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성적에 대한 보상 및 처벌

2019년 9월 17일
자녀의 학교 성적에 대해 보상과 처벌을 사용하는 부모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성적에 대한 보상 및 처벌의 효과는 부모들 사이에서 지속해서 논의되고 있다. 두 가지 전략 모두 아이들에게 다른 유형의 동기를 부여하므로 모든 경우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학교 성적에 대한 보상 및 처벌을 사용하는 게 좋은지 아닌지에 대해 함께 분석해 보자.

일반적으로 보상과 처벌은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러나 보상과 처벌을 사용하면 등급 중심의 교수법이 학습의 의미와 상충할 위험이 있다.

요즘 학습의 목적은 그 내용을 완전히 마스터하는 게 아니라, 좋은 성적과 보상을 얻는 것이 되었다. 그 결과 우리는 어려운 문제에 대한 혁신적이고 상상력 풍부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지 않는다.

보상과 처벌은 아이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장려책으로 사용된다. 또 한편 보상은 아이들의 행동을 형성하는 긍정적인 방법이다. 누군가가 좋은 일을 한다면 우리는 그 일을 칭찬하기 때문이다.

반면, 처벌은 누군가가 적절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사용되는 방법으로 상의 반대라고 할 수 있다. 

학교에서 나쁜 성적을 얻었을 때 아이는 어떤 이득도 보지 못할 뿐만 아니라 벌을 받는다. 예를 들어, 외출 시간이 줄어들거나 여름 방학 동안에도 공부해야 할 수도 있다.

학교 성적에 대한 보상

많은 부모가 자녀에게 동기를 유발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부모는 어린아이들이 좋은 성적을 받도록 장려하기 위해 보상이라는 방법을 사용한다. 상은 선물 또는 추가 놀이 시간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될 수 있다.

대부분 경우 두 당사자 모두 먼저 보상에 동의해야 한다. 목표는 아이가 특정 목표에 도달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학교 성적에 대한 보상 및 처벌

보상이 좋은 성적을 받도록 아이들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건 사실이지만, 보상이 유일한 동기가 될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학교 성적에 대한 보상을 사용하기로 선택한 경우, 그 보상이 과도하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자. 또한, 진정한 성공이란 지식을 습득하는 것임을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보상할 때는 아이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무언가로 정하는 게 낫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아이들은 실제로 얻을 수 있는 무언가에 더 현실적으로 반응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잘한 일이나 긍정적인 태도에 대한 대가로 뭔가를 하도록 허락할 수 있다.

“보상과 처벌을 사용하면 등급 중심의 교수법이 학습의 의미와 상충할 위험이 있다.”

학교 성적에 대한 처벌

아이들이 합의된 규칙을 따르지 않을 때 부모는 처벌을 사용한다. 이는 부모가 연초에 이미 지침을 정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런 다음, 아이들이 규칙을 따르지 않거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아이에게 처벌을 내린다.

처벌 또는 그 결과는 대개 아이가 좋아하는 무언가를 빼앗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는 아이들이 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반복하지 않도록 설득하기 위함이다.

학교 성적에 대한 처벌

따라서 처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아이들은 분명하게 규정된 규칙을 따르게 된다. 이 처벌을 언급하면 올바르게 행동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그 두려움이 아이가 단순히 견뎌내기 위해 노력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 경우 아이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 것이다.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처벌은 각 나이에 맞게 늘 현실적이고, 논리적이며, 또 효과적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고려하자.

마지막으로, 아이들에게 자제력이 생기면 보상 및 처벌을 끝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이 일은 쉽지도 않고 하루아침에 일어나지도 않는다. 자연스럽게 아이가 자라면서 더 나아지게 된다.

따라서 우리가 하고자 하는 조언은 항상 자녀와 대화하라는 것이다. 성적에 따라 보상 및 처벌을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자. 결국, 학습은 우리가 제공해 줄 수 있는 가장 귀중한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