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을 활용한 교육 방법

아이들은 누구나 학교 또는 교육 기관에서 하는 블록을 좋아한다. 그리고 블록으로 만들기는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적이기도 하다. 아이들에게 다양하고 매우 중요한 개념적 능력을 가르쳐 줄 수 있다.
블록을 활용한 교육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9 12월, 2019

교실에서 하는 블록 놀이는 모든 아이들의 환영을 받는다. 아이들은 조각들을 조립해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내기도 하고 만들어진 결과물을 다시 조각으로 돌려 놓기도 한다. 교실에서 블록을 하면 아이들에게 문제 해결 방법을 가르쳐 주고, 필요하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난이도나 목표하는 결과물은 아이의 연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은 모두 무언가를 만들고 새로운 재료를 실험해보는 일을 좋아한다는 사실이다.

만 1세 가량의 아주 어린 아이들도 블록을 쌓을 수 있다. 심지어 청소년이 된 이후에도 블록 쌓기를 하며 몇 시간이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이것은 아이들에게는 그저 단순히 “놀이”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교육적 가치가 매우 높은 활동이다.

또한, 블록 놀이는 아이들이 다양한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된다. 이제부터 블록이 얼마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블록을 활용하면 좋은 점

미세 운동 능력이 발달한다

미세 운동 근육은 손, 손목, 손가락의 작은 근육을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 능력이 있어야 물건을 집거나 잡을 수 있고 글씨를 쓸 수 있다.

인간 발달 및 가족 연구 전문가인 이본 칼데라는 동료들과 함께 매우 중요한 연구를 하나 진행했다. 이 연구는 무언가를 만드는 활동을 하고 있는 51명의 미취학 아동을 관찰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하나의 방식을 발견했다. 무언가를 만드는 일에 좀 더 관심을 보이는 아이들이 좀 더 정교한 구조물을 만든다는 사실이다. 

이 아이들은 일반 시험에서도 좀 더 높은 공간적 지능을 보였다.

공간 지각 능력이 향상된다

2014년 우스터메이저가 진행한 다른 연구에서도 동일한 형식의 발견이 이루어졌다. 좀 더 나은 공간 능력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교육 환경에서 블록을 만들 때 좀 더 높은 의욕을 보인 것이다. 또한, 블록 놀이가 아이들의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할 수 있는 몇 가지 발견이 있었다.

최근 어떤 실험을 통해 블록 쌓기와 같은 만들기 놀이의 효과가 밝혀졌다. 블록 쌓기는 아이들이 어떤 모형 또는 지시에 따라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놀이이다.

만 8세의 아이들이 해당 연구에 참여했다. 30분씩 블록을 사용해서 5번의 블록 쌓기 놀이를 진행했다. 그리고 그 이후 실험에 참여한 모든 아이들의 두뇌 회전이 향상되었다는 결과가 관찰되었다.

또한, 두뇌 스캔을 통해 두뇌가 공간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이 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교 대상이 되는 대조군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보여지지 않았다(뉴맨, 2016).

인지 유연성을 높인다

인지 유연성은 어떤 한 가지에서 연관된 또 다른 자극으로 신속하게 집중력을 이동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아이들의 인지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사라 쉬밋(퍼듀 대학)과 그녀의 동료들은 2018년 블록을 이용한 만들기 놀이 실험을 진행했다. 무작위로 교실 하나를 선택해서 진행된 연구이다.

첫 실험에서 주어진 임무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것이었다. 예를 들어, 아이들에게 “건물을 만들어라”는 지시가 내려졌다. 아이들은 소재에 익숙해질수록 좀 더 복잡한 지시를 원했다. 예를 들어, “이미지에서 보는 구조물과 똑같은 것을 만들어보라.”와 같은 것이다.

연구가 끝날 때 즈음 블록을 쌓는 실험에 참여했던 아이들의 인지 유연성이 향상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창의성 자극과 확산적 문제 해결 능력

심리학자들은 가장 주된 2가지 유형의 문제를 발견했다.

  • 집중적 문제: 딱 하나의 올바른 해결책만이 있다.
  • 확산적 문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아이들은 블록을 다양한 방식으로 쌓아 올릴 수 있다. 따라서 블록은 확산적 활동이다. 블록 놀이를 하면서 확산적 활동을 즐기는 것은 아이들이 창의적인 사고를 도와준다. 

