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절대 금지해서는 안 되는 것
아이에게 절대 금지해서는 안 되는 것에 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모든 부모는 최선의 방법으로 아이를 키우고 싶어 한다. 하지만 때로는 아이가 특정한 일을 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이는 의도치 않게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아이를 해칠 수 있다.
부모가 가지고 있는 경향은 바로 자녀를 보호하고, 교육하고, 바로잡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서 그런 일을 하지 못하도록 하지만, 이러한 금지는 때때로 개인으로서의 자유를 제한하게 된다. 심지어 성격, 자기 인식, 자신감 그리고 자율성의 발달까지도 저해한다.
경계와 규칙 vs. 과도한 금지
우리는 모두 경계와 규칙이 아이에게 매우 필요하다는 데에 동의한다. 이는 그들이 다른 사람들 및 그들의 환경과 건강한 방식으로 관계를 맺도록 도와준다. 또한, 이는 개인의 안전과 안녕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하지만 절대로 아이가 고함치기, 달리기, 뛰기, 묻기, 울기, 때로는 더럽혀지기 등을 하지 못하도록 금지하지 않아야 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아이에게 절대 금지해서는 안 되는 것들의 목록을 살펴보도록 하자.
아이에게 절대 금지해서는 안 되는 것
아이처럼 놀기
우리의 어린 시절을 기억한다면, 분명 많은 사람이 진흙을 가지고 놀고, 물웅덩이에서 뛰고, 보물을 찾아 탐험했던 순간을 떠올릴 것이다.
그렇다면 왜 우리의 자녀가 웅덩이에 뛰어들어 똑같이 더러워지고 탐험하도록 허용하지 않겠는가? 더러워진 부분은 나중에 처리할 수 있으며 바지는 언제든지 꿰맬 수 있다.
우리가 확인해야 할 유일한 부분은 그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놀고 있는지이다. 사실 좋은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더러워진다고 할지라도 아이와 함께 놀아 주어야 한다. 그러니 아이와 함께 유치하게 놀아보자!
질문하기
때때로 아이의 끊임 없는 질문은 우리를 압도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가 우리를 괴롭히기 위해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염려하는 부분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질문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아이는 그런 식으로 세상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질문을 너무 많이 하지 마” 또는 “나에게 물어보지 마”라고 말하는 대신, 책이나 지도책처럼 그들의 질문에 답하는 데 도움이 될 방법으로 함께 답을 찾아보자.
“교육은 질문에 대한 답이 아니다. 교육은 모든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수단이다.”
– 윌리엄 알린(William Allin)
자기 표현
아이가 집 안이나 밖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금지하면 안 된다. 실제로 이는 많은 부모가 하는 일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친척이나 지인 앞에서 무언가 불편한 말을 한 경우, 어른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강력히 금지한다.
하지만 아이가 자신을 표현할 권리를 빼앗기면 앞으로는 자기 생각, 감정, 의견을 표현하지 않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러니 대신 타인에 대한 존중이나 배려와 같은 가치를 가르치는 게 옳은 일이며, 때때로 그들은 말로 다른 사람들을 해칠 수도 있다. 항상 아이의 의견을 수용하는 것을 잊지 말자.
울기
아이가 울지 못하도록 하면 우리는 그들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며, 행복할 때 웃듯이 그들이 슬플 때 우는 건 지극히 정상이다.
“그만 울어” 또는 “아기들만 우는 거야”와 같은 표현도 사용하면 안 된다.
대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감성 지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물어보자.
자신의 물건에 대한 소유욕
아이가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을 공유하도록 강요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들의 것은 그들의 것이다. 아이에게 관대함의 가치 및 공유의 중요성을 가르쳐야 하는 건 맞지만, 절대적으로 그렇게 하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사실 우리는 다른 아이에게 주기 위해 그들의 장난감을 가져가면 안 된다. 결국 그들은 공유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할 경우 우리는 그들이 무언가를 원할 때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서 빼앗아 올 수 있다고 가르치는 것과도 같다.
아이다운 행동
아이들은 원래 달리고, 비명을 지르고, 뛰고, 크게 웃는다. 그들은 아주 시끄러우며, 화를 내고, 불순종하고 또 장난을 친다.
요컨대, 그들은 에너지가 넘치고, 탐구하고, 발견하고, 실수하고 또 자신을 더럽힌다. 이는 그들이 식물이 아니라 어린아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과 함께 어디로든 이동하는 동안 우리는 그들이 한 시간 이상 조용히 있도록 강요할 수 없다. 아이들은 본래 활기차며 끊임없이 움직인다.
오늘 이 아이에게 절대 금지해서는 안 되는 것들에 대한 글을 즐겁게 읽어보았기를 바란다. 아이는 아이 그 자체이며 아이 본연의 존재를 막을 수 없다. 그리고 우리도 한때 어린아이였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따라서 절대 금지해서는 안 되는 것을 금지한다면 결국 아이의 행동, 자유, 자신감, 성격 및 자율성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