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순환을 아이에게 설명하는 방법

22 1월, 2020
인간은 지구와 마찬가지로 신체의 대부분이 물로 이루어져 있다. 물의 순환은 사람의 건강에만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지구 전체에도 커다란 도움이 된다. 이 중요한 현상을 아이에게 설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물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은 무엇일까? 아이에게 물의 순환을 설명하려면 이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물은 지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지표면의 75%가 물로 덮여 있지만 그중 민물의 비중은 고작 3.5%에 달한다. 그리고 그 민물의 69%가 얼음의 형태로 되어 있다. 나머지 31%가 강이나 지하에 액체의 형태로 남아 있다. 또한, 대기 중에 공기의 형태로 물이 순환하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다.

물의 순환이란?

물은 2개의 수소 원자와 1개의 산소 원자로 이루어져 있는 분자이다. 맛, 색깔, 향이 없고 3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액체(마시는 물), 고체(여름에 자주 먹거나 사용하는 얼음), 또는 기체(물이 증발해서 대기로 이동하는 형태)이다.

물은 이러한 3가지 상태를 오가는데, 그것을 바로 물의 순환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순환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태양이고, 태양으로 인해 바다와 호수의 액체 형태 물이 대기로 증발한다. 그다음 바람과 온도 변화가 일어나고 중력의 도움을 받아 비, 눈 또는 우박의 형태로 다시 지구 표면으로 되돌아오는 것이다.

인간을 비롯한 모든 살아있는 생명체는 이 순환에 일조하고 있다. 물을 마시고 그것을 다시 배출하는 형태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학 실험 4가지

물의 순환을 아이에게 설명하는 방법

수권은 지구에 있는 모든 물을 말한다. 바다와 강의 액체 형태 물은 물론 빙하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빙하는 바다에 떠다니는 여러 겹으로 이루어진 얼음이다.

바다, 호수, 강에 있는 액체 형태의 물은 태양열로 인해 증발한다. 그런 다음 증발한 물 입자가 상승해서 대기 중에서 응결된다. 그리고 증발한 기체 형태의 물이 온도가 낮아지며 구름을 형성하는 작은 물방울로 응결된다.

바람으로 인해 구름이 좀 더 차가운 구역으로 이동한 다음 거기에서 비, 눈 또는 우박의 형태로 내린다. 이것이 바로 물이 지구로 되돌아오는 방식이다. 산을 타고 내려온 물은 강으로 흘러 들어가거나 지하수가 된다.

물의 순환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험

재료

  • 그릇 2개: 유리로 된 것이 좋다. 없다면 투명한 플라스틱 그릇을 준비한다.
  • 식용 색소
  • 소금 1티스푼
  • 투명한 비닐 랩
  • 사과

방법

  • 그릇에 담긴 물을 데운 다음 식용 색소와 소금을 넣는다. 소금이 물에 잘 녹도록 하기 위함이다.
  • 소금이 다 녹으면 색소와 소금이 섞인 물을 좀 더 커다란 투명 그릇 안에 쏟는다. 큰 투명 그릇 안에 작은 그릇을 넣는다.
  • 그리고 큰 그릇을 비닐 랩으로 감싸고 무게를 더하기 위해 사과를 그 중앙에 올려 둔다. 그런 다음 해가 비치는 창가에 그릇을 둔다. 
물의 순환을 아이에게 설명하는 방법

  • 잠시 기다리면 비닐 랩 안에 약간의 물이 맺히기 시작한다. 이것이 바로 증발되어 응결된 물이다.
  • 물방울을 응집시키기 위해 비닐 랩의 중앙을 누르면 작은 그릇 속으로 물방울이 떨어진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이 좋아하는 물을 이용한 실험 4가지

물의 순환을 설명하는 실험 결과

열을 가하면 물이 증발하는데 비닐 랩이 막혀 있어서 더 이상 위로 상승하지 못한다. 마치 대기 중에 닿는 것과 같은 효과이다. 그러면 온도가 낮아지고 물방울의 형태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그것이 바로 비닐 랩에 맺힌 물방울이다. 자연 현상으로 비유하자면 구름이 만들어지는 방식과 같다. 

작은 그릇 안에 침전된 물을 검사해보면 색깔과 맛이 없는 빗물과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물의 순환을 아이들에게 설명할 때 이 간단하고 재미있는 실험을 활용해 본다면 매우 효과적인 학습과 놀이가 가능할 것이다.

 

  • Amorós, M. (2014) Ciclo del agua [artículo en blog]. Recuperado de: rimasdecolores.blogspot.com
  • Santillana Educación, S.L. (2015). Ciencias de la naturaleza: 4º de primaria
  • Vera, N. y Camilloni, I. (2007) El ciclo del agua [artículo en web]. Recuperado de: www.bnm.me.gov.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