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 방식과 아동의 성격

자녀를 양육하는 데 있어 각 부모들은 자신만의 특정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각각의 양육 방식은 아동의 성격에 다른 영향을 미친다.
양육 방식과 아동의 성격

마지막 업데이트: 23 11월, 2019

부모가 자녀의 성격이 발달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사회과학자들은 가족이 사회화의 주체가 된다고 믿는다. 결과적으로, 양육 방식과 아동의 성격은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양육 방식은 어린이의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발달에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키우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양육 방식이란 가정에서 결정을 내리고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매일 지도하고 훈련하는 데 있어 자녀의 요구에 접근하는 방식을 말한다.

그렇다면 과연 양육 방식은 어린이의 성격 발달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양육 방식: 규율과 애정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데 사용하는 방식은 단순히 바람직한 특성을 주입하고 자녀가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도구에 불과한 게 아니다. 결과적으로 이 방식은 아이들이 일련의 적성과 개인적인 성격을 형성하도록 만든다. 

라이프 사이클 개발 심리학을 바탕으로 볼 때, 우리는 자녀 양육에 있어 두 가지 기본적인 차원, 즉 규율-우선적 차원과 정서-수용적 차원이 있음을 이해하게 되었다.

  • 애정: 이는 주로 수락을 기반으로 한다. 즉, 부모는 자녀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자녀가 편안하고 안전하다고 느끼는 방식으로 전달한다.
  • 규율: 이는 또한 통제로 정의될 수 있다. 자녀들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심어주는 데 큰 관심을 두는 부모들에게서 나타나는 양육 방식이다.

양육 방식의 분류

임상 심리학자인 다이애나 바움린드(Diana Baumrind, 1971)는 양육 방식에 대해 추론해낸 선구자였다. 그녀는 서로 다른 차원의 애정과 규율을 결합하는 방식에 따라 양육에 대한 접근 방식을 분류했다.

그렇게 바움린드는 이 두 가지 요소에 기반한 4가지 양육 스타일을 정의했다.

독재적 양육

이 양육 방식은 주로 규율을 사용하는 게 특징이다. 부모는 자녀가 규율을 이행할 것이라는 높은 기대를 하고 있다. 또한, 이 방식에서 의사소통의 형태는 주로 단방향이다.

허용적 양육

이 방식은 독재적 양육 방식과는 반대다. 이 부모들은 자신들의 철학을 애정에 기초한다. 아이들이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고 아이들에게 통제력을 거의 발휘하지 않는다.

양육 방식의 분류

방임적 양육

부모들이 감정적으로 부재하고 신체적으로 부재한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부모가 어떤 차원에도 관여하지 않음으로 양육 방식 중 최악으로 간주한다.

권위적 양육

이 방식은 가장 이상적인 또는 가장 적절한 양육 방식으로 간주한다. 이때 부모는 상호 작용과 애정에 기반한 규율 시스템을 통해 자녀에게 좋은 행동을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사회화는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일이 아니다. 대신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하는 상호 과정이다.”

양육 방식과 아동의 성격

의심할 여지 없이, 양육 방식은 어린이의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이는 학업 성취도, 사회적 관계, 정서적 안정 및 미래에 가능한 전문적인 성공에 있어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가족 맥락에서의 사회화(Socialization in the Context of the Family)라는 책에서 맥코비(Maccoby)와 마틴(Martin)은 각각의 양육 스타일과 그것이 어린이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 독재적 양육 방식 아래에서 자란 사춘기 아이들은 학업 성취도가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존감이 낮고 자율성이 거의 없으며 사회적 기술도 거의 없다.
  • 허용적 양육 방식은 높은 수준의 자존심과 자신감을 생성한다. 그러나 아이들은 학교에서 자아 중심적이고 불순종하며 성적이 낮은 경향이 있다.
  • 자제력 부족과 공격성은 방임적 양육 방식의 결과로 나타나는 특성이다. 이런 식으로 자란 아이들은 심리적 장애를 갖는 경향이 더 크다.
  • 권위적 양육 방식을 사용하는 부모들은 상호 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한 가족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아이들은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자기 개념을 개발하게 된다. 동시에, 아이들은 성공하기 위한 많은 동기를 가지고 있다. 이는 학업적으로 좋은 수준의 성취를 끌어낸다.
양육 방식과 어린이의 성격

결론: 이치를 가르치자

결론적으로, 다른 양육 방식에 대한 이 이론은 아동 행동에 대한 보다 일반적인 이해와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즉, 양육 방식은 각 가족의 특정 요구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권위적 양육이 매우 효율적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의사소통이 아주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결정과 합리적으로 특정 규율을 따르는 이유를 자녀에게 설명하면 우리가 아이의 필요에 매우 민감하게 귀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다.

그리고 자녀와 소통하기 위한 정서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이것은 자녀들이 삶에 대한 현실적인 견해와 건강하고 긍정적인 성격을 개발하도록 도울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ccoby, E.E. y Martin, J.A. (1983). Socialization in the context of the family. In E.M.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ys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1-101). New York: Willey.
  • Torío, S., Peña, J.V. y Rodríguez, M.C. (2008). Estilos educativos parentales. Revisión bibliográfica y reformulación teórica. Universidad de Oviedo, Vol 20, (pp. 151-178). España.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