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성적에 대한 보상 및 처벌
성적에 대한 보상 및 처벌의 효과는 부모들 사이에서 지속해서 논의되고 있다. 두 가지 전략 모두 아이들에게 다른 유형의 동기를 부여하므로 모든 경우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학교 성적에 대한 보상 및 처벌을 사용하는 게 좋은지 아닌지에 대해 함께 분석해 보자.
일반적으로 보상과 처벌은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러나 보상과 처벌을 사용하면 등급 중심의 교수법이 학습의 의미와 상충할 위험이 있다.
요즘 학습의 목적은 그 내용을 완전히 마스터하는 게 아니라, 좋은 성적과 보상을 얻는 것이 되었다. 그 결과 우리는 어려운 문제에 대한 혁신적이고 상상력 풍부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지 않는다.
보상과 처벌은 아이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장려책으로 사용된다. 또 한편 보상은 아이들의 행동을 형성하는 긍정적인 방법이다. 누군가가 좋은 일을 한다면 우리는 그 일을 칭찬하기 때문이다.
반면, 처벌은 누군가가 적절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사용되는 방법으로 상의 반대라고 할 수 있다.
학교에서 나쁜 성적을 얻었을 때 아이는 어떤 이득도 보지 못할 뿐만 아니라 벌을 받는다. 예를 들어, 외출 시간이 줄어들거나 여름 방학 동안에도 공부해야 할 수도 있다.
학교 성적에 대한 보상
많은 부모가 자녀에게 동기를 유발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부모는 어린아이들이 좋은 성적을 받도록 장려하기 위해 보상이라는 방법을 사용한다. 상은 선물 또는 추가 놀이 시간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될 수 있다.
대부분 경우 두 당사자 모두 먼저 보상에 동의해야 한다. 목표는 아이가 특정 목표에 도달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보상이 좋은 성적을 받도록 아이들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건 사실이지만, 보상이 유일한 동기가 될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학교 성적에 대한 보상을 사용하기로 선택한 경우, 그 보상이 과도하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자. 또한, 진정한 성공이란 지식을 습득하는 것임을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보상할 때는 아이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무언가로 정하는 게 낫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아이들은 실제로 얻을 수 있는 무언가에 더 현실적으로 반응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잘한 일이나 긍정적인 태도에 대한 대가로 뭔가를 하도록 허락할 수 있다.
“보상과 처벌을 사용하면 등급 중심의 교수법이 학습의 의미와 상충할 위험이 있다.”
학교 성적에 대한 처벌
아이들이 합의된 규칙을 따르지 않을 때 부모는 처벌을 사용한다. 이는 부모가 연초에 이미 지침을 정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런 다음, 아이들이 규칙을 따르지 않거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아이에게 처벌을 내린다.
처벌 또는 그 결과는 대개 아이가 좋아하는 무언가를 빼앗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는 아이들이 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반복하지 않도록 설득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처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아이들은 분명하게 규정된 규칙을 따르게 된다. 이 처벌을 언급하면 올바르게 행동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그 두려움이 아이가 단순히 견뎌내기 위해 노력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 경우 아이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 것이다.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처벌은 각 나이에 맞게 늘 현실적이고, 논리적이며, 또 효과적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고려하자.
마지막으로, 아이들에게 자제력이 생기면 보상 및 처벌을 끝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이 일은 쉽지도 않고 하루아침에 일어나지도 않는다. 자연스럽게 아이가 자라면서 더 나아지게 된다.
따라서 우리가 하고자 하는 조언은 항상 자녀와 대화하라는 것이다. 성적에 따라 보상 및 처벌을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자. 결국, 학습은 우리가 제공해 줄 수 있는 가장 귀중한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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