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하는 미술 놀이의 중요성

2019년 6월 23일
미술은 매우 강력한 학습 도구이므로 가정에서 하는 예술 교육은 중요하다.

미술은 아이들의 미세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서 좀 더 잘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미술은 매우 강력한 학습 도구이므로 가정에서 하는 예술 교육은 중요하다. 오늘은 가정에서 하는 미술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창의력은 그 자체로 하나의 표현이고 그것을 경험하는 방식 역시 표현의 한 형태이다. 미술 작품을 만드는 것은 하나의 생각, 경험, 감정 또는 상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이것은 좀 더 자유롭게 스스로 실험하고 세상과 교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어린 시절 아이들에게 상상의 날개를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색칠, 그림, 조각, 음악, 연극 또는 춤, 어떤 방식을 사용해도 좋다.

가정에서 하는 미술 놀이의 중요성

인간 두뇌의 예술

생리학적 측면에서 인간의 두뇌는 좌뇌와 우뇌, 2개의 반구로 이루어져 있다.

  • 좌뇌는 논리적인 사고, 추리, 그리고 다른 분석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좌뇌는 수학적 기능, 독서, 과학과 연관이 있다.
  • 우뇌는 정서적 지각, 직감, 창의력을 담당한다. 이 부위는 주로 사람이 예술과 같은 창조적인 활동을 할 때 사용된다.

우뇌를 자극하고 사용함으로써 좌뇌와 우뇌 사이의 연결이 더욱 강화된다. 따라서 아주 어린 나이부터 예술에 접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된다. 아이의 인지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아이는 학교 뿐 아니라 사회에 나가서도 충분히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그리는 그림 속에 담긴 의미

미술 놀이의 핵심은 기술이 아니다

집에서 미술 놀이를 할 때 기술적인 측면을 강조할 필요는 없다. 아이가 자유롭게 무언가를 창조할 수 있도록 자유를 주는 것이 좋다. 아이에게 복잡한 활동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수많은 가능성을 펼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을 제공하는 것 뿐이다.

미술 도구의 경우, 아이들이 쉽게 다룰 수 있고 스스로 도구 사용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것들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에게 거창한 작품을 만들라는 것이 아니다. 그저 무언가를 만드는 창조의 과정을 즐기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들의 수평적 사고 발달에 도움이 된다.

가정에서 하는 미술 놀이의 중요성

아이들은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예술 활동을 통해 매우 많은 것들을 배운다. 자신의 주변에 대해서 탐험할 수 있고 질문을 하면서 그와 동시에 사물이 작용하는 방식을 배울 수 있다.

미술은 아이들이 본연의 모습으로 있을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반영하고 쉽게 자신의 상상력을 실험해 볼 수 있는 기회이다.

  • 미술은 아이들이 진정한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머리를 식힐 수 있는 건강한 취미가 된다.
  • 인지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 미세 근육 및 대 근육 운동 기술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 (어떤 예술의 종류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 아이들의 창의력을 존중해주면 아이들은 자신이 소중하고 인정받았다고 느낀다. 그리고 이것은 아이의 자존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가정에서 하는 미술 놀이의 좋은 점

1. 신체적 발달

예술 활동은 아이의 근육 발달은 물론, 눈과 손의 조정력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미세 운동 능력을 사용하는 미술의 경우는 더욱 효과적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의 그림은 무엇을 말해줄까?

가정에서 하는 미술 놀이의 중요성

2. 사회적 발달

아이가 타인과 함께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 경험을 하게 되면 이들은 공유, 교류, 청소 및 재료 보관의 책임감 등을 배울 수 있다. 이것은 사회적 학습에 있어 긍정적이고 중요한 행동들이다. 

3. 인지 발달

어린 아이들은 실험을 통해 매우 많은 것을 배운다. 예를 들어, 이들은 2개의 색깔을 섞으면 어떤 색깔이 나오는지 알게 되고 새로운 색깔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4. 정서적 발달

미술을 통해 아이들은 말로 하는 것 이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낸다. 예를 들어, 이들은 비율이 맞지 않는 그림을 그린다.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다.

고려 사항

일반적으로 창의적 학습과 예술 작품을 완성은 다른 일반적인 교과목에 비해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다.

미술 활동에 주어지는 시간은 대부분 매우 제한적이다. 그 이유는 학교는 미술 활동이 학습의 과정이 아닌 그저 부수적인 여가 활동 정도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정에서 하는 미술 놀이나 활동이 중요하다.

미술을 좀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해서 학업에 대한 의무를 소홀히 해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좀 더 통합적 발달을 위해 예술이라는 도구를 충분히 활용하자는 의미이다. 

  • Silva, E. A. da, Oliveira, F. R., Scarabelli, L., Costa, M. L. de O., Oliveira, S. B., & Vera Lúcia Lins Sant’Anna. (2010). Fazendo arte para aprender : A importância das artes visuais no ato educativo. Pedagogia Em Ação.
  • Camargo, D., & Finck, S. C. M. (2010). A dança inserida no contexto educacional e sua contribuição para o desenvolvimento infantil. InterMe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