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기법에서 꼭 알아야 하는 것

07 5월, 2020
아이들은 들은 것이 아니라 본 것을 따라한다. 아이의 행동을 가르치는 데 모델링 기법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모델링 기법(Modeling technique)은  앨버트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의 일부이다. 그는 인간은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한다고 믿었다. 간접 학습으로도 알려져 있는 관찰을 통한 학습 형태는 모델 또는 본보기의 역할을 하는 누군가의 행동을 따라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특히 아동기와 연관이 깊다. 이 이론 덕분에 우리는 아이들이 왜 자신들이 들은 말보다 자신들이 보는 것을 더 잘 따라하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게 되었다.

모델링 기법은 단순히 자연스러운 학습 과정일 뿐 아니라, 행동 변화가 필요할 때 매우 효율적인 치료 방법이다.  

모델링 기법에 기대하는 부분

모델링 기법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 개인의 평소 행동이 아닌 새로운 것을 습득한다. 예를 들어, 이 기법은 사회적 능력을 습득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 포비아의 경우처럼, 공포 또는 불안으로 인해 스스로 하지 못했던 행동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신의 모델이 자신이 공포를 느끼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그리고 그로 인한 결과가 전혀 부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치료될 수 있다.
  • 과도한 또는 그다지 좋지 않은 행동을 억제하게 해 준다. 이러한 행동은 모델이 해당 행동으로 인해 부정적인 결과를 맞게 된 모습을 봄으로써 고쳐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본보기는 부모다

모델링 기법에서 꼭 알아야 하는 것

모델링 기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모델링의 종류(1)

1. 적극 또는 수동적 모델링: 적극적인 경우, 개인은 관찰 이후 바로 해당 행동을 모방한다. 후자의 경우, 관찰자는 인지적 수준으로 해당 행동을 수용할 뿐, 그것을 실제로 실행하지는 않는다.

2. 참여적 또는 비참여적 모델링: 이것은 개인이 해당 모델과 상호작용을 하는지(이것은 대화 치료에서 사용된다) 또는 그저 관찰만이 가능한 것인지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

3. 목적 행동 또는 중간 행동: 어려움의 수준에 따라, 모델은 마지막 행동 또는 다수의 간단한 중간 과정을 보여줄 수 있다.

4. 긍정, 부정 그리고 혼합 모델링: 일단 긍정 모델링의 경우,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이 학습된다. 그리고 부정 모델링은 옳지 않은 행동을 관찰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혼합 모델링은 개인이 두 종류의 행동을 모두 관찰하는 것이다.

5. 개인 및 그룹 모델링: 이것은 해당 행동을 관찰하는 사람이 한 명인지 또는 무리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엄마에게서 진짜로 배우고 싶은 것

모델링 기법에서 꼭 알아야 하는 것

모델링의 종류(2)

6. 한 명 또는 다수 모델링: 이것은 개인이 습득해야 하는 행동의 모델이 몇 명인지를 말하는 것이다. 모델링 기법은 본보기가 여러 명일 때 더욱 학습 효과가 뛰어나다. 관찰자는 다양한 행동의 대안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7. 자기 모델링: 이 경우, 관찰자와 모델이 동일 인물인 경우이다. 상징적인 자기 모델링을 통해 선택적 함묵증 치료에 매우 높은 성공률을 보여왔다. 예를 들어, 관찰자는 자신의 행동을 촬영한 영상물을 통해 자기 자신을 관찰할 수 있다.

8. 실시간, 상징적 또는 은밀한 모델링: 관찰자는 실시간 모델 (본보기가 실제로 함께 있는 상황), 상징적 모델 (모델이 간접적으로 함께 있다. 예를 들어, 촬영된 영상 속에 존재) 또는 은밀한 모델 (개인은 모델의 행동을 상상함으로써 해당 행동을 배운다).

9. 지시 또는 대립 모델링: 모델링 기법에서 이것은 모델의 자신감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지시 모델링의 경우, 모델은 처음에 아무런 실수 없이 행동한다. 대립 모델링의 경우, 모델은 점차 자신의 행동을 향상시킨다. 두 번째 형태가 좀 더 효과적인데, 그 이유는 관찰자가 행동을 좀 더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