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사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치자

08 7월, 2020
자연스럽게 살면서 본연의 아름다움을 포용하는 방법은 오늘날 어린 소녀들 사이에서는 별 인기가 없다.

딸에게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사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건 매우 중요하다. 요즘 어린 소녀들은 불행히도 광고에 과다 노출되어있다. 그중 소셜미디어는 이와 관련한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그리고 이러한 광고 중 다수는 다양한 유형의 미용 아이템을 포함하고 있다.

오늘날 소녀들은 미용 팁에 관한 유명한 온라인 가이드를 흔히들 찾아본다. 그 화면에서는 8세에서 12세 사이의 어린 소녀들이 화장하고 심지어 신체의 불완전성을 다루는 방법에 관한 조언들도 제공해 준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어린 소녀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유년기를 놓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살도록 가르치는 건 요즘 부모들이 직면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딸에게 선천적인 아름다움의 중요성과 수용, 그리고 자기애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건 아주 중요한 임무다.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산다는 것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살도록 가르치는 과정은 가정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그리고 우선 아이들의 안정감과 자존감을 강화해야 한다.

자기애

자연스럽게 사는 것의 기본은 바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비교와 고정 관념을 멀리해야 한다.

여자아이들이 자신들의 우상을 본받는 건 일반적인 일이다. 하지만 문제는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우상이 그들보다 훨씬 나이가 많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자녀들이 자신들의 삶의 각 단계를 최대한 활용하고 그보다 앞서나가지 않도록 주의시켜 주어야 한다.

자연스럽게 살기

이 외에도 모든 사람이 같은 건 아니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현재의 추세는 소녀들이 자신의 우상처럼 보이기 위해 애쓰는 것인데, 그렇게 하는 이유는 그들이 가진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매력적이지 않다고 믿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다.

내면의 아름다움

반짝인다고 해서 다 금인 건 아니다. 개인의 진정한 아름다움은 그들의 성격에 있다. 따라서 그들의 진정한 모습을 강화하기 위해 소녀들에게 이러한 생각을 심어주는 게 좋다. 강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사회적 압력을 견딜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소녀가 나이 들어 보이는 게 그들을 더 인기 있게 만들어 줄 거라고 잘못 생각한다. 어떤 경우에는 그런 일이 일어날 수도 있지만, 실제보다 나이가 많은 듯 보이므로 많은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능력과 개인적인 업적은 외형적인 아름다움과 관련이 없다. 대신 사람의 역량과 능력이 목표 달성을 이끄는 요소이다.

소녀들에게 자신감을 키워주는 건 유능한 여성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연스럽게 사는 건 우리의 자질과 결점을 모두 수용하고 필요할 때 이 두 가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안다는 걸 의미한다.

화장을 하기에 적절한 나이는 언제일까?

일부 전문가들은 메이크업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나이는 소녀의 친구 무리가 이를 시작할 때라고 말한다. 하지만 요즘 청소년들의 조숙함을 고려할 때, 부모가 그들이 준수해야 할 기준을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

  • 소녀들이 화장하고 멋을 부리는 것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 엄마는 역할 모델로 행동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에게 가장 좋은 모범이 되어야 하며, 한 가지를 말한 다음 그와 반대로 행동하는 모습을 보이면 안 된다. 그렇게 하면 자녀에게 모순된 메시지를 보내게 될 뿐이다. 하지만 부모가 그들의 역할 모델이 된다면 한계를 설정하는 건 더 쉬워질 것이다.
  • 일부 부모는 딸이 집에서 화장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이는 소녀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그것을 습관으로 바꿀 수 있다.
  • 이상적으로는 이러한 결정에는 설명이 수반되어야 한다. 딸이 모든 것에는 다 때가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되면, 부모의 권위에 더는 도전하지 않을 것이다.
  • 흔히들 하는 실수는 무슨 수를 써서든 이를 금지하는 것이다. 무언가를 하는 게 금지되면 아이는 즉각적인 반응으로 그 일을 더욱더 하려고 한다.
적절한 나이는 언제일까?

부모님들을 위한 조언

본보기가 되자

우선 부모는 좋은 모범을 보여야 한다. 어떤 엄마들은 어린 딸들을 미용실에 데려가 네일 아트를 해주거나 하이힐을 신고 집 안을 돌아다니게 하는 게 재밌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고의 아니게 이렇게 하는 건 소녀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더욱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녀들은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하기 원할 것이므로 명확한 한계를 설정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계속 의사소통을 하자

사춘기 이전에는 자녀와 의사소통을 잘 하는 게 중요하다. 소녀들의 경우 그들의 호기심에 반응해 주는 것도 중요하고 말이다.

반드시 소녀들이 자신의 감정 및 관심사에 대해 자신감 있게 말하고, 부모 또한 자신의 입장 및 공존 규칙을 말할 수 있는 관계를 확립해야 한다.

만약 가족이 이런 종류의 환경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소녀들은 집 밖에서 이를 찾으려고 할 가능성이 높다.

우선, 부모는 딸에게 최선의 규칙과 조언을 주어야 한다. 

또한, 모순되는 메시지를 보내지 말고 항상 자신이 설정한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