데브라 페플러 박사(뉴욕 대학 심리학자)와 힐디 로스(워터루 대학 심리학자)는 1981년 하나의 실험을 진행했다. 이들은 미취학 아동들에게 2가지 종류의 놀이 재료를 주었다.

  • 어떤 아이들은 집중적 놀이 재료를 받았다(퍼즐 조각).
  • 다른 아이들은 확산적 놀이 재료를 받았다(블록 모양의 조각).
  • 모든 아이들에게 놀이 재료를 가지고 놀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 그런 다음, 아이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시험해 보았다.

결과는 블록을 가지고 논 아이들이 확산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좀 더 나은 능력을 보였다. 또한, 이들은 문제 해결에 있어서 좀 더 높은 창의성을 보이기도 했다. 

함께하는 블록 놀이는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이들은 하나의 무리를 이뤄 팀워크를 할 때 좀 더 사회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들은 반 친구 또는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며 만들기 놀이를 할 때 정서 및 사회적 지능이 좀 더 높아졌다

그룹을 이루어 만들기 놀이를 하는 활동에 참여하는 자폐 아동들이 언어의 사회적 사용을 훈련 받은 아이들에 비해 좀 더 사회성이 높아진다는 결과 또한 나와 있다(로렌 오웬 박사, 쉐필드 대학, 2008).

사회성 발달의 일반 수준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또한 같은 결과를 보였다. 다른 사람과 협력해서 블록 만들기를 진행한 아이들이 좀 더 질 높은 형태의 우정을 쌓아가는 것으로 드러났다.

블록을 활용한 교육 방법

공학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만들기 놀이가 아이들에게 건축과 공학에 대한 매우 중요한 가르침을 준다는 사실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작은 규모의 구조물을 만드는 사람도 실제 규모의 구조물을 만들 때 사용되는 동일한 물리학 법칙에 따라야 한다.

물건의 물리적 면적의 경우,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일단 실험을 통해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블록은 아이들이 기계력에 대한 직관적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모든 장점들을 생각하면 만들기 놀이는 교실에서 할 수 있는 매우 훌륭한 교육적 투자라고 말할 수 있다. 레고는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놀이이다. 하지만 레고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아이들에게 유용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른 만들기 재료들도 충분히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무 소재의 KEVA 콘트래션스 플랭크 세트와 같은 것은 매우 좋은 학습 도구가 될 수 있다. 또한, KAPLA 플랭크 또한 만 3세 아이들이 시작하기에 매우 적합한 놀이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이의 상징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6가지 방법
당신은 엄마입니다그것을 읽으십시오 당신은 엄마입니다
아이의 상징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6가지 방법

아이가 상징적 사고를 하는 능력은 기본적인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개념들은 언어를 통해 습득된다. 아이들은 생후 18개월부터 상징적인 아이디어를 사용해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시작한다.



  • Rodríguez, G., & Patricia, C. (2016). Juegos de construcción en el desarrollo lógico matemático de los niños y niñas de 4 y 5 años de la Escuela Pablo Muñoz Vega, del Distrito Metropolitano de Quito, periodo 2015-2016 (Bachelor’s thesis, Quito: UCE). http://200.12.169.19/handle/25000/12043
  • Piedra Japón, C. A. (2016). Utilización de los juegos de construcción para potenciar la creatividad de las niñas y niños de 4 a 5 años de edad del nivel inicial II de la escuela José Miguel Burneo Burneo de la ciudad de Loja periodo 2014-2015(Bachelor’s thesis). https://dspace.unl.edu.ec/handle/123456789/11091
  • López Mendez, J. S. (2015). Juegos de construcción para reforzar la coordinación viso-motriz de los niños y niñas de nivel inicial 1 de la escuela de educación básica los Ositos Graciosos del Cantón La Libertad, provincia de Santa Elena, año lectivo 2015-2016 (Bachelor’s thesis, La Libertad: Universidad Estatal Península de Santa Elena, 2015.). https://repositorio.upse.edu.ec/xmlui/handle/46000/3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