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학교생활을 결정짓는 요소

2019년 6월 26일
아이들이 학교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 가지 요소를 살펴보자.

오늘날 성공적인 학교생활은 사회적 및 가족 간의 상호작용, 좋은 지도, 적절한 보상 및 좋은 영양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요소의 조합에 의해 결정된다. 전적으로 아이들이 공부하는 시간이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아이의 학업 성적을 크게 향상할 수 있는 많은 자극과 조건이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아이들이 학교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 가지 요소를 살펴보자.

성공적인 학교생활의 의미

성공적인 학교생활은 새로운 국제적 개념이며, 아이가 최고의 성적을 얻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오래된 생각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사실 최고 등급을 받는다고 해서 반드시 지식수준이 높은 건 아니고, 아이가 그러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학교에서의 성공은 높은 수준의 사회 통합을 기초로 한다. 다시 말해, 아이들은 동료들 및 교사들과 함께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이 배운 정보를 올바르게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지난 수십 년 간 학교에서의 성공이라는 개념은 계속 바뀌어 왔다. 그래서 더는 성적이 가장 높은 학생을 가장 자질이 높은 학생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성공한 학생은 인생의 모든 면에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다.

최고의 성적을 가진 학생들이라 해도 다음과 같은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 행동 문제
  • 사교 활동에서의 어려움
  • 심리적 질병

그렇다면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하는 아이들은 어떤 아이들일까? 성공적인 아이들은 부모와 교사가 가르치는 교훈을 기꺼이 배우고 또한 효과적으로 사회에 융합될 수 있는 아이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교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열등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단순히 학교에서의 성공을 성적만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아이들이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꾸리도록 돕는 방법

아이가 잘 발전하고 학교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몇 가지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다.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결정짓는 요소

건강한 습관

좋은 습관은 우리의 전반적인 안녕에 크게 기여하므로, 어린 시절부터 이러한 습관을 길러 주어야 한다. 좋은 수면과 적절한 영양 섭취는 아이들이 필요한 일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에너지를 제공해 준다.

영양 전문가들은 아침 식사가 몸이 제대로 작동하는 데 필요한 일일 칼로리의 25%를 제공한다고 추정한다. 따라서 아침 식사를 거르면 아이들은 학교 수업 중 에너지 부족 상태를 경험하게 되며, 주의력이 결핍 및 두통 등으로 인해 정보를 소화할 수 없게 된다. 밤에 충분히 자지 않을 때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평소에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그말리온 효과에 주의하기

흔히 아이들에게 가지는 기대, 그리고 소위 말하는 피그말리온 효과에 주의해야 한다. 우리는 또한 아이들에게 요구하는 것들에 대해 조심해야 한다. 

좋은 성적과 성공을 요구하는 건 종종 비생산적이다. 그 길을 도우려는 노력을 부모님이 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높은 성적이 인생의 전부라고 아이들에게 가르쳐선 안 된다. 아이들은 또한 배워가는 과정의 가치에 대해 깨닫고 그 과정을 소중히 여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

많은 아이는 부모님이 기대하는 높은 성적을 달성할 수 없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아이들로부터 어느 정도의 수준을 요구하는지에 대해 평가해 보고, 아이들의 능력을 깊이 있게 알아야 한다.

모든 아이는 배울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는 각 아이의 개인적인 배움의 속도를 존중해야 하며, 언제 그리고 어떻게 아이를 도울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아이는 필요한 지식으로 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외부 동기

아이가 성공하려면, 매일 학교에 가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아이가 학습 과정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려면 다른 방법으로 아이를 도와야 한다. 우리는 함께 앉아, 아이가 학교생활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물어봄으로써 아이를 도울 수 있다.

아이를 지원해줄 수 있는 매우 간단하고 유용한 방법은 편안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도구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좋은 학습 공간은 학교 활동에 대한 관심을 크게 높일 수 있으며 독서, 작문, 그림 그리기 등과 같은 다른 관련 관심사를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저녁에 식탁에서 대화를 시작해볼 수도 있다. 그렇게 하면 아이가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수업 시간에도 동일하게 참여하면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외부 동기

팀워크

아이가 학교 친구들과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교사와 함께 평가해 보자. 아이가 학교에 친구가 있는지, 아니면 학교에서 편안하게 느끼지 못하는지를 꼭 알아야 한다.

학교에서 잘 해내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친구가 없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아이를 비난해서는 안 된다.

대신, 큰 그림을 보고 친구 사귀기의 몇 가지 기본 개념을 애정을 담아 가르쳐주자. 우리는 또한 다음을 목표로 해야 한다.

  • 아이에게 기본적 덕목과 도덕 가르쳐주기
  • 아이에게 사랑을 쏟아부어 주고 그 사랑을 보여주기
  • 아이의 자기 수용을 자극하기
  • 아이를 판단하지 말고 아이가 하는 말을 귀 기울여 들어주기

부모님은 아이에게 최고의 안내자이자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아이가 필요로 하는 모든 도움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제시간에 아이를 학교에 데려다주고, 숙제를 도와주고, 친구와 함께 과제를 해야 한다면 집으로 같이 오라고 말해주자.

이 간단한 팁들은 아이가 학교에서 모든 주의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만약 부모님이 아이의 진정한 조력자이고 안내자라면, 아이는 학교에서 진정으로 성공할 모든 가능성을 갖게 될 것이다.

  • Bermeo Córdova, F. M. (2004). Autoestima, factor esencial de éxito en el área escolar en niños de 10 a 11 años (Bachelor’s thesis). https://dspace.ups.edu.ec/handle/123456789/2758
  • Campbell, K. (2018). Niños Seguros de Sí Mismos. Babelcube Inc.
  • Taylor, J. (2004). Motiva y estimula a tus hijos: cómo educar a tu hijo para que tenga éxito y sea feliz (Vol. 20). Eda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