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교육자들은 정서 및 사회적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이러한 능력을 가르치는 방법과 해당 능력의 습득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정서적 능력을 가르치는 것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의 정서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교육 환경 속에서 정서적인 측면을 좀 더 우선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교육은 학생에게 사회적 능력과 정서의 중요성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개인의 인생에서 어느 한 순간도 정서나 감정이 배제되는 경우는 없다. 아이들은 평생 자신의 감정 또는 정서와 함께 살아가야 한다. 따라서 그 제어 방법을 알 필요가 있는 것이다.

정서 교육은 성인이 된 이후의 성공과 행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또한, 학교는 많은 아이들의 정서적 결핍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장소이다. 문제가 있는 가정이나 집에서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한 아이들도 많이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의 정서 발달에 관하여

학교에서 시행하는 정서 교육의 중요성

정서 교육과 학업의 통합

학습에 정서적 능력과 학업적 측면을 통합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전반적인 학습 환경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학생들은 교실과 미래 그들이 일하게 될 직업 분야에서 좀 더 효율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정서적 제어를 좀 더 잘하고 자신의 감정을 잘 아는 것은 미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학교에서 실행하는 정서 교육에 대한 연구

미국에서 사회, 정서 및 학업적 학습 협업으로 불리는 단체(CASEL)가 발표한 보고서 ‘레디 투 리드(Ready to Lead)’에서 연구자들은 정서 및 사회적 지능에 관련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자들은 정서적 지능이 높은 아이들이 학교 생활에 좀 더 잘 준비되고 그것이 학교 생활에도 영향을 끼친다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학교에서 실행하는 정서 교육의 중요성을 입증하는 자료들은 이외에도 매우 많이 있다. 특히 학업적 성과를 생각하면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해당 보고서는 2011년의 메타 분석을 인용했다. 이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학교에서 정서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학업 성과가 좀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성적이 정서적인 측면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교육을 받은 아이들에 비해 11% 가량 높았다.

또한, 해당 보고서는 어린 시절의 정서적 지능 발달이 개인의 정서적 건강 및 문제 극복 능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신경 과학적 발견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의 정서지능을 높이는 방법

학교에서 시행하는 정서 교육의 중요성

아동 교육에서 정서적 지능을 잘 길러주는 것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학업에도 도움이 된다. 독해 능력 및 단어 습득 향상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학교의 정서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입장

CASEL에 따르면 교사와 교육 관계자들은 정서적 지능 발달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관리자들은 정서적 지능을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는 데 매우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 교육은 언제 최우선이 되어야 하는가?

교육에 관심을 가진 대다수의 관계자들은 정서 교육의 중요성에 동의하고 있지만 단지 동의에 그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보다는 순수하게 학업적인 부분에 좀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정서 교육이 실행되는 것은 이제 시간 문제일 뿐이다. 갈수록 정서 교육을 교육 과정의 일부로 인정하고 포함시키는 학교들이 늘어날 것이다.

정서 교육의 발전은 점차적으로 교육학적 접근 방식을 더욱 광범위하게 바꾸어갈 것이다. 오랜 시간이 필요하고 느린 과정이 되겠지만 매우 중요한 일이다.

  • Jennifer L. DePaoli, Matthew N. Atwell, John Bridgeland. (2017).Ready to Lead. CASEL.
  • Belfield, C., Bowden, B., Klapp, A., Levin, H., Shand, R., & Zander, S. (2015). The Economic Value of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 Oleksandr S. Chernyshenko, Miloš Kankaraš, Fritz Drasgow. (2018).  Social and Emotional SkillsWell-being, connectedness and success. OE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