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로서 절대 하지 않을 거라고 결심했던 9가지

부모가 될 거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결코 부모로서 하지 않을 모든 일을 결심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어떻게 될까? 결국 그중 많은 것들을 하고 만다!
부모로서 절대 하지 않을 거라고 결심했던 9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2 10월, 2020

부모로서 절대 하지 않겠다고 말한 일들이 많을 거라고 확신한다. 아이를 갖기 전에는 많은 사람이 “내가 아이를 가지면 절대로….”라고 말하지만, 결국 절대 하지 않을 거라고 결심했던 일 중 많은 것을 하게 된다. 거의 모든 사람이 그렇다.

부모가 될 거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거의 모든 사람이 일련의 목표를 설정한다. 하지만 때가 되면 우리는 종종 이런 생각을 바꾸고 부모로서 절대 하지 않을 거라고 말했던 일을 하게 된다. 이 말에 공감하는가? 걱정하지 말자. 우리에게만 이런 일이 발생하는 건 아니며 사실 누구나 그렇다!

부모로서 절대 하지 않을 거라고 결심했던 9가지

부모로서 절대 하지 않겠다고 말한 많은 일은 자녀 양육 및 자유 시간과 관련되어 있다. 아이가 울 때 재밌게 해주거나 조용히 시키기 위해 태블릿 또는 휴대폰을 절대 주지 않겠다고 말하고, 침대에서 함께 잠들지 못하게 하겠다고 말하고, 적어도 두 살이 될 때까지는 TV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처럼 말이다.

“아이 앞에서 절대 배우자에게 면박을 주지 않을 거야”

분명 이렇게 생각했던 적이 있었을 것이다. 파트너에게 반박하지 않겠다고 말했지만, 결국 파트너가 아이를 훈계할 때 그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아 파트너를 비판하게 된다. 하지만 두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는 서로를 지원하는 모습을 보이는 게 매우 중요하다.

부모로서 절대 하지 않을 거라고 결심했던 9가지

적용할 한계 및 제한은 물론 아이에게 전해줄 결정과 가치에 두 사람이 동의하는 게 좋다. 그렇게 하면 아이 앞에서 파트너를 반박하지 않게 될 것이다.

“아이에게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주지 않을 거야”

부모가 되기 전에 많은 사람이 이렇게 말을 한다. 하지만 위기 상황에서, 예를 들어 식당에 갔는데 아이가 울음을 멈추지 않고 더는 어떻게 해 주어야 할지 모를 때 아마 우리는 아이에게 휴대폰을 주었을 것이다. 우리는 아이의 울음과 간청에 지쳤고 약간의 평화와 조용함을 위해 굴복했다.

하지만 이것에 대해 자신을 벌해서는 안 된다. 이는 상당히 이해할만한 상황이며, 적당히 보여준다면 반드시 나쁜 건 아니다.

“두 살 전에는 아이에게 TV를 보여주지 않을 거야”

많은 부모가 이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때로는 상황이 매우 압도적일 수 있으며 아마도 절망적인 순간에는 아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TV를 보여주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했다고 해서 자신을 비난하지 말자. 기분 나빠 할 필요도 없다. 우리만 이런 일을 겪는 건 아니다.

“아이 앞에서 나쁜 말을 하지 않을 거야”

부모로서 절대 하지 않을 거라고 말하는 또 다른 일은 아이 앞에서 나쁜 말을 하거나 욕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규칙”은 특히 아이를 갖기 전에 정기적으로 말하곤 했던 경우 매우 자주 위반되곤 한다.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부모로서 우리가 하는 일을 아이에게 하지 말라고 요청할 수는 없다. 하지만 누구나 때때로 이런 말을 무심코 할 수 있다.

“소리를 지르거나 화내지 않을 거야”

어떤 시점에서는 누구나 아이와의 상황에 완전히 압도되어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낸다. 우리가 처음도 아니고, 마지막도 아니다. 따라서 그러한 행동에 대해 나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상황에 대처하기 전에 항상 진정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소리를 지르게 되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아이에게 뇌물을 주지 않을 거야”

이 마법의 캐릭터를 사용하여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시키거나 하지 않도록 하는 건 정말 실수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부모가 “나쁜 행동을 하면 산타클로스가 선물 대신 석탄을 가져다줄 거야”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는 이것이 아이들의 행동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되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부모는 비슷한  방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만약 그렇게 했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산타 클로스나 이의 요정을 이용하여 아이를 협박하거나 뇌물을 주지 않을 거야 

“절대 침대에서 아이와 함께 자지 않을 거야”

많은 부모가 이 말을 하곤 한다. 처음에는 아이와 같은 침대에서 잔다는 생각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하지만 중대한 상황에서는 결국 아이와 함께 잠을 잔다. 

아이가 자기 침대에서 잠을 자도록 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없거나, 아니면 너무 지쳐서 다른 옵션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악몽을 꾼 아이를 진정시키고 안심시키기 위해 달리 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이 상황에 부닥쳐본 적이 있다고 해도 걱정하지 말자. 거의 모든 부모가 그렇게 한 적이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가방을 싸서 집을 나가겠다는 말을 하지 않을 거야”

엄마가 “가방을 싸서 나갈 거야!”라는 말을 했던 것을 우리 중 많은 사람이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재밌는 사실은 특정 상황에 압도되었을 때 우리 또한 똑같은 말을 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고 나면 엄마가 왜 그런 말을 했었는지 완벽하게 이해하게 된다!

“절대 아이를 협박하지 않을 거야”

우리는 아이가 음식을 먹도록 협박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수천 가지 방법을 시도해도 음식을 먹이는 데 실패했다면, 어쩔 수 없이 우리는 “먹지 않으면 공원에 못 가” 또는 “만약 다 먹으면 원하는 장난감을 사 줄게”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 말자. 그렇게 했더라도 여전히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아직 있다!

요컨대, 우리가 엄마 또는 아빠로서 절대 하지 않을 거라고 결심했던 이러한 일은 단지 육아의 일부일 뿐이다. 과연 이런 말을 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특정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그 사실을 인식하고 미래에는 하지 않도록 노력하면 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