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동으로 자라는 아이의 장점과 단점

16 6월, 2019
외동으로 자라는 것은 장점도 있지만 불편함도 있다. 이 글에서는 외동으로 자라는 것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외동으로 자라는 것에 대한 일반적인 편견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것이 근거가 있는 것인지 명확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갈수록 더 많은 가족들이 자녀를 한 명만 가지는 추세가 되어가고 있다. 신체적인 이유 또는 개인적인 결정으로 인해 외동 자녀를 가진 가족들이 늘어가고 있다.

외동으로 자라는 아이들

과거에 비해 가족들이 매우 다양한 사회적 모습을 하게 되었다. 출생률이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고 출산율 (한 명의 엄마가 낳는 자녀의 수) 또한 평균 1.8% 밖에 되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 사회가 과거 희귀성이라는 현상을 향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자녀를 한 명만 가진 가족들이 갈수록 더욱 일반화되어 가고 있다. 그리고 형제자매 없이 외동으로 자라는 아이 및 성인에 관한 다양한 선입견들이 있다. 그 선입견들은 모두 진실일까?

더 읽어보기: 외동아이들이 더 유연한 태도를 갖는다는 연구 결과

외동으로 자라면 좋은 점

외동인 아이는 일반적으로 부모의 관심을 혼자 독차지할 수 있다. 엄마와 아빠들은 한 명 뿐인 자녀를 돌보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그리고 이들의 시간이나 애정을 나누어 가지지 않아도 된다. 그 결과, 외동인 자녀는 부모의 충분한 응원과 보살핌을 받으며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게 되는 경향이 있다. 

자녀가 한 명 뿐인 부모들은 아이에게 좀 더 충분한 경제적 지원을 해주게 된다. 그로 인해 아이는 좀 더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외동으로 2

외동인 아이들은 성인들에게 둘러싸인 세상 속에서 살아가고 계속해서 그들과 접촉을 이어간다. 성인은 그들의 롤모델이 되고 상호작용을 하는 주요 대상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창의력, 상상력, 정신적 유연성이 더 많이 발달할 수 있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외동 아이들은 지능 발달이 좀 더 빠른 경향이 있다. 언어 및 인지적 지능 모든 측면에서 그러하다.

형제자매가 없다는 것은 이들이 혼자 보내는 시간이 길다는 의미이다. 성인들이 언제나 함께 있어줄 수는 없다. 따라서 외동 아이들은 혼자 있는 시간에 적응하고 취미 생활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고 좀 더 독립적이 되는 경향도 있다. 이런 아이들은 좀 더 차분하고 내성적이며 성숙하다.

외동 아이들은 남의 탓을 하거나 함께 책임을 공유해줄 형제자매가 없다. 어린 나이부터 그들은 책임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것은 그들이 인생과 일에 있어 좀 더 효율적이 되도록 한다.

외동으로 자라면 안 좋은 점

부모의 헌신의 유일한 대상이 된다는 것의 단점은 그 관심이 지나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 아이들은 버릇이 없어지거나 자기 중심적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과도한 관심은 과잉 보호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것은 아이들이 부끄러움과 두려움 그리고 지나치게 조심성이 많은 성격으로 성장하게 만들 수 있다. 

가족이라는 환경 속에서 경쟁, 놀이, 공유를 할 수 있는 상대가 없다는 것은 특정 능력을 개발하는데 있어 큰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형제자매 없이 자란 아이들은 자신의 필요를 타인에게 표현하는 것을 좀 더 어려워하는 경향이 많다. 이것은 대립 상황에서 매우 큰 문제가 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그것을 해소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이런 아이들은 성인과 동일한 취급을 받는다. 또래 아이들에 비해 성숙해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이들의 자유로움을 제한하고 지나치게 고지식하게 만들 수 있다. 

외동 아이들은 때때로 외로움을 느끼기도 한다. 형제자매가 있었다면 가능했을 공범의 감정이나 공유의 감정을 느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아이들은 내성적이고 말을 잘 하지 않는 성격이 될 가능성이 있다.

더 읽어보기: 외동아이에게 형제자매를 만들어 줄 필요가 있을까?

외동으로 자라는 아이의 장점과 단점

외동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 부모는 애정을 가지되 필요한 한계를 확실하게 설정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외동 아이들이 타인의 시간을 존중하고 “안돼”라는 반응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외동인 자녀를 과잉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잘 지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자기 중심적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부모는 아이에게 공유 및 순서를 지키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집과는 달리 어른들의 모든 관심과 칭찬이 언제나 자신 만을 향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시켜야 한다. 또한, 부모는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사촌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 외동인 아이들은 또래에 비해 성숙해 보일 수는 있지만 이들 역시 그 나이의 아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아이에게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 외로움이라는 감정을 해소해주기 위해 부모가 언제나 응원과 이해를 보내주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